국민이 직접 선출한 비례대표 4명
청년, 농민, 의료계, 군 인권 후보 당선
직접 민주주의의 초석 깔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로 선출된 왼쪽부터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 김상근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 추천 심사위원장,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교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로 선출된 왼쪽부터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 김상근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 추천 심사위원장,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교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

오는 4.10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비례 후보 4명이 선출됐다. 더불어민주연합이 10일 시민추천 몫으로 국민 오디션을 실시한 결과 전지예, 정영이, 김윤, 임태훈 후보가 선출됐다.

이날 12명의 후보들이 정책 비전 및 주요공약을 발표했고, 기존 정당에서 탄생할 수 없었던 국회의원 후보가 선출됐다. 그동안 정치는 소수 엘리트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이번 오디션에서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 농민, 청년이 오디션을 통해 직접 국민의 선택을 받았다. 직접 민주주의의 초석이 깔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마이tv에서 생중계한 이번 오디션은 동시접속자 7천 명까지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후보자들은 ppt 자료를 통해 각각 6분 씩 자신의 공약과 비전을 발표했다.

심사위원단 142명의 점수 50%와 온라인 국민 투표 50%를 합산한 결과 전지예, 정영이 후보가 여성 1, 2위, 김윤, 임태훈 후보가 남성 1, 2위를 차지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회의원 앞 순번에 배정된다.

ⓒ 오마이TV 갈무리
ⓒ 오마이TV 갈무리

청년을 대변하겠다며 출마한 전지예 후보는 대한민국 정치를 20년 젊게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 후보의 주요공약은 대학무상교육 실현, 이직준비급여, 청년 주거권 보장 등이다. 전 후보는 본인도 아직 학자금 대출 빚이 남아있다며 “빚더미에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생존 전쟁을 끝내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험 많은 활동가, 한 분야의 전문가, 청년은 그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다”며 “죽어가는 청년세대들을 대변하는 것을 넘어 청년이 주도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여성과 농민을 대변하겠다고 나선 정영이 후보는 “국민이 300명이라면 이 중 4명이 농민인데, 300명의 국회의원 중 농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은 한 명도 없다”며 농민을 대변할 국회의원을 강조했다. 

정영이 후보는 “농민들이 연평균 900만 원밖에 벌지 못한다”며 “국가 책임 농정으로 농산물 수급이 안정화돼야 물가를 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첫 번째 과제로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 법제화’를 강조하며 필수 농산물의 가격을 안정시키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주장했다.

남성 후보로는 더좋은 보건의료연대 상임대표인 김윤 후보와 2018년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폭로한 임태훈 후보가 선출됐다.

김윤 후보는 최근 논란이 커지는 정부와 의료계의 마찰에 대해 “2000명 증원보다 중요한 것은 의료개혁”이라고 꼬집었다. ‘응급실 뺑뺑이’, ‘소아진료대란’ 등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체계의 혁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거다.

함께 선출된 임태훈 후보는 병영문화의 개선을 강조했다. 임 후보는 채수근 상병 사망사건과 박정훈 대령 수사외압에 대해서도 해병대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또한, 군인, 군무원의 직장협의회를 만들어 당사자들의 권리를 두껍게 하겠다는 말도 전했다. 

이번 심사는 후보의 경력, 정책 비전, 역량과 자질에 초점에 맞춰 기준을 선정했다. 경력 평가는 관심 분야에 대한 구체적 활동과 민주개혁 진보개혁을 이끌 수 있는 자질에 있는가도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참석자들은 대일외교, 북핵문제 등 국가적 사안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던 것은 아쉽지만, 비례대표를 선출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당선된 후보가 단순 비례로 끝날 것이 아니라, 다음에는 지역에서도 당선될 수 있길 바란다고 평을 남겼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