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대통령 경호처 과잉대응"
국민의힘, 대통령실 주장에 편승
"명백한 거짓 해명, 의원에 대한 2차 가해"

대통령 경호처의 ‘국회의원 폭력진압 사태’에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고 강조하며 “대통령 경호처 과도한 대응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진표 의장은 25일 본회의 시작에 앞서 “18일 발생한 국회의원과 대통령 경호처 경호원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고 밝히며 위와 같이 입장을 표명했다. 김 의장이 발언을 시작하자 여당은 야유와 함께 “대통령에게 완력을 쓰는데 어떻게 제지를 안 하냐”며 대통령실의 주장에 편승했다. 이에 야당은 경청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사태의 피해자인 강성희 의원도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 발언하며 “대통령은 국회의원 한 명의 입을 막은 것이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입을 틀어막은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국민은 지난 2년 동안 점점 더 어려운 처지로 내몰렸고 더는 버틸 수 없다는 한 맺힌 목소리가 가득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들어서 법인세, 소득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등의 감세 규모가 6년간 89조에 이른다는 분석도 있다”고 주장하며 “모두의 세금을 깎아주는 것처럼 눈속임해서 결국 부자들의 세금만 줄여주겠다는 금융투자 소득세 삭제 정책을 바꾸라” 촉구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도 거들었다. 강민정 의원은 “국회의원은 국민 대신 묻고, 국민 대신 정부를 감시하고, 국민 대신 입법하라고 국민이 선출한 사람”이라며 “현장이 뻔히 생중계되는 자리에서 대통령실이 국회의원에게 물리력을 사용해 끌어낸 것은 명백한 폭력 행사이며 입법부 능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태 직후 경호처가 내놓은 해명에 대해 “강성희 의원이 위해 행위를 한 것처럼 발표한 대통령실 대응은 강성희 의원에게는 명백한 2차 가해이고 국민에게는 모멸감을 준 국민 우롱”이라고 일갈했다.

앞서 23일 야당은 본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에서 운영위원회을 소집했으나, 대통령실과 여당의 불참으로 15분 만에 파행됐다.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해명은 명백한 거짓”이라며 “여당은 즉시 국회운영위원회를 정상화하여 이번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데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