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시보 사설 : 의학 기술의 뒷받침 없이 ‘동태적 제로화’ 정책 포기해선 안 된다

번역자 주
세계의 주요 국가들이 하나 둘씩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이러한 정책 전환은 의학과 약학 분야에 있어 과학적 성과가 나올 때만 가능하며, 아직 이 같은 조건은 성숙되지 않았다고 간주한다. 여전히 ‘제로방역’ 정책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원제목: 의학 기술의 뒷받침 없이 ‘동태적 제로화’ 정책 포기해선 안 된다

출처: 환구시보 사설
2021-11-03 04:46 (현지시각)

중국 간쑤성 란저우 청관구에서 24일 어린이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란저우=신화/뉴시스]
중국 간쑤성 란저우 청관구에서 24일 어린이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란저우=신화/뉴시스]

최근 인터넷 선상에서 각 지역의 엄격한 방역조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방 언론들도 집단적으로 중국의 '제로방역' 정책을 겨냥해 이 같은 중국 방역노선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합창한다. 인터넷에 올라온 불평들은 복잡한데, 그중 많은 것들은 일상생활이 지장 받는 것에 대한 솔직한 의견들이며 진짜 문제를 반영한다. 하지만 서방 언론들은 ‘물귀신 작전’으로 우리가 '동태적 제로' 정책을 버리고 그들과 마찬가지의 ‘난장판’으로 변하길 바란다.
우리는 중국의 '동태적 제로방역' 정책을 결코 포기할 수 없고 기존 노선을 중도에서 포기해선 안 된다. 유럽과 미국 같은 의미의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면, 채 몇 달도 못 돼 중국 전역은 바이러스에 함락되고 말 것이다. 하루에 수만씩 심지어는 더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하루 수백 내지 수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상황은 결코 대다수 중국인들이 감내하고 싶은 바는 아닐 것이다.

매번 환자가 발생할 때마다 '제로화'는 경제적·사회적 대가를 의미한다. 하지만 '제로화'를 하지 않으면 심각한 확산으로 이어져, 그 대가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방역이 생활에 지장을 준다는 의견도 일부 있긴 하지만, 사람이 많이 감염되고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게 되면 대중들의 불만은 더욱 커질 것이다. 지난해 2월 전후한 우한 사태 때 사회여론이 얼마나 들끓었는지 기억하는가? 우리는 상처가 나았다고 해서 절대 그 아픔까지 잊어서는 안 된다.

'동태적 제로화'는 어느 나라가 원한다고 해서 가능하지 않다. 만약 가능하다면 미국과 유럽이 벌써 원했지 않겠는가? 문제는 그들은 정말 할 수 없다는 점이다. 미국 인구는 중국의 4분의 1에 불과하며 의료기술도 발달했지만, 코로나로 이미 74만여 명이 사망했다. 인도도 45만 명이 죽었다. 중국의 '동태적 제로화' 정책에 대한 서방 언론의 공격은 질투적 요소가 일부 포함돼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동태적 제로화'를 견지하되, 과거의 경험을 계속해서 평가하고 인간적 요소를 제고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 조처에 있어 인터넷상의 불평을 중시하고, 그 속의 합리성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베이징 시는 통제로 인해 일부 사람들이 외지로 나갔다 귀경하지 못해서 발생한 '과실 상해'에 대해 신속한 개선 조치를 취하고 공개 사과했다. 매우 온정적이며 오류를 바로잡는 모범을 보여주었다. 또 루이리(瑞丽, 미얀마 인근 변경도시-주) 같은 방역의 교두보 도시에 대해, 어떻게 우리 사회가 더 큰 관심과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 계속적인 평가와 연구가 필요하다.

중국 전역이 반복되는 코로나19 전염병 세례를 겪는 동안 많은 통제 조치는 실효성이 이미 입증되었다. '제로화'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여러 조처들을 함께 사용한 것도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일부 당사자들의 경우 단기적으로 큰 대가를 치렀는데, 그렇게 할 필요성이나 종합적인 경제 ‧ 사회적 가성비(價性比)에 대해 실천을 통한 부단한 검증이 필요하다.

한 가지 지적할 점은, 각지 관료들이 '방역 부실'에 따른 책임 추궁을 우려해 ‘정치적 이유’에서 일부 조처를 부가한다는 여론을 주목해야 한다. 정밀 방역에 대한 유형적 기준이 없기에, 코로나 확산을 막는다면서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을 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안전 책'도 방역의 과학적 지도 아래서만 '확대' 되어야 한다. 솔직히 말하면, 많은 경우 통제에 대한 어떤 확대 조치가 방역에 있어서 필수적인지, 어떤 것이 '정치적 이유'에 기초한 '일률적'인 것인지, 사람들 마음속의 저울은 구분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제로화' 정책을 영구히 할 것은 아니지만, 정책 조정은 의학과 약학 분야의 과학적 성과에 의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조건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다. 지금의 상황은, 우리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절대 다수의 중국인은 '동태적 제로화' 정책을 지지한다. 코로나 발생 지역에 정부가 신속하고 엄격한 통제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해 모두들 이해한다. 누가 감염자와 접촉함으로써 ‘밀접접촉권’ 혹은 ‘덜 밀접접촉권’으로 분류되거나, 또는 도시가 잠시 멈춰서 생활과 일에 당장 충격을 받는 경우, 어떤 사람은 재수 없다고 생각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불평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불만 표명을 대체로 자제하는 편이며,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동태적 제로화' 정책을 지지한다. 이 정책은 전체적으로 중국 인민의 이익에 부합하며, 사람들은 절대 어리석지 않다.

코로나사태가 상당히 오래갈 것으로 보이기에, 우리 사회는 반드시 단결과 협조를 유지해야 한다. 각지에서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경우 필히 영향 받는 민중에 대해 친절한 배려가 필요하다. 통제구역 내 직접적 의견에 대해 경청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의 각종 불평들도 중시해야 한다. 지난 2년 가까이 당과 정부의 지도 아래 전체 인민이 함께 노력한 결과 성공적인 방역 모델을 만들어냈다. 우리는 계속해서 합심하여 성을 구축해 가야 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