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에 '진보 언론 견제 방안' 지시
당시 지검장 윤 대통령, 봐주기 의혹
"이동관 경질, 윤 대통령이 소명해야"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중인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 ⓒ 김준 기자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중인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 ⓒ 김준 기자

대통령의 언론 기강 잡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 당시 이동관 홍보수석이 국정원을 동원해 MBC 방송장악을 기획했다는 검찰 수사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됐다. 이에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는 이동관 경질과 윤 대통령에게 당시 봐주기식 수사에 대한 소명을 촉구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했던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직원에게 ‘진보 성향 특정 일간지의 광고 수주 동향 및 견제 방안’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해당 국정원 직원은 “나중에 발각되면 책임질 것이냐”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당시 검찰은 이런 당사자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이 확보한 2017, 2018년 국정원 불법사찰 수사기록에는 이 특보의 비서관인 B씨가 국정원 직원 A씨에게 “진보 성향 일간지 광고 수주 동향 및 견제 방안을 알아보라” 지시했고, A씨가 이에 항의하자 “하지 않겠다면 국정원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VIP에게 보고하겠다”는 내용이 실려있었다. 당시 B씨는 검찰 조사에서 “비서관님이 시킨 것이고 그 배경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언론이 이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후보 내정을 기정사실로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 특보의 언론 장악 시도가 또 한 번 드러난 셈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통령실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에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이 봐주기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는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관 특보를 당장 경질할 것과 당시 수사 지휘 검사장였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당시 수사보고서에는 이동관(당시 홍보수석) 특보와 국정원의 밀착관계, 방송장악을 위한 구체적인 지시사항이 담겨있다. 하지만 수사는 언론비서관실 행정관을 참고인 조사하는 선에 그쳤다. 이에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카르텔이 수면 위로 드러났음에도 당시 윤석열 서울지검장이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다.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중인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 ⓒ 김준 기자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중인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 ⓒ 김준 기자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군부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이 특보의 다른 흠결을 따질 것도 없이, 이것 하나만으로도 방송통신위원장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 또한,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프로젝트가 15년 만에 드러났다”며 “당시 서울지검장이었던 윤 대통령과 이 특보가 지금, 방송통신위원회를 장악하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류호정 의원은 “이 특보의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지명을 막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당시 봐주기 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성실하게 소명하라”고 말했다.

앞서, 이동관 특보가 청와대 홍보수석 재직 당시 국정원에 명진 스님과 관련한 사이버 심리전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명진 스님은 2010년 김영국 당시 조계종 불교문화사업단 대외협력위원의 봉은사 외압을 폭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준비했지만, 이 특보가 이것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특보는 2010년 4월 13일 명진 스님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이후 6일 뒤인 19일,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국정원에 명진 스님과 관련한 사이버 심리전을 지시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이 발견됐다. 이에 이 특보가 사적 보복 차원에서 사이버 심리전을 벌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