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정치방침과 총선방침을 논의할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대대)가 다음 달 14일 경기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린다.

민주노총은 대대에 앞서, 다음 달 5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대대에 성안할 방침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 지난 4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노총 76차 임시대의원대회 ⓒ김준 기자
▲ 지난 4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노총 76차 임시대의원대회 ⓒ김준 기자

내년 총선을 220여 일을 앞둔 가운데 현장 노동자들의 ‘노동자 정치세력화’ 열망이 현장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다.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정치·총선 방침을 반드시 수립해야 한다”는 ‘현장노동자 정치선언’ 운동이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5천 명을 돌파했다.

정치선언엔 “민주노총이 ▲9월 대의원대회를 통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분명한 방침(정치·총선방침)을 반드시 결정하고 ▲투쟁의 힘과 정치적 힘을 쥐고 반노동, 반민주 윤석열 정권을 퇴진시켜야 하며 ▲2024년 4월 총선에서 노동중심 대안정치 세력의 등장으로 기득권 양당정치를 끝내고 ▲민주노총이 중심이 되어 갈라진 진보정치를 단결시켜야 한다”는 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와 결심이 담겨있다.

이 정치선언 운동은 대대가 열리기 전까지 계속되며, 선언 명단을 모아 대의원들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현재의 가파른 참여 속도로 봤을 때 선언운동 참가자가 얼마나 될지는 쉬이 짐작할 수 없다.

▲ ‘노동자 정치세력화’ 요구를 담은 조합원 인증샷 ⓒ마트노조 부산본부
▲ ‘노동자 정치세력화’ 요구를 담은 조합원 인증샷 ⓒ마트노조 부산본부

또, 각 단위 노조에서도 자체 선언운동이 준비되는 등 정치·총선방침을 수립하자는 현장 움직임은 다양하게 벌어지는 중이다. 지역에서도 선언운동이 예고되어 있다.

‘절박하다 노동자 정치세력화’ 등의 문구가 담긴 팻말을 들고 인증샷을 촬영해 SNS에 올리는 등 대대를 앞두고 정치세력화에 대한 현장 요구는 더욱 빗발칠 예정이다.

총선을 앞두고, 민주노총이 10년 넘게 미뤄온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새로운 길을 열게 될지 민주노총 대대에 관심이 쏠린다.

‘120만 민주노총 현장노동자 정치선언’ 보기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