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년 대국민연설에서 밝힌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이나 ‘그린 뉴딜’이 아닌 ‘평화 뉴딜’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는 3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밝힌 ‘한국판 뉴딜’에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노동정책이 부족하고, ‘남․북 상생’과 ‘평화체제수립’에 대한 국가전략도 전무하다고 비판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당면 경제위기 극복을 넘어 ‘미래 국가전략’에 대한 근본적 물음 앞에 직면해 있고, 탈미․ 탈신자유주의 양상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라며, “수출경제와 독점적 재벌체제, 분단체제 속에서 더욱 심화된 양극화 사회인 한국 경제의 해법은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더 근원적 문제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평화 뉴딜’은 ‘9월평양공동선언’에서 밝힌 민족경제, 통일경제를 의미한다면서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우선 정상화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남북협력 강화 ▲남북경협 민간자주교류 전면적 확대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선결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