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a’s cultural counter-revolution: US gov’t-backed rappers, artists gain fame as ‘catalyst for current unrest’

산 이시드로 운동과 제휴한 미국정부 후원요원들은 미국 땅에서 쿠바의 7월 시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플로리다에서 일하면서 그들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가 범람하기 몇 달 전에 쿠바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촉구하는 #SOSCuba 해시태그를 시작했습니다.

저자 : 그래이존의 맥스 블루맨탈

역자 : 이승규(4.27시대연구원 연구위원)

원문보기: 
Cuba’s cultural counter-revolution: US gov’t-backed rappers, artists gain fame as ‘catalyst for current unrest’

표현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예술가들의 풀뿌리 집단으로 자처하는 ‘산 이시드로 운동’San Isidro Movement은 쿠바혁명에 대한 미국정부의 공격에서 핵심무기가 되었습니다.

스페인에 기반을 둔 쿠바 래퍼 요투엘은 우익의원들이 소집한 EU의회 행사에서 베네수엘라 쿠데타 지도자 후안 과이도에게 마이크를 넘기기 전 "우리 국민은 유럽이 필요하다, 우리 국민은 학대자를 지적하기 위해 유럽이 필요하다"고 선언했습니다. 며칠 후, 요투엘은 국무부 관리들과의 줌 통화를 통해 자신이 작곡하는 데 도움을 준 반공 랩 찬가인 "파트리아 이 비다Patria y Vida"*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조국과 삶이란 의미

쿠바 도시 전역에서 일어난 항의시위로 인한 소동이 걷히자 월스트리트저널은 "파트리아 이 비다"를 쿠바정부 반대자들의 "공동집회 외침"이라고 불렀고 롤링 스톤은 이를 "쿠바시위의 찬가"라고 선전했습니다.

요투엘 외에도 이 노래에 공동 작업한 두 래퍼는 ‘산 이시드로 운동’이라는 아티스트, 뮤지션 및 작가의 컬렉션입니다. 이 집단은 미국언론에 의해 "현재의 불안에 대한 촉매제 제공"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오바마 행정부의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 노력으로 인터넷 접속이 확대되고 미국과의 경제전쟁이 심화되어 경제상황이 악화되자 ‘산 이시드로 운동’은 쿠바정부와 공공연한 갈등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가장 저명한 인물이 미국국기를 흔들며 올드 하바나를 행진하는 도발적인 공연과 쿠바 국가상징에 대한 경멸에 가득찬 노골적인 표현을 통해 산 이시드로 운동은 당국에 적대감을 일으켜 회원이 빈번하게 구금되고 그들을 석방시키기 위한 국제 캠페인을 촉발시켰습니다.

산 이시드로 운동은 또한 대부분이 아프리카계 쿠바인인 ‘올드 하바나’ 지역에 기반을 두고 힙합계열 매체를 통해 작업하였고, 이를 통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에 반대하는 역사적인 군사 캠페인과 흑인 반체제 인사들에게 망명을 제공하여 획득한 쿠바 좌파정부의 인종적이며 진보적인 이미지를 뒤집기 위해 작전을 펼쳤습니다. 여기에서 산 이시드로 운동은 미국 정권교체 로비단체가 제시한 청사진을 따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정부는 "탈사회화되고 소외된 청소년"을 무기화하기 위해 반정부 쿠바 래퍼, 록 음악가, 예술가 및 언론인을 양성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미국이 쿠바에서 시행한 전략은 반트럼프 민주당원들이 러시아가 북미사회에 혼돈을 퍼뜨리기 위해 ‘BLM(Black Lives Matter)’과 ‘안티파’를 은밀하게 후원하고 있다고 초조해하면서 만끽했던 환상의 실제 버전입니다.

사진-1 미국의 후원을 받는 베네수엘라 쿠데타 지도자 후안 과이도가 요투엘과 함께 EU의회에서 "파트리아 이 비다"의 출시를 축하하기 위해 등장했다.
사진-1 미국의 후원을 받는 베네수엘라 쿠데타 지도자 후안 과이도가 요투엘과 함께 EU의회에서 "파트리아 이 비다"의 출시를 축하하기 위해 등장했다.

이 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산 이시드로 운동의 주요 회원들은 미 국무부 관리, 하바나 주재 미국 대사관 직원, 우익 유럽연합 대사관 직원, 베네수엘라의 과이도에서 미주기구OAS 사무총장 루이스 알마그로에 이르기까지 의회의원들과 라틴 아메리카 쿠데타 지도자들을 접촉하면서 민주주의기금NED 및 미국 국제개발처USAID와 같은 정권교체기구로부터 자금을 모았습니다.

산 이시드로 운동은 또한 쿠바를 다국적 기업의 식민지로 만들려는 계획을 노골적으로 수행하는 자유시장 근본주의 싱크탱크 네트워크의 지원을 환영했습니다. 쿠바에서 시위가 발생한 지 며칠 후, 산 이시드로 운동의 지도부는 워싱턴의 우익 공화당 싱크탱크인 ‘공산주의에 의한 우익희생자 추모재단’으로부터 나치 독일군인을 포함하여 공산주의자의 손에 사망한 역대 사람들을 집계하는 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적인 지식인, 변절한 래퍼, 전위 예술가라는 브랜드 뒤로 산 이시드로운동은 공개적으로 ‘마이애미 쿠바 로비’의 극단주의 정치를 수용했습니다. 실제로, 가장 저명한 회원들은 도널드 트럼프에 대해 열렬한 지지를 표명하고 미국의 쿠바제재를 지지했으며 쿠바의 군사적 침공을 촉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화집단은 북미 지식인의 진보집단에 침투하여 쿠바혁명과 미국 좌파 간의 전통적인 연대 유대를 약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게 되겠지만, 산 이시드로 운동의 부상은 교차적 제국주의*에서 제기되는 행동지침서의 최신 내용입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과 사회문화적 억압에 대해 반대하며 그것을 식민지 경영과 반혁명에 대한 공격수단으로 이용하는 문화제국주의.

"잊혀진 사람들의 그룹": 아프리카계 쿠바인의 시위참여가 미국언론을 사로잡다

아바나의 10월 10일 한 동네에서 경찰차가 뒤집힌 장면, 화염병으로 경찰관을 공격하는 폭도, 그리고 올해 7월 11일 상업센터의 약탈장면은 궁지에 몰린 쿠바의 특수경제의 균열로 인해 생긴 시민계급의 분노를 오히려 덮어버렸습니다.

경제적 궁핍이 심화된 후 쿠바인들은 60년간의 미국 경제봉쇄에 더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봉쇄강화정책으로 인한 정전과 식량배급을 겪었습니다. 쿠바정부의 이중통화제도 폐지와 함께 코비드-19 팬데믹으로 인한 관광산업의 급격한 위축은 경제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아바나에 기반을 둔 저널리스트이자 쿠바 국영방송 채널에서 가장 널리 시청되는 뉴스 인물 중 한 명인 크리스티나 에스코바르는 그래이존The Grayzone이 취재한 일반인 시위를 지속적인 주변화의 부산물로 묘사했습니다.

에스코바르는 "하바나와 같은 도시지역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대개 시골의 가난한 지역 출신이며 더 나은 기회를 찾아 도시로 이주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가난하고 백인이 아니며 주변부에서 생활하며 사용가능한 모든 국가혜택을 받는다. 그들은 종종 비공식 경제에서 일하고 불만을 느끼고 특별한 빈곤시기의 희생자이어서 애국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쿠바의 사회안전망은 이 사람들이 아이티나 온두라스와 같은 IMF관리국가의 빈민가에 익숙한 비참함으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는 했습니다. 에스코바르는 "그들은 사회에 뿌리가 없이 붕괴된 잊혀진 사람들의 그룹이다. 그들은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불평등을 표현하고 있으며 불행히도 더 이상 평화롭게 행동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기업미디어는 아프리카계 쿠바인 시위대의 이미지를 포착하여 시위를 인종차별화된 불만의 표현으로 묘사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쿠바의] 불안의 최전선에 있는 아프리카계 쿠바인"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반정부 NGO와 산 이시드로 운동과 관련된 활동가를 인용하여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고(BLM)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워싱턴 포스트가 언급하지 않은 것은 쿠바의 하층 계급을 무기화하기 위해 특정한 NGO와 활동가를 지원하는 미국 정부의 역할이었습니다. 워싱턴 전략의 최전선에는 두 개의 전통적인 CIA 전선이 있습니다. 미국 국제개발청USAID와 국가민주주의기금NED입니다.

냉전 기간 동안 USAID는 CIA와 함께 남반구 전역의 사회주의 운동을 제거해 왔습니다. 더 최근에는 파키스탄에서 오사마 빈 라덴을 추적하기 위해 가짜 CIA 백신접종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데 협조했고, 그 결과 대규모의 소아마비 발병을 일으켰습니다. 남미 전역에서 USAID는 미국이 지명한 베네수엘라의 유사 대통령 후안 과이도를 비롯한 우익 야당 인사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훈련했습니다.

NED는 미국이 정권교체를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반대 운동가와 언론매체를 지원하기 위해 전 CIA 국장 윌리엄 케이시의 지도하에 설립되었습니다. NED의 공동 설립자인 앨런 와인스타인은 "오늘날 우리가 하는 많은 일들이 25년 전 CIA에 의해 은밀하게 수행됐다"며 NED를 "공공작전의 달콤한 아빠*"라고 칭찬한 저널리스트 데이비드 이그나티우스에게 말했습니다.

* the sugar-daddy 여성의 회사 또는 성적 호의에 대한 대가로 젊은 여성에게 선물을 아낌없이 주는 부유한 노인

USAID와 NED는 역사를 통틀어 사회주의 및 비동맹 정부에 대한 소수민족 집단의 불만을 이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에 대한 위구르인, 러시아에 대한 타타르인, 니카라과에 대한 토착 미스키토인에 대한 재정 및 물자지원이 많은 예 중 하나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워싱턴의 정권교체 전문가들은 쿠바에서 아프리카계 쿠바인과 소외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를 활용하여 사회적 분노를 반혁명적 행동으로 바꿉니다.

쿠바 사회주의에 대항하여 "탈사회화되고 소외된 청소년"을 무기화

NED의 공식기관인 ‘민주주의저널Journal of Democracy’에 실린 2009년 논문에서는 냉전 이후 쿠바의 하층계급을 반정부 전위로 육성하기 위한 야심찬 청사진을 설명했습니다.

칼 거쉬만과 올랜도 구티에레즈는 "민주주의와 인권의 원칙을 사용하여 매우 억압적인 정권에 대항하여 이 광범하고 강탈당한 다수를 통합하고 동원하는 것이 평화로운 변화의 열쇠다."라고 적었습니다.

칼 거쉬만과 올랜도 구티에레즈는 명백한 정권교체 운영자들의 세계에서는 영향력 있는 인물입니다. NED의 창립 이사인 거쉬만은 마나과에서 모스크바에 이르기까지 정부를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미국의 노력을 40년 동안 관장했습니다. 구티에레즈는 미국의 쿠바 침공을 노골적으로 옹호하며 USAID 및 NED가 자금을 지원하는 ‘쿠바 민주 이사회’의 국가 비서관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거쉬만과 구티에레즈는 “탈사회화되고 소외된 젊은이들, 즉 중퇴자, 쿠바 실업자의 거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실직 청년, 마약, 범죄, 매춘에 끌리는 사람들”과 쿠바의 혁명기관과의 "비협조"를 조장하는 전략을 조언했습니다.

두 명의 정권 교체 전문가는 음악과 온라인 미디어를 쿠바 젊은이들의 좌절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수단으로 지적했습니다. “젊은이의 소외는 일반화되고 록 음악가의 화난 가사로 표현된다. 일상생활의 좌절과 지체에 대한 블로거의 묘사; 농사일, 봉사활동, 주민위원회 회의를 자주 기피한다. 그리고 반세기 동안 강요된 참여와 강요된 정치선전의 결과로서 일반적인 정치이탈”이라고 적었습니다.

거쉬만과 구티에레즈의 영향력 있는 논문이 발표된 해에 워싱턴은 그들이 개괄한 전략을 기반으로 대담한 비밀 작전을 시행했습니다.

"랩은 전쟁이다": USAID는 쿠바 힙합 아티스트를 정권교체 선전가로 은밀히 모집한다.

2009년 USAID는 지역 힙합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홍보함으로써 쿠바정부에 반대하는 청년운동을 촉발시키는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CIA 전선으로서의 오랜 역사 때문에 USAID는 비밀활동에 대한 자체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워싱턴 DC 기반 회사인 Creative Associates International에 작업을 아웃소싱했습니다.

Creative Associates는 핵심 인물로 CIA가 지원하는 작전그룹의 베테랑인 라지코 보직을 찾았습니다. 이 그룹은 민족주의 지도자 슬로보다 밀로세비치의 전복을 도운 그룹이며, 그 회원들은 "수많은 색깔혁명의 씨앗을 뿌린 '혁명수출'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음악 프로모터로 가장한 보직은 과격한 반정부 찬가인 "랩은 전쟁이다Rap is War"로 유명한 로스 알데아노스가 있는 쿠바 랩 그룹에 접근했습니다. 이 세르비아 요원은 로스 알데아노스에게 자신이 미국 정보자산이라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대신 그는 자신이 마케팅 전문가라고 주장하며 그룹의 대표주자를 세계적인 스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Creative Associates는 랩 그룹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쿠바 젊은이들에게 로스 알데아노스를 홍보하는 수천 개의 자동 메시지를 투하하는 트위터 스타일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준주네오ZunZuneo를 출시했습니다.

1년 안에 로스 알데아노스가 지역 인디음악축제에서 쿠바 경찰을 무모한 드론이라고 조롱하면서 발언의 수위를 확대해 나가자, 쿠바 정보부는 보직과 USAID를 연결하는 계약을 발견하고 작전을 중단시켰습니다.

패트릭 리히 상원의원이 “USAID는 이 사실을 의회에 알리지 않았으며 그렇게 무능하고 무모한 일과 관련되어서도 안 된다”고 투덜거리자 워싱턴에서는 당혹감이 일어났습니다.

뉴욕 시립대학교의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연구 부교수인 대니 쇼는 쿠바를 여러 차례 장기간 방문하는 동안 로스 알데아노스를 만났습니다. 그는 또한 산 이시드로 운동의 영감을 형성한 하바나의 알라마 지역에 기반을 둔 시인들과 라스타파리안Rastafarian* 지향적인 공연 예술가들의 집합체인 ‘옴니 조나 프랑카Omni Zona Franca’**를 알게 되었습니다.

* 에티오피아황제 라스 파타리를 신격화하는 자메이카 흑인운동
** 모든 자유지역이라는 의미

쇼는 예술가들의 쿠바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적대감이 너무 강해서 많은 사람들이 미국 봉쇄의 존재를 부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경제전쟁에 대한 나의 이해를 설명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들은 '당신은 마음대로 오고 갈 수 있다. 당신은 여기에 살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마르크스주의자가 되기 쉽다'고 했다. 상황을 완전히 다른 쪽에서 보게 되면 요점이 보인다.”라고 그는 그래이존에 말했습니다.

쇼에 따르면 일부 옴니 조나 프랑카 회원은 예술축제와 스페인어 미디어기업과의 인터뷰를 위해 미국과 유럽을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쿠바 래퍼와 아티스트를 지원하는 USAID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 모든 것이 이해가 되었다”라고 그는 회상했습니다.

2014년 USAID는 실제로 정치 모집 세미나인 일련의 가짜 HIV 예방 워크샵을 조직하기 위해 Creative Associates를 선택했을 때 다시 정체가 폭로되었습니다.

2014년 언론에 유출된 Creative Associates 내부문서는 가짜 HIV 워크숍을 쿠바에서 정권교체 활동에 청소년을 참여시키기 위한 "완벽한 변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USAID의 최근 작전이 폭로되자 쿠바정부와 국교 정상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외교적 인정의 조건으로 오바마는 쿠바가 인터넷 접속을 확대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조사 웹사이트 ‘미션 베르다드Misión Verdad’*는 당시에 “우리는 개입 메커니즘, 방법 및 양식의 업데이트를 목격하고 있다. 이때의 모든 배합은 완전히 환상적이다. 이미 쿠바의 사회정치적 환경에서 '정상화'라는 명목 아래 놓여 있는 것은 인위적 혁명인 '쿠바의 봄'이라는 발상을 가능하게 하는 최소한의 작동조건을 제공한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진실임무라는 의미

인터넷 확장은 미국 침투의 문을 연다

3G 인터넷 네트워크는 2018년 쿠바에 상륙하여 젊은 쿠바인들이 휴대전화로 소셜 미디어에 접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제 미국 정보부는 준주네오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분리하는 대신 사이폰Psiphon과 같은 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쿠바인들이 인터넷 정전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NED와 USAID는 이 구멍을 이용하여 강력한 온라인 반정부 미디어 장치를 구축했습니다. 쿠바넷CubaNet, 사이버쿠바Cibercuba 및 ADN Cuba와 같은 새로운 미국이 지원하는 방송 네트워크는 모욕적인 문화요소로 대통령 미구엘 디아즈-카넬을 조롱하고 대량학살을 포함한 중범죄에 대한 기소를 요구하는 유독한 봉기주의의 반향을 의미합니다.

네덜란드 외무부는 ‘RNW 미디어’라는 NGO를 통해 반정부 블로그인 ‘엘 토크El Toque’를 설립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등 미국의 노력을 진전시켰습니다.

미국의 학자이자 "쿠바의 디지털 혁명"의 저자인 테드 헨켄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쿠바의 지도부는 2년 반 동안에 [확장된 인터넷 접속]이 그들의 전면에서 매우 빨리 폭발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는 점에서 잘못 생각했다"고 논평했습니다.

온라인 기업매체인 ‘쿼츠Quartz’는 "2018년부터 수백만 명의 쿠바인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준 초기 3G 네트워크가 없었다면 [항의]와 같은 그 어떤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쿠바의 반정부 미디어 접근이 증가함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는 2018년에 NED의 예산을 22% 늘렸습니다.

그해 NED의 쿠바 예산은 반정부 언론인의 모집 및 훈련과 새로운 언론매체 설립을 위해 거의 50만 달러를 책정했습니다.

또 다른 NED 교부금은 "쿠바사회에 소외된 인구의 참여를 촉진하고 쿠바 내 파트너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예산을 책정했으며, 이는 아프리카계 쿠바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NED는 쿠바의 힙합무대에 침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8년에 미국 정부기관은 "무검열 커뮤니티 이벤트에서 자신의 작품을 제작, 공연 및 전시할 수 있는 독립 예술가에게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쿠바 소울재단Cuban Soul Foundation’에 80,000달러를 기부했으며 "쿠바 힙합 아티스트를 사회의 리더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도시카르텔 재단Fundacion Cartel Urbano’이라는 콜롬비아 기반 NGO에 70,000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도시카르텔 재단은 힙스터 제국주의를 위한 최고의 수단인 비행행위를 모델로 한 온라인 잡지를 발행합니다. 미국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이 잡지는 반정부 쿠바 랩 아티스트의 최신 작품에 대한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하는 것 외에도 웹사이트의 전체 섹션을 마약 사용, 트랜스 문화 및 친환경 채식 생활방식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학문 지향적이고 자칭 급진주의자들의 감성에 부응하기 위해 이 장치들의 작가들은 일상적으로 문자 "x"를 사용하여 단어의 성별구분을 지우고 "cuerpxs trans, marikonas, no binarixs, racializadxs, monstruosxs..."*와 같은 구절로 이어집니다.

*트랜스 바디, 개자식들, 양성이 아닌, 인종화된, 괴물이란 의미

사진-3 도시카르텔은 쿠바 힙합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홍보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후원한다.
사진-3 도시카르텔은 쿠바 힙합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홍보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후원한다.

온라인 야당 미디어의 놀라운 확산, 신랄한 반정부 선전, 쿠바의 인터넷 서비스 확장에 따른 미국의 쿠바 문화침투는 쿠바 지도부의 전례 없는 탄압을 촉발했습니다.

쿠바 언론인 크리스티나 에스코바르는 이렇게 회상했습니다. “정부가 스스로를 포위상태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때 트럼프가 이겼다. 그리고 이제 지도부는 오바마를 절대 믿지 말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18년 4월 취임한 지 몇 시간 만에 디아즈 카넬 대통령은 법령 349를 발안했습니다. 새로운 법안은 모든 예술가, 음악가 및 공연자가 작품을 공개하기 전에 문화부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미국 정보부가 랩 아티스트 및 기타 문화적 인물을 모집한 것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으로, 법령 349는 "성차별적, 저속적 또는 외설적인 언어"가 포함된 시청각 자료의 배포를 명시적으로 금지했습니다. 이 법은 공식적으로 시행되지는 않지만 쿠바의 반대자들에 따르면 이 조항은 국가의 도시 경관에 스며드는 레게톤의 하위문화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거의 하룻밤 사이에 예술가들과 음악가들이 이 법령에 항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몇몇 회원들이 살았던 올드 하바나의 외진 ‘산 이시드로’ 지역의 이름을 딴 이 새로운 운동은 북반구의 문화적 영향력자들에게 직접 어필했으며, 예술적 자유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다양한 비주얼 크리에이터와 독립 랩퍼의 컬렉션으로 스스로를 마케팅했습니다.

아마도 처음으로 쿠바의 우익 야당이 해외 진보세력에 침투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되었을 것입니다.

미국 국기를 들고 국가에 맞서고 유명인사에 구애하다

2020년 11월 6일, 경찰이 산 이시드로 운동 소속의 노골적인 반정부 래퍼 데니스 솔리스의 집에 출동했습니다. 솔리스는 재빨리 경찰을 향해 휴대폰 카메라를 켜고 페이스북에서 그의 도전적인 상황을 생중계했습니다.

동성애자에 대한 비방으로 경찰관을 조롱한 후 솔리스는 “트럼프 2020! 트럼프는 나의 대통령이다!”고 외쳤습니다.

경찰 출동은 솔리스가 NED가 지원하는 출판물인 ‘디아리오 데 쿠바Diario de Cuba’*와 기타 반정부 매체로부터 받은 흥분되는 보도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그의 가슴에는 "변화; 자유쿠바”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공산주의자들이여, 이제 너희들은 내 가슴에서 피부를 찢어내야 할 것이다.”라고 뻐기며 페이스북에 썼습니다.

*쿠바신문이라는 의미

솔리스가 생중계로 올린 장면이 동기가 되어 "모욕" 혐의로 받은 8개월 형은 산 이시드로 운동을 세계무대에 올려놓은 2020년 11월 단식투쟁의 촉발을 제공했습니다.

솔리스는 "모욕"으로 8개월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이는 그가 생방송으로 내보낸 장면에서 분명히 동기가 된 형벌입니다. 이것은 2020년 11월 단식투쟁을 촉발시켜 산 이시드로 운동을 세계 무대로 끌어올렸습니다.

파업은 산 이시드로 운동의 설계자인 루이스 마누엘 오테로 알칸타라의 올드 하바나 주택 내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프리카계 쿠바인 공연예술가인 오테로는 쿠바국기를 더럽히고 변기에서 벌거벗은 상체를 감싸고 이를 닦거나 미국국기가 달린 속옷을 입은 채 기지개를 펴면서 정부의 분노를 자극했습니다.

또 다른 도발적인 행동으로 오테로는 거대한 성조기를 흔들며 동네를 뛰어 다니기 위해 아이들을 모았고 즉각적인 경찰의 대응으로 4일 동안 구금됐습니다.

사진-3 산 이시드로 운동 설계자 루이스 마누엘 오테로 알칸타라의 행위.
사진-3 산 이시드로 운동 설계자 루이스 마누엘 오테로 알칸타라의 행위.
사진-4 오테로는 쿠바 젊은이들을 모집하여 미국 국기를 들고 올드 하바나를 달리게 했다.
사진-4 오테로는 쿠바 젊은이들을 모집하여 미국 국기를 들고 올드 하바나를 달리게 했다.

오테로의 자택에서 일주일간 진행된 단식투쟁은 전례 없는 국제 언론의 충격을 일으켰고 바이든 행정부의 차기 국가안보보좌관이자 당시 미 국무장관이었던 마이크 폼페이오는 제이크 설리번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멕시코에서 활동하는 저명한 쿠바 저널리스트이자 문학가인 카를로스 마누엘 알바레즈가 단식투쟁 현장을 교묘하게 연출한 것은 국제언론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쿠바의 교육받은 엘리트 계급 출신이며 검은색 목티를 입고 안경을 쓴 알바레즈는 오테로와 그의 거친 참모인 반정부 래퍼 메이켈 오소르보와 극명한 대조를 보였습니다. 정부 관리들은 시위 지도자들을 저속한 짐승무리로 치부하고 싶어했지만, 고상한 서기관의 모습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사진-5 기자 카를로스 마누엘 알바레즈(가운데)와 루이스 미구엘 오테로(오른쪽), 래퍼 메이켈 오소르보(왼쪽)
사진-5 기자 카를로스 마누엘 알바레즈(가운데)와 루이스 미구엘 오테로(오른쪽), 래퍼 메이켈 오소르보(왼쪽)

알바레즈는 곧 뉴욕타임스의 의견 섹션에서 산 이시드로를 자유주의적인 미국 청중에게 홍보할 공간을 찾았고, 쿠바의 공산주의의 관료주의를 폄하하기 위해 굽이 높은 신발을 신고 조약돌 위를 걷는다는 문학적 은유를 나불거렸습니다.

작가는 “[산 이시드로] 운동은 망명자 공동체와 쿠바에서 다양한 사회계층, 인종, 이념적 신념 및 세대를 가진 쿠바인들을 한데 모아 국가와 시민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그룹이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2020년 11월 27일, 쿠바 예술가와 국가 간의 대립이 심화되자 예술가 그룹이 쿠바 문화부 밖에서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원래 시위대는 주로 쿠바 국가의 후원을 받는 예술가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산 이시드로와 달리 농성자 중 다수는 정권교체에 대한 표현을 거부하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부 장관과의 대화를 선택했습니다.

사회학자 라파엘 에르난데스가 연좌농성에 대한 자세한 연구에서 설명했듯이, 산 이시드로 운동과 기타 미국이 지원하는 부문들이 정부조직에 최대주의적 의제를 부과했을 때 대화는 결렬됐습니다. 이는 N27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뉴욕타임스와 다른 앵글로 매체들은 산 이시드로의 반공산주의자 폭도들에 정면으로 초점을 맞춘 반면, 좌파 쿠바 예술가들은 “외국 언론에는 나오지 않고 이 운동지도자와 청년 반체제 인사들처럼 뉴스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에르난데스는 말했습니다.

연좌농성에 대한 언론의 집중보도는 산 이시드로 운동을 국제무대에 올려놓았고, 미국과 유럽의 유명 예술가와 작가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년 5월, 오테로가 쿠바당국에 다시 구금된 후, 자유주의 미국문인의 저명한 저널인 ‘뉴욕 리뷰 오브 북스’에 디아즈-카넬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이 실렸고 그의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헨리 루이스 게이츠, 에드위지 단티캣, 주노 디아즈를 비롯한 저명한 흑인 및 아프리카계 라틴 문화계 인사들의 서명이 담긴 이 서신은 쿠바혁명에 대한 흑인 미주 인텔리겐차의 지지를 약화시키는 데 산 이시드로 운동이 누렸던 성공을 표현해 줍니다.

미국 언론의 주요 자유주의 기관에 대한 접근과 라틴 아메리카 연구부서의 지원을 통해 이 문화 집단은 전통적인 우익 마이애미 기반에서 쿠바의 반공주의에 대한 반대파를 무너뜨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성공은 거의 유기적인 현상이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산 이시드로 운동은 미국 국무부, 정권교체 실행회사, 쿠바가 사업을 위해 개방되기를 열망하는 우익 기업 로비스트의 실질적인 지원 덕분에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합병만세Viva la anexion": 국무부, 미주기구OAS 및 기업 로비스트가 산 이시드로 운동과 협력

‘엘 에스토르누도El Estornudo’* 잡지에 매일 창간자 카를로스 마누엘 알바레즈와 그의 동료들은 쿠바의 나쁜 소식을 전합니다. 그는 이 나라를 코비드-19 사상자로 덮힌 파국적으로 운영되는 공산주의 지옥으로 묘사하면서 자신의 잡지를 "독립적"이라고 마케팅합니다.

*재채기라는 의미

실제로 엘 에스토르누도는 NED에서 배양한 많은 미디어 프로젝트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잡지를 만드는 협력자들은 생산된 작품 당 400CUC의 고정 급여를 받는다. 내가 그만 둘 때까지 ‘엘 에스토르누도는 NED와 ’열린사회재단Open Society Foundations‘의 재정 지원을 받았다”라고 이 잡지의 전 작가인 아브라함 지메네즈 에노아가 말했습니다. 이 말은 미국 정부의 정권교체 부서와 조지 소로스의 개입을 의미합니다.

엘 에스토르누도는 2020년 NED로부터 "쿠바 독립 언론인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미디어에서 그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NED로부터 145,230달러를 받은 NGO인 ‘전쟁 및 평화 보고 연구소(IWPR)’가 쿠바의 코비드 대응을 비판하도록 위임받은 여러 매체 중 하나입니다.

IWPR의 후원 하에 운영되는 반정부 매체에는 디아즈-카넬 행정부가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기 위해 게이군인에게 군대를 개방하고 공식 프라이드행사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정기적으로 쿠바 정부를 동성애혐오 및 트랜스포비아로 비난하는 LGBTQ* 테마 사이트인 ‘트레멘다 노타Tremenda Nota’**가 있습니다.

* 성적소수자 ; Lesbian, Gay, Bisexual, Trans, or Questioning(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성정체성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
** 엄청난 글이라는 의미

IWPR 이사회는 전 파이낸셜 타임스 회장을 비롯한 전직 NATO 관계자와 기업 언론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NGO는 웹사이트에서 후원자 목록을 삭제했지만 보관된 페이지에는 NED 및 미국정부의 자회사, ‘알바니 협회Albany Associates’ 및 ‘톰슨로이터 재단Thomson Reuters Foundation’과 같은 확인된 영국 정보 계약업체와의 협력관계가 나와 있습니다.

카를로스 마누엘 알바레즈는 미국 정권교체 기관에 가까운 유일한 산 이시드로 운동의 회원이 아닙니다. 그 외에 2015년 다큐멘터리 "오프라인"에서 반대를 조장하는 인터넷 확장의 필요성을 강조한 쿠바 영화감독이자 기술 전문가인 야이마 파르도가 있습니다.

파르도는 현재 2020년에만 USAID로부터 410,710달러를 받은 플로리다 기반의 반정부 매체인 ADN Cuba의 멀티미디어 책임자입니다.

ADN Cuba의 기자인 산 이시드로 운동의 에스테반 로드리게즈는 트럼프가 경제적으로 쇠약해진 쿠바에 가족 송금을 금지한 것을 "완벽한" 것으로 축하했습니다. 로드리게스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미국에 있었다면 트럼프에게 투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 이시드로 운동이 법령 349호에 반대하는 국제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전 쿠바 외무장관 라울 로아가 “식민지의 양키 부처”로 명명한 워싱턴 DC에 기반을 둔 지역조직인 미주기구OAS에서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곳에서 산 이시드로 운동의 공동 설립자 아마우리 파체코는 그 해 말 볼리비아에서 우익 군사 쿠데타를 조직하는 데 도움을 준 OAS 사무총장인 루이스 알마그로의 영접을 받았습니다. 또한 쿠바 예술가들을 환영하기 위해 국무부 관리들과 OAS의 미국 대표로 봉사하는 우익 트럼프 충성주의자 카를로스 트루히요도 참석했습니다.

알마그로는 "쿠바의 예술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쿠바국가에 의한 "억압의 도전을 폭로할 필요가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사진-6 OAS 사무총장 루이스 알마그로와 산 이시드로 운동 공동 창립자 아마우리 파체코((오른쪽에서 두 번째) 및 이 단체에 소속된 다른 예술가들
사진-6 OAS 사무총장 루이스 알마그로와 산 이시드로 운동 공동 창립자 아마우리 파체코((오른쪽에서 두 번째) 및 이 단체에 소속된 다른 예술가들

베네수엘라에 기반을 둔 새뮤얼 로빈슨 연구소가 보고한 바와 같이, 산 이시드로 운동은 ‘카달재단’을 통해 국제적 우익과의 유대를 강화했으며 NATO 국가가 후원하는 ‘예술적 표현 부문 프리뮤즈상Freemuse Prize for Artistic Expression’에 후보로 지명되었습니다. 카달은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자유시장 근본주의를 추진하기 위해 기업자금을 활용하는 자유지상주의조직 네트워크의 핵심입니다.

카달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 중에는 전 세계의 자유지상주의 경제학을 발전시키고 사회주의 정부를 약화시키기 위해 코흐형제의 도움으로 설립된 기업로비 전선인 ‘아틀라스 네트워크Atlas Network’가 있습니다.

이 싱크탱크는 또한 미 국무부, NED, 그리고 “민간 기업과 시장지향적인 개혁을 통해 전 세계 민주주의 강화”에 전념하는 ‘국제민간기업센터Center for International Private Enterprise’를 비롯한 산하 자회사들의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오테로와 파르도를 포함한 산 이시드로의 주요 회원들은 기업이 후원하는 또 다른 우익 싱크탱크가 주최하는 인터넷 세미나에 참여했습니다. 이번에는 라틴 아메리카 연방주의 센터와 자유 재단의 손님이었습니다.

쿠바를 자유시장 안식처로 만들기로 결정한 다국적 기업의 후원을 받고 아인 랜드의 철학에서 영감을 받은 아르헨티나 기반 재단은 아틀라스 네트워크와도 직접 제휴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세미나 참가자 중에는 인터넷 서비스 확장 이후 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수많은 반정부 매체 중 하나인 ‘사이버쿠바Cibercuba’의 기자 일리아나 에르난데스가 있습니다.

2020년 11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미국 선거에 대한 토론에서 에르난데스는 트럼프가 "폭정에 대해 더 가혹한 조치를 취할 것이기 때문에... 쿠바의 자유를 위해 트럼프가 승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산 이시드로 운동과 하바나에 있는 미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국무부 관리 간의 광범위한 조정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에르난데스는 강경한 미국 검찰관 티모시 주니가-브라운 및 그의 전임자 마라 테카흐와의 토론을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도움이 될까요? 즉,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내 말은, 그는 내가 명령을 받기를 원했고 그 반대가 아닌 것을 원했기 때문이다. 나는 그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그에게 말했다.”

오테로는 또한 미 국무부 관리들과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2019년 7월, 그와 다른 산 이시드로 운동 회원들은 미국 독립기념일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아바나에 있는 미국 대사관저 주변을 자랑스럽게 걸었습니다.

산 이시드로 운동 소속의 아바나 기반 극장감독인 아도니스 밀란은 자신과 레게 아티스트이자 산 이시드로 운동의 회원인 산도르 페레즈 피타, 오테로와 함께 미해병대원과 함께 셀카를 찍으며 “쿠바에서 몇 시간의 자유를 즐기고 있는”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사진-7 미국 대사관저에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는 산 이시드로 운동의 오테로와 밀란
사진-7 미국 대사관저에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는 산 이시드로 운동의 오테로와 밀란
사진-8 아도니스 밀란은 미 해병대와 함께한 자신의 사진에 "합병 만세"라는 글을 붙였다.
사진-8 아도니스 밀란은 미 해병대와 함께한 자신의 사진에 "합병 만세"라는 글을 붙였다.

"합병만세", 밀란은 "아름다운 외국인에 대한 열렬한 열정"을 표현하는 게시물을 썼습니다.

오테로는 하바나 거리에서 테카흐 전 주한 미국대사와 만난 것에 대해 기자들이 묻자 “그녀는 외교관이다. 마라 테카흐 또는 프랑스 대사를 만날 수 있다. 내 친구, 네덜란드 대사 또는 EU 대사, 미구엘 디아즈-카넬 쿠바 대통령과도 언젠가 나는 말을 걸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2021년 4월, 쿠바정부는 NED의 자회사인 NED가 오테로에게 매달 1,000달러를 지불했다는 문서를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작가가 자신의 집에 사탕으로 포장한 그림을 전시하고 지역 어린이들에게 관람하도록 계획하고 달콤한 인생 사회주의로 아이들을 농락하려는 계획에 사람들의 비난이 표면화되었습니다. 그는 미국정부의 정권교체기구로부터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다고 단호하게 부인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오테로는 쿠바의 반혁명에 통일된 슬로건과 항의를 담은 소리를 제공한 공동 바이러스 성가의 스타가 되었습니다.

사진-9 "파트리아 이 비다" 비디오에서 산 이시드로 운동 회원 메이켈 오소르보(왼쪽)와 엘 펑키(오른쪽), (측면)오테로 알칸테라
사진-9 "파트리아 이 비다" 비디오에서 산 이시드로 운동 회원 메이켈 오소르보(왼쪽)와 엘 펑키(오른쪽), (측면)오테로 알칸테라

미 국무부가 가장 좋아하는 랩 찬가 "파트리아 이 비다"를 소개한다

정부에 항의하기 위해 쿠바인들을 동원한 첫 번째 노래는 산 이시드로 운동의 두 멤버를 포함하는 래퍼와 레게톤 아티스트 컬렉션에 의해 녹음되었습니다.

미국 국영매체 NPR이 "쿠바봉기를 정의한 노래"라고 극찬한 "파트리아 이 비다Patria y Vida“는 2021년 2월 16일 유튜브에 데뷔한 이후 700만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습니다.

마이애미에서 녹음된 이 노래에는 오리샤스 힙합 그룹의 요투엘, 레게톤 듀오 젠테 데 조나, 싱어송 라이터 데세머 부에노라는 세 명의 독립된 쿠바 연주자가 등장합니다. 그들은 하바나에 기반을 둔 두 명의 산 이시드로 운동 회원인 힙합 아티스트 엘 펑키와 메이켈 "오소르보" 카스티요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오소르보는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그랬던 것처럼 해안이 막히고 아무것도 들어오고 나가지 않도록” 쿠바를 전면봉쇄한다면 트럼프를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바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파트리아 이 비다"의 비디오는 반식민지 쿠바영웅 호세 마르티가 미국 건국의 아버지이자 정착민-식민지 노예 소유주인 조지 워싱턴의 이미지와 중첩되는 호기심 많은 이미지로 시작됩니다.

사진-10 파트리아 이 비다의 비디오 오프닝 이미지
사진-10 파트리아 이 비다의 비디오 오프닝 이미지

노래의 클라이맥스에서 래퍼 오소르보와 엘 펑키가 산 이시드로 운동의 오테로 옆의 화면에 나타납니다. 자신의 퍼포먼스를 몰래 촬영했다고 주장하면서도 "파트리아 이 비다!"를 외치는 고품질 영상에 래퍼들이 등장합니다.

이 슬로건은 쿠바의 혁명적인 구호이자 기도인 "파트리아 오 무에르테Patria o Muerte"를 노골적으로 변형한 것이었습니다. 이 구호는 1960년 하바나 항구에서 CIA가 라 쿠브르 화물선을 사보타주한 사건으로 사망한 부두 노동자들을 추모하는 자리에서 피델 카스트로가 처음으로 말했습니다. 카스트로의 말을 뒤집음으로써 곡의 작가들은 목숨을 걸고 쿠바의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60년 동안 쿠바인들에게 스며든 반제 정치문화를 겨냥합니다.

*조국 아니면 죽음이란 의미

오소르보와 엘 펑키의 구절은 사회주의 정부에 대한 날카로운 공격과 산 이시드로 운동에 대한 찬사를 혼합합니다.

"우리는 계속 원을 그리듯 보안을 향하고, 프리즘같은 편향에 놓여있다.

이런 것들이 날 화나게 해, 수수께끼는 끝났어.

너의 사악한 혁명은 이제 끝...“

노래가 발매된 지 일주일 만에 차기 USAID 국장인 사만다 파워는 트위터를 통해 "쿠바의 새로운 세대와 그들이 정부의 탄압에 맞서 어떻게 반발하고 있는지"를 반영하여 "파트리아 이 비다"를 트럼펫 버전으로 공유했습니다.

파워가 힙합 비평가로 특별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녀는 소위 인도주의적, 개입주의적 군사 캠페인을 조작함으로써 리비아와 같은 곳에서 실패한 국가를 만든 것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녀가 입소문을 타고 쿠바 랩의 찬가에 갑자기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정권교체에 대한 헌신 때문이었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유럽의회의 중도우파 유럽인민당(European People's Party Group)도 '파트리아 이 비다'가 발표된 지 일주일 만에 홍보에 나섰습니다. 브뤼셀에서는 유럽연합 의원인 레오폴도 로페스-길(베네수엘라 우익 봉건주의자 레오폴도 로페스의 과두제 스페인 아버지)이 산 이시드로 운동의 오테로, 요투엘 및 "파트리아 이 비다" 창안의 배후에 있는 여러 인물들의 행동을 도왔습니다.

"나는 오늘 쿠바 정부를 규탄하여 우리나라가 일어설 힘을 갖도록 하기를 요구한다..."라고 요투엘이 선언했습니다. "우리 국민은 유럽이 필요하다, 우리 국민은 학대자를 지적하기 위해 유럽이 필요하다."

또한 EU의회 행사에는 미국이 지명한 베네수엘라의 가짜 "대통령"인 후안 과이도가 참석했는데, 그는 그의 멘토인 레오폴도 로페즈 주니어와 함께 실패한 군사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

그 뒤를 이어 “파트리아 이 비다” 출연자들은 정권교체를 위한 행동을 계속했습니다. 3월 12일, 요투엘과 젠테 데 조나는 국무부 관리들에게 줌 전화를 걸어 노래의 성공과 산 이시드로 운동의 요구사항에 대해 브리핑했습니다.

3개월 후 언론인 앨런 맥레오드가 보도한 바와 같이 파워의 USAID는 쿠바의 정권교체를 추진하려는 "시민사회"조직에 200만 달러의 보조금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문서는 미국의 제재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인구계층을 이용하려는 기관의 오랜 전략을 강조하면서 “청소년, 여성, LGBTQI+, 종교 지도자, 예술가, 음악가 및 개인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소외되고 취약한 아프리카계 쿠바혈통의 인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문서에서 USAID는 "파트리아 이 비다"를 "분계선의 순간"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 선전 승리로 지적했으며, 이는 다가올 시위를 예고했습니다.

그로부터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7월 11일, 오테로는 산 이시드로 운동을 대표하여 사람들이 하바나의 거리로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수백 명의 시위대가 도시의 해변 말레콘에 모였으며 일부는 "파트리아 이 비다"라고 적힌 푯말을 붙였습니다. 사회주의를 청산할 수 있는 민중봉기라는 야당의 비전이 주목받는 듯했습니다.

이번 시위의 배후에는 올긴시의 한 발전소 붕괴, 정부의 통화통일 시도, 미국의 봉쇄로 인한 경제적 상처, 특별한 박탈 기간으로 계속 곪아 터지는 경제적 상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워싱턴이 쿠바 반대파의 공식 얼굴이자 목소리로 위임한 산 이시드로 운동의 문화전사들을 통한 시위대의 요구는 워싱턴이 정권교체 노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극단주의적인 외침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산 이시드로 운동은 워싱턴으로 이동

시위는 빠르게 정리됐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금수 조치한 쿠바를 '실패한 국가'라고 폄하하고 트럼프가 부과한 제재에 새로운 강력한 제재를 추가하겠다고 공언하면서 민주당 행정부가 오바마의 정상화 과정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따라서 마이애미 정권교체 공작의 핵심 단기목표가 달성되었습니다.

7월 20일 하원 외교 위원회의 쿠바에 관한 의회 청문회에서는 산 이시드로 운동이 쿠바정부를 전복시키려는 새로운 추진력에서 중추적 역할을 했음을 강조했습니다.

그곳에서 사우스 플로리다 출신의 우익 민주당원인 데비 바서만-슐츠는 쿠바전복에 대한 연대 성명에 대해 BLM을 공격하는 자유주의학자 아말리아 다체의 논평을 인용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아프리카계 쿠바인을 쿠바에서 떠오르는 반공산주의 기지로 지목했습니다.

몇 피트 떨어진 곳에 친트럼프 공화당 의원인 마크 그린 의원이 양복 재킷 아래 "파트리아 이 비다"라는 슬로건이 새겨진 셔츠를 입고 앉아 있었습니다.

사진-11 7월 20일 하원 외교위원회 쿠바 청문회에서 마크 그린 공화당 의원이 "파트리아 이 비다"를 자랑하고 있다.
사진-11 7월 20일 하원 외교위원회 쿠바 청문회에서 마크 그린 공화당 의원이 "파트리아 이 비다"를 자랑하고 있다.

같은 날 캐피톨 힐에서 ‘공산주의에 의한 우익희생자 추모재단’은 포로국가 주간 정상회담*에서 산 이시드로 운동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포로국가"는 종종 미국에서 비민주적 정권 아래의 국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냉전기간에 이 용어가 등장하고 공산주의 통치 아래 국가, 주로 소비에트 통치를 언급했다. 미국의 냉전 전략의 일환으로 공법 86~90은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회장, 미국 경제학자이자 우크라이나 출신인 외교관인 레프 도브리안스키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 법은 또한 그 이후로 전통적으로 7월 셋째 주에 선포되는 포로국가 주간을 제정했다. 이 움직임은 공산주의 및 기타 비민주적 정부의 통제 하에 있는 국가의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공산주의에 의한 우익희생자 추모재단의 설립자이자 보수운동의 베테랑인 리 에드워즈는 산 이시드로 운동에 반체제 인권상을 수여하면서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항상 정치가 아니라 문화가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전투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진-12 '공산주의의 희생자' 설립자 리 에드워즈가 산 이시드로 운동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사진-12 '공산주의의 희생자' 설립자 리 에드워즈가 산 이시드로 운동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산 이시드로 운동을 대신해 '패트리아 이 비다'에 출연한 힙합 아티스트 메이켈 오소르보가 수상했다. 그는 은발의 우익 공화당 지지자들에게 미리 녹음된 메시지에서 “형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고 외쳤습니다.

이 조사의 2부에서 보게 되겠지만, 산 이시드로 운동과 제휴한 미국정부 후원요원들은 미국 땅에서 쿠바의 7월 시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플로리다에서 일하면서 그들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가 범람하기 몇 달 전에 쿠바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촉구하는 #SOSCuba 해시태그를 시작했습니다.

맥스 블루멘탈

그래이존의 편집장인 맥스 블루멘탈은 수상경력이 많은 저널리스트. 2015년에 그래이존을 설립하여 미국의 영원한 전쟁상태와 그 위험한 국내적 영향에 대해 저널리즘의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