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 3월 8일 D-33
-대통령실, 이종섭 출국금지 몰랐다?
-이재명, “윤석열, 여당 선대본부장 역할..개탄”
-조국과 유영하가 건넌 서로 다른 강
-‘건사구팽’, 김건희 여사 구했으니 팽한다
-여성가족부 장관 없는 여성의날

홍익표 “수사외압, 대통령이 방치한 것, 아니 주도한 것”

해병대 채 상병 사건과 관련해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 인물인 이종섭 당시 국방부 장관이 출국금지 상태에서 주(駐)호주 한국대사로 임명돼 논란이 커진다. 대통령실은 출국금지 사실을 몰랐다는 해명을 내놨다.

이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종섭 전 장관의 출국금지 사실을 몰랐다는 대통령실의 변명은 거짓말일 수밖에 없다”라며 “대통령 본인이 채상병 사망사건 관련된 수사 외압을 은폐하고 사건의 주요 피의자를 해외로 도피 출국시킨 것을 방치하는 것이다. 아니, 주도한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죽은 자는 말이 없고 유가족은 원통하고 참사를 제대로 규명하려던 군인은 만신창이가 됐다”라며 “‘영구 없다’고 하면 영구가 없어지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니가 가라 시드니’도 아니고 몇 년 해외로 도피하면 그만인가. 정말 인생 편하게들 살아서 좋겠다.”라고 이 전 장관과 윤석열 정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이재명, “윤석열, 여당 선대본부장 역할..개탄”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3·8민주의거 64주기를 맞아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관건선거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3·8의거는 이승만 독재정권에 맞서 분연히 일어난 청년들이 ‘무도한 권력은 결코 국민을 이길 수 없음’을 증명한 날”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권력남용으로 법치주의와 삼권분립은 무너지고 국민의 목소리는 입틀막 당하기 일쑤”라면서 “급기야 3·15 부정선거 이후 최악의 관권선거가 판을 친다”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가 한없이 망가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윤 대통령이 15차례 이상 전국을 누비며 1천조 원 규모의 공약을 살포하고 있다”면서 “여당의 선대본부장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 정말 개탄스럽다”라고 일갈했다.

조국과 유영하가 건넌 서로 다른 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 유영하 변호사가 대구 달서갑에 낙점된 데 대해 ‘탄핵의 강으로 돌아왔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이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오히려 지금 조국 전 장관은 사법 리스크를 앞두고 있음에도 본인이 직접 등판해서 조국의 강을 다시 역으로 건너오지 않았나”라면서 “국민들께서 평가해 주시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반박했다.

'건사구팽', 김건희 여사 구했으니 팽한다

이재명 대표가 국민의힘 텃밭 공천에 대해 “용산 눈높이에 맞춘 용산 공천”이자 “김건희 여사 방탄 ‘건생구팽’”이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자화자찬을 마지않던 여당 공천이 ‘건사구팽’이라 불리고 있다”면서 “김 여사 방탄 끝났으니 이제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는 말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필요 없다는 거겠지.”라고 덧붙였다.

이어 “여당은 탄핵 부정 세력, 해병 사망 사건 관련자, 돈봉투 주고받은 장면이 CCTV에 찍힌 분도 공천했다”며 “양평고속도로사업은 9개월째 멈춰 세운 데 대해서 책임져야 할 김선교, 원희룡도 공천받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막공천, 막천, 아니 막사천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성가족부 장관 없는 여성의날

여성의날 116주년을 맞아 윤석열 정부의 성평등 정책 후퇴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안귀령 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는 구조적 성차별을 바로잡으려는 조치들을 역차별로 규정하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밀어붙이는 등 성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과 예산들을 후퇴시키고 있다”며 “차별과 편견, 배제에서 비롯된 여성 인권 퇴행”이라고 비판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성평등 정책을 노골적으로 후퇴시키고, 성별갈라치기로 지지율 높일 때 진보당은 여성과 소수자 연대로 혐오를 이용하는 정치를 끝내고 성평등·돌봄사회의 실현을 향해 전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국혁신당도 여성의날 축하 메시지를 통해 “여성의 지위는 뒷걸음질치고 있는데 윤석열 정부에서는 여성가족부 폐지가 숙명의 과제인 양 이제는 장관을 임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