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실 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원탁회의’ 5대 해결방안 발표
부산시 교육감 면담 요청 촉구

‘죽음의 급식실 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원탁회의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3일 부산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26일 열린 ‘부산원탁회의’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교직원, 급식노동자 등 300여 명의 시민이 참가했다.

지난 2개월 동안 학교 방문, 급식반상회,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모은 요구 사항 중 5대 우선 요구안을 투표로 선정한 참가자들은 원탁 토론을 통해 3대 실천 과제를 채택했다.

급식실 문제 해결을 위한 5대 요구안은 ▲급식노동자 1인당 식수인원 현실화를 위한 배치기준 완화 ▲노동강도 완화를 위한 김치 완제 도입 ▲조리 흄이 발생하는 튀김 등의 요리 횟수 조정 ▲조리실 환기시설 전면 개보수 및 전기 조리기구로 교체 ▲대체인력을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하는 대체인력전담제도 도입’으로 선정됐다.

정한철 추진위 상임대표는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이들 중 몇 가지는 교육청에서 바로 실시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즉각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정 상임대표는 “가령 김치 완제품 도입은 교육청과 학교가 의지만 있다면 바로 실시할 수 있다”라며, “무엇보다 배치기준에 따른 인력 확충은 올 하반기부터 바로 적용하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평균 정도가 아니라 공공기관 수준의 배치기준 약속을 촉구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 종사자들의 근무환경 개선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배치기준을 광역시 평균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2024년까지 매년 100명씩 인력을 증원하고 조리실 환기시설 정비, 학교 급식종사자 폐CT 검사 지원 등을 골자로 한다.

정한철 상임대표는 원탁회의 준비과정에 내놓은 교육청의 긴급 대책에 환영 입장이지만, 생명이 왔다갔다하는 문제이므로 계획된 시간을 앞당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감사하고 소중한 학교급식이 누군가의 생명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며, “선한 권력과 행정이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소극성을 넘어 우리가 직접 결정하고 명령하여 반드시 바꿔낼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기자회견에 앞서 하윤수 부산교육감에게 공식적인 면담을 요청했으나 아직 교육감에게 보고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