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한통련, 친일굴욕외교 규탄 시국행동 개최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이 ‘윤석열 정부 규탄! 강제동원 해법 철회! 친일굴욕외교 규탄! 한통련 시국행동’을 개최했다.

‘윤석열 정부 퇴진’에 재일동포들이 앞장서겠다는 결의가 터져나왔다.

▲ 9일,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규탄! 강제동원 해법 철회! 친일굴욕외교 규탄! 한통련 시국행동’
▲ 9일,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규탄! 강제동원 해법 철회! 친일굴욕외교 규탄! 한통련 시국행동’

송세일 위원장은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 “세계 어디서 피해국이 피해자에게 보상하는가? 가해국이 반성하고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배상하는 것이 당연하다. 윤석열 정부는 일본에 대해 굴욕외교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이번 굴욕적인 해법에 대해 피해자 3명은 받아들이지 않겠다, 사과하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피해자의 목소리를 기억, 계승하고 역사정의 실현, 인권과 평화 실현을 목표로 한국의 피해자, 지원 단체, 야당과 함께 전력으로 싸워나갈 것”이라는 결의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퇴진 목소리도 나왔다. “이번의 규탄 시국행동을 축으로 윤석열 퇴진 투쟁에 힘을 모아 하루라도 빨리 퇴진을 이뤄내야 한다. 오늘을 계기로 새로운 투쟁으로 매진해 나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성우 재일한국청년동맹 중앙본부 위원장은 “이번 굴욕외교에 의해 (강제동원 문제가) ‘한일기본조약으로 해결됐다’는 논리가 더욱 강화되어 버렸다”고 꼬집곤 “식민지 역사는 재일동포의 역사와 이어져 있으므로, 재일동포에 대한 역사 부정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나고야 미쓰비시 정신대 소송’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는 김원도 부사무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20여 년에 걸친 피해자분들의 투쟁으로 쟁취한 대법원판결을 모두 망쳐 버렸다”면서 “할머니들의 염원을 반드시 성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사카 본부의 김창범 부대표위원은 이번 ‘해법’에 대해 “가장 용서할 수 없는 것은 피해자분들이 ‘돈을 위해 싸우고 있다’고 오해받는 것이다. 앞으로 일본에서 배외주의(排外主義)가 한층 더 심화될 것이 우려된다”면서 “한국 민중들의 주장을 일본에서 올바르게 전하며 우리도 그들의 투쟁과 연대해 함께 싸워나가자”고 외쳤다.

조기봉 부위원장은 이번 굴욕외교에 대해 “1910년 한일병합, 1965년 한일조약에 이은 제3의 매국행위”라고 규탄했다.

조 부위원장은 “한국정부는 2018년 대법원판결을 일본에 인정시켜 ‘이행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그러나 ‘미래를 위해서’라는 미명 아래 가해자에게 양보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을 벌였다. 이런 대통령은 인정할 수는 없다”면서 “퇴진시키는 것이 현재를 사는 우리의 책임이다. 단결해서 윤석열 퇴진 운동을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히로시마 본부의 윤강언 대표위원은 5월 히로시마에서 개최 예정인 ‘G7 정상회담’에 대해 언급했다. “윤 정부는 이번 한일관계의 현안인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안함으로써 5월 20일 열리는 G7에 참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G7 참가국들은 NATO 주요국이며, G7 정상회담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에 대한 군사포위망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그 중심이 한미일군사동맹 강화”라며 “용서할 수는 없다. 윤석열 퇴진과 G7 히로시마 정상회담 윤석열 참가 반대를 강력히 호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창오 사무장은 대회를 맺으며 한통련 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사무장은 “가장 심각한 것은 일본의 주요 언론이 모두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지지·환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은 일본에서 한통련이 선두에서 국내 동포들과 힘을 합쳐 투쟁해 나갈 때임을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 “강제동원 해법을 철회하라!”, “친일 굴욕 외교를 규탄한다!”고 외치며 시국행동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