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방침 및 2024 총선방침’, 의결안 대신 토론안 상정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대대)가 24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회했다. 재적 대의원 1,856명 중 1,211명의 대의원이 참석했다.

▲ 민주노총 76차 임시대의원대회 [사진 : 김준 기자]
▲ 민주노총 76차 임시대의원대회 [사진 : 김준 기자]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올해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부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다”면서 “5월 총궐기, 7월 총파업 투쟁을 통해 윤석열 정부를 끝장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선후차의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반역사적 퇴행에 맞서기 위해 함께 만들어가야 할 과제”라며 “정치방침, 총선방침을 토론을 통해 모두가 한걸음 내딛을 수 있는 방침을 마련하고 노동자들이 정치세력으로 우뚝 서는 계기를 만들자”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먼저, 올 한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을 분쇄하고, 광범위한 반윤석열 전선을 구축하겠다’는 조합원의 투쟁 결의를 모아 약 46억에 달하는 ‘총파업 투쟁 기금’ 조성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월 정기대대에서 ▲반윤석열 투쟁 전면화 ▲5월 총궐기, 7월 총파업 ▲정치방침 총선방침 수립을 통한 정치세력화 질적 도약 등을 올해 사업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2023년 투쟁과제엔 △노동개악 저지-노동기본권 쟁취 △모든 노동자의 임금 인상 △양질의 일자리 보장 및 확대 △사회공공성 강화를 내걸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25일 반윤석열 투쟁을 선포했고, 4월 생명안전 개악 저지 투쟁, 5월 전국동시다발 20만 총궐기, 6월 모든 노동자의 임금 인상을 위한 최저임금 투쟁을 거쳐, 7월 1~2주 총파업을 준비한다.

관심을 모은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수립의 건’은 안건 수정을 놓고 토론이 이어졌다.

앞서 민주노총은 20일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열어 이번 대대에 상정된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수립의 건’을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토론 건’으로 논의한다”고 결정했다.

대대 의장인 양경수 위원장은 중집 결정을 설명하며 “조합원들의 의견이 분분한 사안인 만큼, 갈등과 대립을 키우기보다 조합원들의 총의를 모아 이후 결정하고자 한다”면서 “오늘 대대에선 방침 안에 대한 충분한 내용토론을 위해 ‘토론 건’으로 다루는 것”에 동의를 요청했다.

“지난 2월 대의원대회 결과 ‘4월 임시대대에서 정치방침을 수립’하겠다는 결정을 중집 결정으로 바꿀 수 있느냐”는 문제의식도 제기됐다.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토론 건’이 상정됐고, 이양수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이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제안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제안된 정치방침에 대한 찬반토론이 이어졌다.

민주노총은 향후 중집을 통해 정치방침과 총선방침 수립을 위한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8월까지 안을 마련한 후 차기 대의원대회를 통해 방침을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 취임 1년을 맞아 민생, 민주주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5·6·7월 ‘윤석열 심판, 민중항쟁의 선봉에 설 것’을 결의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대대를 마무리했다.

▲ 사진 : 김준 기자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