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경호처 난동 사건'
진상 규명 위한 대책위 구성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촉구
23일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경호처가 강성희 의원의 사지를 들어 행사장 밖으로 쫓아낸 사건의 파문이 커진다. 진보당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고, 강 의원이 제안한 ‘민주 수호 공동행동’이 조직돼 야 4당의 총의가 모였다.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대통령 경호처가 강성희 진보당 의원을 강제로 끌어내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후 20일 강 의원은 이틀동안 입원 치료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진보당은 전문가를 포함해 대통령 경호처 난동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야당 또한, 22일 아침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의견을 모았다. 야 4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경호처장 파면 ▲23일 진상규명을 위한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야당 원내대표 회동에는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가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희숙 진보당 대표는 “대통령실이 이번 사태를 강 의원의 폭력 유도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입법부 구성원인 국민의힘 의원들 역시 행정부의 견제라는 사명을 망각한 채 정권 친위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가담하고 있다”고 날 세워 비판했다.

손솔 진보당 대변인도 “이번 사태는 주권자인 국민을 모독한 것”이라며 “대통령 경호처의 난동은 입법부 전체를 무시한 처사”하고 질타했다. 여당 의원에게도 “야 4당이 추진하는 국회 차원 대응에 어깃장 놓지 말고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대통령 경호처의 국회의원 폭력제압 사태'로 정의했다.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찬대 민주당 최고의원은 이 회의에서 ‘강 의원이 대통령의 손을 잡고 안 놔줬다’는 대통령실 주장에 “지나가던 개가 웃을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누가 봐도 과잉 경호가 분명한 장면을 두고 억지를 쓰고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을 국민을 우습게 보는 오만함의 극치”라고 질타했다.

또 민주당은 해외순방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국회 차원에서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르면 김진표 의장이 귀국하는 24일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시 현장에 있던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경호실을 두둔하며 “강 의원이 대통령과 악수하던 손을 꽉 잡고 놔주지 않은 채 연이어 소리를 질렀다”고 주장했다. 이는 대통령실에서 공개한 영상만 봐도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대통령실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강 의원은 끌려나가기 전 악수를 마치고 말을 하던 상태였다. 이후 경호원들에게 밀쳐지고 제지당한 강 의원은 “국정 기조를 바꿔야한다” 말하며 경호원들에 의해 사지가 붙들려 쫓겨났다.

당시 강 의원의 옆에 있던 김수흥 의원은 “강 의원이 악수 차례에서 ‘국정기조를 바꾸셔야 합니다’라고 말하자 경호관 몇 명이 제지하려 둘러쌌고 윤 대통령은 반응 없이 다른 내빈과 악수를 이어갔다”며 설명하기도 했다.

문화일보는 사설에서 ‘강 의원의 행패는 국회의원은 물론 시민의 기본 소양조차 갖추지 못한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에 비교하며 ‘강 의원이 마음만 먹었으면 더한 일도 저지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규 진보당 대변인은 “이미 일방적으로 대통령실 입장만을 대변한 거짓 사설”이라고 반박했다. 홍 대변인은 “무슨 망발이며 모독이냐”며 “문화일보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을 '흉기를 든 피습범' 따위로 간주해왔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지금이 총칼 무서워 입도 뻥긋하지 못했던 군사독재 시절이냐”며 사설 철회와 강성희 의원, 그리고 우리 국민 모두에게 당장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