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011년 대지진으로 파괴됐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마이니치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일본의 한 언론매체에 따르면 원전 사고 이후 빗물이나 지하수 유입 또는 냉각수 주입 등으로 하루에 160~170 톤가량의 오염수가 지속해서 발생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ALPS)는 오는 2022년 저장용량이 다 찬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ALPS)는 오는 2022년 저장용량이 다 찬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측은 지금까지 오염수를 부지 내 탱크 ALPS(다핵종제거설비)에 저장해왔고, 2020년 9월 현재 약 123만 톤까지 찼으며, 2022년 8월경 저장용량은 한계에 달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 측은 올해 말까지 137만 톤 용량으로 저장 탱크(ALPS)를 증설할 예정이지만 오염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바다로의 방류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핵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70% 이상의 핵 오염수에서 ‘방사능 배출농도 기준’을 초과한다는 사실이다. 이중 삼중수소의 경우 모든 오염수에서 배출농도기준을 초과한다.

일본 측은 삼중수소 외 62개 종류의 핵은 배출기준 미만이라며 해양 방출이 현실적이라는 ALPS 소위원회의 보고서를 이미 제출한 상태.

일본은 ALPS 소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에 따라 지난 7월까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 8일 일본 경제상업성 주관 7차 공청회를 마무리했고, 최종 결정할 각료 회의를 한 달 이내에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스가 일본 신임 총리는 지난달 26일 후쿠시마를 방문 “가능한 빨리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며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의사를 표명했다.

일본 내 반대 여론도 없지 않다. 미야기현 의회는 지난 8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조기 수습과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말아 달라’는 요청서를 도쿄전력에 전달했다.

반면 우리 외교부의 대응은 너무 느리다.

외교부는 16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일본 측은 현재 오염수 처리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겠다”는 원칙적인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