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정당화하는 동영상을 공개하고 허위사실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8월 방류를 위한 정지작업에 돌입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오염수 투기가 가시화되면서 일본산 수입금지 제품의 수입 재개 역시 우려되는 상황.

지난 2019년, 일본의 역사 왜곡과 경제 침탈을 규탄하며 ‘마트노동자는 일본제품을 안내하지 않겠습니다!’라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던 마트 노동자가 이번엔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행동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다.

마트노조 조합원들은 이미 전국 대형마트 앞에서 대시민 선전전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 26일 오전 서울역 롯데마트 앞에서 열린 '핵오염수 투기반대! 소비자에게 죄를 짓게 하지마라! 마트노조 기자회견' ⓒ마트산업노동조합
▲ 26일 오전 서울역 롯데마트 앞에서 열린 '핵오염수 투기반대! 소비자에게 죄를 짓게 하지마라! 마트노조 기자회견' ⓒ마트산업노동조합

마트 노동자들은 “고객에게 그리고 우리 가족에게 위해가 될지 모르는 방사능 오염 제품을 판매할 수 없다”면서 “일본과 윤석열 정부와 공범이 되지 않겠다”는 결심이다.

마트노조 정민정 위원장은 가습기 살균제(옥시) 사태를 언급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 판매노동자들은 옥시 제품이 얼마나 인체에 유해한지 알지 못했지만 사건이 터지고 난 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유해한 물질을 판매한)공범이 되어 있었다”면서 “이 사건으로 판매노동자들은 죄책감, 자괴감에 괴로워했다”고 밝혔다.

그는 “주범은 일본과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인데 죄책감과 트라우마는 왜 노동자들이 떠안아야 하는가”라고 따져 묻곤 “마트노동자들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방사능 오염 상품 판매의 공범이 되기를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롯데마트 수산 코너에서 일하는 이현숙 노동자(마트노조 부위원장)는 현장에서 만난 고객의 모습을 전했다.

이 부위원장은 “요즘 부쩍 수산물 원산지를 물어보는 일들이 잦아지고, 일본 수산물에 대해 질문하는 고객이 많아졌다”면서 “핵오염수 방류에 대한 고객의 불안감이 고스란히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는 김장철도 아닌데 천일염이 동나고, 소금값이 오르는 사태에 대해 “처음엔 현실을 부정하더니, 다음은 ‘업자들의 담합’을 단속하겠다고 하고, 현재는 ‘비축 물량으로 소금값을 안정시키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꼬집으며 “정부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마트산업노동조합
ⓒ마트산업노동조합

정부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현재 일본 15개현 27개 품목 농산물과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수산물 수입이 금지된 상태다. 반면 일본으로부터 맥주, 소스 등 가공식품과 양파, 호박 등 농산물이 수입이 많고, 수산물은 8개현 이외 지역에서 가리비, 참돔, 멍게, 방어 등이 수입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수입품 원산지 표기엔 ‘일본산’으로만 표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정확한 원산지를 알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 2018년 홈플러스 판매 라면 중 원산지 표기에 ‘일본’이라고만 쓰여진 제품이 후쿠시마에서 생산된 것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반발했고, 이 ‘후쿠시마 라면’ 판매는 중단됐다.

마트에서 방사능 측정?... 어불성설

마트노조는 지난 13일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에 공문을 발송해 오염수 방류와 해당 상품 판매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노조는 “기업의 이윤보다 국민의 안전을 우선에 두고 방사능 오염수에 노출된 상품은 판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지만 3사 중 어느 회사도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전했다.

마트노조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방사능측정기를 비치했고, 이마트는 자체 방사능 분석실을 구축해 직접 수산물 안전성 검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는 “정부의 검역 과정에서도 수 시간에서 수일이 걸리는 방사능 측정을 오차범위가 큰 일반 방사능측정기로 측정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마트를 향해선 “정부도 장비 부족으로 인해 전수조사도 못하고, 충분한 검사는커녕 샘플 몇 개만 측정하는 실정인데 제아무리 방사능 분석실을 만들어 놓는다 해도 모든 수산물을 검사할 리 만무하다”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은 대형마트 3사에 “일본제품에 대한 판매 거부를 선언하고 국민 생명 지키기에 동참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재팬’ 일본제품 보이콧운동을 예로 들며 “대형마트가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일본제품 판매를 거부한다면, 이미 대체품을 찾는 것에 익숙해진 소비자들도 응당 이에 호응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26일, 근무복에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버튼을 착용하는 투쟁을 시작한 마트노조는 “끝내 오염수 투기가 실행된다면 제2의 노재팬 운동을 벌이고, 거리로 나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 회견 참가자들은 방사능 오염 바다에서 난 각종 상품과 이를 쇼핑한 고객의 몸에 방사성 물질이 쌓이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마트산업노동조합
▲ 회견 참가자들은 방사능 오염 바다에서 난 각종 상품과 이를 쇼핑한 고객의 몸에 방사성 물질이 쌓이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마트산업노동조합
▲ 마트노동자 근무복에 착용할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버튼
▲ 마트노동자 근무복에 착용할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버튼
▲ '후쿠시마 방사능 핵오염수 투기반대' 마트 매장 앞 피켓팅 실천 ⓒ마트산업노동조합
▲ '후쿠시마 방사능 핵오염수 투기반대' 마트 매장 앞 피켓팅 실천 ⓒ마트산업노동조합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