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새 원내대표 선출 "쇄신 방안 마련"
김현아 전 의원, 내달 2일 진상 조사 실시

전·현직 국회의원들의 비리가 계속해서 터져 나온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돈봉투당’이라며 비난의 수위를 높이지만, 여당에서도 잡음이 끊기지 않는다.

검찰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출국금지했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를 건네받았다는 혐의다. 피의자 신분이 된 송 전 대표는 “후보가 캠프 일을 일일이 챙기기 어려웠다”며 본인에 대한 의혹을 부인했다.

28일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박광온 국회의원은 "'끝장 토론 의원총회'를 열어서라도 쇄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민주당의 이후 대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시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시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 김현아 전 국회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국회의원 시절 국민의힘 경기도 고양 당협위원장을 맡으며 시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선거에 활용했다는 의혹이다. 경찰은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것으로 추정되는 시의원의 계좌를 확보해 조사 중이다. 

보도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은 운영회비라는 명목으로 차명계좌를 통해 2021년부터 1년 동안 3,200만 원을 모금했다. 여기에 현금과 사무실 보증금 대납까지 합치면 지원받은 자금은 5,700만 원으로 늘어난다. 김 전 의원은 "이 돈이 정치자금이 아닌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걷은 운영회비"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녹취록이 공개되고 내부고발이 이어지면서 혐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국민의힘 고양시 당협 이상환 전 사무국장은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본인이 공식적인 회계책임자였다고 밝히며 김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폭로했다. 

이 전 사무국장은 본인이 작년 6월에 이미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고 증언과 자료제출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전 의원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으나 김 전 의원에게 차명계좌라 괜찮다는 답을 들었다”며 “김 전 의원이 불법인 걸 몰랐을 리 없다”고 강조했다. “자발적 모금이었다”는 주장에는 “김 전 의원이 직접 금액까지 정해줬다”며 “운영회원 120만 원, 현직 시의원 200만 원”이라는 구체적인 금액을 밝히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무감사위원회를 발족하고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는 김 전 의원에 대해 진상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다음 달 2일 첫 회의가 개시돼 김 전 의원에 대한 진상규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하영제 국민의힘 국회의원 또한,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예비후보자에게 공천을 대가로 7,000만 원, 자치단체장과 보좌진에게 5,75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어, 국민의힘에서 또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