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서대문주민 서명 전달

이태원 참사 이후 참사 당시 문제점들이 속속들어나는 가운데 윤석열 정부는 정부책임을 인정한 제대로 된 사과보다 일선 경찰에 책임을 미루고 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한 목소리가 날이갈수록 고조되면서 지역 주민들도 이 요구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서울 서대문주민대회 조직위원회와 진보당 서대문구위원회는 지난 4일부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서대문주민 서명운동을 벌였고, 짧은 시간 681명의 주민이 서명에 동참했다.

이들은 9일 오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1차 주민서명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보당 서대문구위원회 당원 손솔 (서대문구 북아현동 주민) 씨는 어제 국정감사장에서 보여준 김은혜 수석의 ‘웃기고 있네’ 메모 논란에 대해 “참사 후 수습을 최우선으로 나서야 할 정부가 이런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게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태원 참사는 윤석열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부실로 인한 참사로, 대통령이 직접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외쳤다.

서대문겨레하나 최현경 준비위원장(서대문구 충현동 주민)은 윤석열 정부의 ‘셀프조사’에 대해 규탄했다. “참사 4시간 전부터 신고가 빗발쳤음에도 아무런 대처를 하지 못했고, 보고·지휘 체계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음이 확인되었는데, 경찰 수뇌부의 ‘지휘실패’를 경찰이 셀프수사 하겠다는 것에 대해 국민들은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행전안전부와 대통령실의 사전·사후 대처가 적절했는지 참사 원인과 사후 대응에 대해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며 이태원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및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했다.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서대문주민대회 조직위원회 전진희 공동조직위원장(서대문구 홍은2동 주민)은 주민 서명에 동참한 주민의 뜻을 대신 전했다.

“남탓을 그만했으면 좋겠다”, “정부가 국민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정부 자신을 지키려다 국민을 지키지 못했다”, “어른들이 이 나라를 제대로 만들지 못해서 미안하다.”

전진희 위원장은 “정작 책임질 사람들이 책임지지 않고 일선의 경찰관들이 책임을 지고 있는 것에 많은 주민들이 분노하고 계신다”며 “1차 서명이 끝이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참사의 책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도록 서대문주민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회견 참석자들은 주민 서명 모아 용산 대통령 집무실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한편, 서대문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1차 서명 전달에 이어 오는 13일 오후 3시 서대문구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이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묻고, 주민들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나가겠다는 ‘서대문주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