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아카이빙 사이트 개설"
'노동·시민사회단체 지속적으로 연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 노동·시민사회의 대정부 규탄이 쏟아졌다. 청년 세대도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플랫폼과 아이디어로 윤 정부 1년을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3월 ‘윤타임:윤석열 퇴임시계’ 라는 사이트가 개설됐다. 바로보기

이 사이트는 윤석열 정권 5년을 하루로 치환해 남은 시간을 카운트다운하고 윤 대통령의 치적과 치부를 다룬 뉴스를 모아놨다. 또한, 윤 대통령이 간접적으로 낙하산식 인사를 비판해 왔기에 윤 대통령이 낙하산으로 내려보내거나 내려보낸 것으로 의심되는 ‘윤석열 낙하산’ 메뉴도 갖추고 있다. 

40대 직장인이라고 밝힌 사이트 운영자는 “과거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그의 퇴임을 염원하는 ‘MB 퇴임시계’가 등장했었다”라며 “이번에는 자신이 윤 대통령의 퇴임시계를 직접 만들어야겠다” 결심했다고 한겨례와 인터뷰에서 밝혔다.

'윤타임:윤석열 퇴임시계’ 사이트 갈무리
'윤타임:윤석열 퇴임시계’ 사이트 갈무리
[타임라인] 윤석열취임 1년 ‘이런 대통령은 처음이라’ 갈무리
[타임라인] 윤석열취임 1년 ‘이런 대통령은 처음이라’ 갈무리

진보당 서대문구 청년위원회는 [타임라인] 윤석열취임 1년 ‘이런 대통령은 처음이라’ 라는 노션을 만들어 윤 대통령 취임 1년 동안 논란이 됐던 발언을 정리했다. 바로보기

윤 대통령이 취임 당시 34번 자유를 외쳤던 연설부터 시작해, ▲원전을 방문해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는 버리라” ▲8월 폭우로 신림동 반지하에서 모녀가 희생당한 사건에 “왜 대피가 안 됐냐” ▲‘바이든, 날리면’  ▲이태원 참사에 “주최자 없는 자발적 행사에 경찰이 개입할 권한 없다”는 발언까지, 그동안 정부의 무대응으로 덮였던 발언들을 재조명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1년 즈음한 노동시민사회종교진보단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1년 즈음한 노동시민사회종교진보단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한편, 9일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는 7개(한국진보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경제정의실천연합, 환경운동연합, 정전70년한반도평화행동)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윤석열 정부 1년 동안의 행적을 퇴행으로 규정짓고 날 선 비판을 가했다.

이들은 공통으로 “윤 정부가 반민생, 반민주, 반평화, 반환경, 친재벌 등 역주행의 1년을 밟아왔다”며 “계속해서 폭주를 지속한다면 그에 맞게 윤 정부 심판 운동에 나설 것”이라 경고했다. 또한, 앞으로도 함께 지속적으로 연대해 함께 할 것이라고 뜻을 모았다.

보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경남지역에서도 윤 대통령에 대한 쓴소리가 이어졌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는 종교계를 포함한 205개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였다. 이들은 “목사님이 시국선언을 하고, 스님이 죽비를 들었으며, 신부님이 매주 시국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퇴진을 주장했다.

윤 대통령 1년이 되는 10일에는 참여연대와 민주노총을 비롯한 사회 각층이 기자회견과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국회의는 10일 종로, 노원, 동대문, 광진, 성동 등 총 16개 서울 지역에서 윤석열 정권의 민생파탄과 민주실종을 규탄하는 촛불을 들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