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137개 단체 긴급 기자회견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대구 일간지인 <매일신문>은 지난 3월 19일자 '매일희평'에 건보료와 재산세, 종부세로 이름 붙여진 무장 군인들이 '9억 초과 1주택자'를 몽둥이로 마구 때리는 만평을 실었다. 토지공개념이 아닌 '토지독재'라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이와 관련 5.18구속부상자회대구경북지부, 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등 대구경북 137개 시민단체는 23일 대구 중구 계산동 매일신문사 본사 앞에서 '5.18민주화운동 모욕 매일신문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는 <대구매일신문> "폐간 운동" 주장까지 나왔다.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기자회견 참석 단체들은 문제의 만평이 “5·18민주화운동 당시 공수부대가 무고한 광주시민을 곤봉으로 구타하는 실제 사진을 그대로 베낀 것으로 민주화운동을 모욕하고 희화화한 범죄수준의 반인권적 만평”으로, “‘언론의 자유’도 금도가 있고, 기준이 있다”며, “이번 매일신문의 만평은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또 다른 폭력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수준의 반인권적이며, 반윤리적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한 "<매일신문>은 만평을 통해 광주시민을 폭행하고 학살한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을 현 정부로 비유해 이를 보는 이들로 하여금 공수부대에게 학살당한 광주시민들과 같은 피해자인 것처럼 왜곡했다"면서 "이는 도덕적 문제를 넘어 '5.18특별법 역사왜곡처벌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 대구경북 137개 단체 "매일신문 5.18 모독 만평 규탄" 기자회견

그런데 매일신문의 이런 만평은 처음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해 8월 23일 만평에서도 김(경수) 작가는 '친문' 완장을 두른 계엄군이 8.15 집회를 허용한 법원을 몽둥이로 내리치는 장면을 담았다"고 꼬집었다.

기자회견참가자들은 매일신문에 ▲공식 사과문 전면 게시 ▲이상택 사장 사과 ▲김 작가 퇴출을 요구했다.

▲ 기자회견 대표단이 이동관 매일신문 편집국장에서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 기자회견 대표단이 이동관 매일신문 편집국장에서 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기자회견 이후 참석자들 대표단은 이동관 매일신문 편집국장과 비공개 면담을 갖고 기자횐견 내용이 담긴 요구서를 전달했다. 당초 이 사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못해 이 국장과 대신 면담을 하게 됐다. 이 국장은 면담 자리에서 "악의적 의도는 없었고 정부 정책을 비판하다보니 좀 과한 부분이 있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태는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면담과 관련 백현국 대구경북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사태를 엄중히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붓을 꺾는 수준의 폐간 운동 등 저항 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전문

5·18 민주화운동 모욕한 매일신문은 국민 앞에 공식 사죄하라!

대구 일간지인 <매일신문>은 지난 3월 19일자 '매일희평'에 건보료와 재산세, 종부세로 이름 붙여진 무장 군인들이 '9억 초과 1주택자'를 몽둥이로 마구 때리는 만평을 실었다. 토지공개념이 아닌 '토지독재'라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이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공수부대가 무고한 광주시민을 곤봉으로 구타하는 실제 사진을 그대로 베낀 것으로 민주화운동을 모욕하고 희화화한 범죄수준의 반인권적 만평이다. ‘언론의 자유’도 금도가 있고, 기준이 있다. 이번 매일신문의 만평은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또 다른 폭력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수준의 반인권적이며, 반윤리적인 행위이다.

대구 <매일신문>은 이번 만평을 통해 광주시민을 폭행하고 살인한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을 현 정부로 비유함으로써 이 만평을 보는 이들로 하여금 마치 자신들이 현 정부에 의해 과거 전두환 군부의 하수인이던 공수부대에게 학살당한 광주시민들과 같은 피해자인양 왜곡하였다. 

반인권적이고, 반윤리적인 <매일신문>의 이번 만평은 도덕적 문제를 넘어 「5·18역사왜곡특별법」(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이하 ‘5·18특별법’) 위반 소지도 제기되고 있다. 5·18특별법은 5·18민주화운동을 부인·비방·왜곡·날조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지역 유력언론임을 자부하는 대구<매일신문>이 5·18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왜곡한 이번 사건은 단순한 모욕을 넘어 현행법 위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매일신문>은 국민들과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분노와 비판에도 불구하고 반성없는 입장문만 게재하여 시도민들에게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이는 국민들을 또다시 기만하는 행위로 용서받을 수 없다. 특히, <매일신문>의 5·18민주화운동 모욕 행위가 처음이 아니라는 점은 더욱 충격적이다. <매일신문>은 지난해, 8월 23일 매일희평을 통해 '친문' 완장을 두른 계엄군이 8.15 집회를 허용한 법원을 몽둥이로 내리치는 장면을 담은 만평을 실어 논란이 된 바 있다. <매일신문>은 이런 반인권적인 만평을 싣게 된 경위와 목적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즉각 국민들과 5·18민주화운동 피해자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  

 

우리 대구경북 시·도민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5·18민주화운동을 모욕한 만평을 제작, 게재한 <매일신문>을 강력히 규탄한다!
- <매일신문>은 5·18민주화운동 모욕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전면 게시하라!
- <매일신문> 사장은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훼손한 책임을 지고 직접 사과하라!  
- <매일신문>은 반인권적인 5·18민주화운동 모욕 만평을 그린 김경수 작가를 즉각 퇴출하라!
- 5·18 폄훼 만평을 직접 그린 김경수 작가는 5.18피해자와 시민들에게 공식 사죄하라!
- <매일신문>은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히 진상규명하고 관련자에 대해 징계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2021년 3월 23일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참가단체>
5.18구속부상자회대구경북지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 10월문학회, 간디문화센터, 건설노조대경본부, 경북대 민주화교수협의회, 경북대70년사정상화동문시민연대, 경북대학교민주동문회, 경산민주단체협의회, 경산시민모임, 경일대학교민주동우회, 계명대학교민주동문회, 공공운수노조대경본부, 교수노조대경지부, 교육공무직본부대구지부, 금속노조대구지부, 기본소득당대구시당, 기본소득대경포럼, 노동당대구시당, 노동사회과학연구소 대구지회, 노무현재단 포항지회, 노무현재단대구경북지역위원회 노공이산탐방단, 녹색당대구시당, 대구가톨릭대학교 민주동문회, 대구경북 전문직단체협의회, 대구경북겨레하나,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 대구경북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작가회의, 대구경북주권연대, 대구경북지역대학 민주동문(우)회 협의회, 대구경북지역양심수후원회,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선교위원회 교회와사회위원회, 대구노동세상, 대구노동운동역사자료실, 대구대학교 민주동문회, 대구민중과함께, 대구여성광장,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정의평화포럼, 대구지하철노동조합, 대구참여연대,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 사람들, 대구풀뿌리여성연대, 대구한의대학교 민주동우회, 대구환경운동연합, 대학노조대경본부, 맑스와 어소시에이션 연구소, 문경시민희망연대,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위원회,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대구본부, 민중행동, 박동학열사추모사업회, 범민련대경연합, 보건의료노조대경본부, 사단법인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사단법인 대구여성노동자회, 사단법인 예술마당 솔, 사단법인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 사무금융연맹 협동조합노조 대경본부, 상남영화제작소, 상주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 서비스연맹대경본부, 성서공단노조,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 신자유민주연합대구시당준비, 안동시민연대, 안동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언론노조대경협의회, 여정남기념사업회, 영남대학교민주동문회, 우리복지시민연합, 의료연대대구지역지부,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연대, 장애인지역공동체, 전교조경북지부상주시지회, 전국교수노동조합대구경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경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구지부,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경북대학교지회, 전국여성노동조합 대구지부, 전국학교비정규노조 대구지부, 전국회의경북지부, 전국회의대구지부, 전농경북도연맹, 전농경북도연맹 경산시농민회, 전농경북도연맹 상주시농민회, 전농경북도연맹 성주군농민회, 전여농경북연합, 전여농경북연합 경산시여성농민회, 전여농경북연합 상주시여성농민회, 정의당경북도당, 정의당대구시당, 정의로운 대학 만들기 교수연구자 모임, 진보당경북도당, 진보당경산시위원회, 진보당대구시당, 참교육학부모회 경북지부, 천주교정의구현상주연합,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포항여성회, 한국민족춤협회 대구지회, 한국비정규교수노조, 환경운동연합 상주지회 (총 116개 단체)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