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김기현을 대표로 미는 이유
윤석열 정권의 총선 전략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하락세를 계속하면서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여당 국민의힘의 고전이 예상된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대책을 세우기는커녕 삿대질을 감수하면서까지 김기현 당 대표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도대체 무슨 자신감일까?

윤 대통령이 당 대표 선거에서 김기현 후보를 밀어주는 이유는 홍준표 대구시장의 발언에서 짐작할 수 있다.

홍 시장의 전언에 따르면 “정치경력이 일천해 정치적 기반이 없는 윤 대통령이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여의도에 정치적 기반을 갖고 싶어 한다”는 것. 이 때문에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지 않은 중진 중에 윤 대통령의 의중대로 공천을 할 인물로 김 후보를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김 후보는 지방 토호 출신으로 대통령실의 전폭적인 지지가 아니면 언감생심 대표 자리는 꿈도 꿀 수 없기에 누구보다 조종하기 쉬운 인물이라는 점도 고려되었다는 후문이다.

윤 대통령이 기어코 김기현 후보를 당 대표로 세우려는 이유는 이해가 간다. 하지만 설사 김 후보가 대표에 당선돼 윤 대통령이 공천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이들이 낙선하면 그간의 노력이 모두 물거품 아닌가.

혹시 윤 대통령은 총선용 필승 카드를 준비해둔 걸까?

윤 대통령의 총선 전략은 세칭 ‘야권 분열, 진보 압살’로 명명할 수 있다. 어떤 수를 써서라도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기소함으로써 민주당 의원의 탈당을 유도하고, 국민의힘 일부와 합쳐 중도 연합 정당을 창당한다. 이렇게 되면 총선은 3파전 양상으로 흐르고, 지지율 30%의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차지할 길이 열린다.

윤 대통령은 이런 구상을 완성하기 위해 이재명 대표를 집요하게 물어뜯는다. 이것만으로 안심이 안 된 윤 대통령은 공안정국을 조성해 진보 진영까지 압살한다.

특히 민주노총을 범죄집단으로 악마화함으로써 민주당 지지자들과 진보 진영의 반윤 연대 전선 형성을 차단한다.

실제 민주당 지지자 중엔 윤석열 퇴진에 동의하지만 민주노총 등 진보 진영을 껄끄러워하는 시각이 다수 존재한다. 진보 진영도 ‘죽 쒀서 개 줄일 있냐’며 민주당과의 연대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윤 대통령은 바로 이점을 공략한 것이다.

윤석열 정권은 이런 총선 전략을 관철하기 위해 공안정국 조성에 속도를 낸다. 국방부는 기무사를 부활해 ‘방첩사’로 개칭하고, 국정원 국장급을 수사단장으로 하는 대공 합동수사단까지 출범했다. 또한 서울 31개, 전국 56개 경찰서에 안보수사팀을 신설하고 수사 인력 252명을 증원 채용할 예정이다.

요컨대 윤석열 정권은 검사 출신의 윤핵관을 총선에 대거 출마시켜 야권 분열과 공안 정국 조성을 통해 과반 의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윤석열 정권 총선 전략의 성공 여부는 반윤 세력의 총단결로 공안 정국을 돌파하느냐에 달렸다. 내년 총선은 이렇게 친윤과 반윤의 대결장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