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규탄 시민행동, ‘반일 촌스럽다’던 나경원 후보 규탄
총선 후보 ‘친일청산 의지’ 검증 후 낙선명단 발표 예정

‘사사건건 아베편’이라고 적힌 팻말에 발끈한 나경원 미래통합당(서울 동작) 후보.
“기가 막힙니다. 아주 촌스러운 친일 반일 프레임에 어이가 없습니다.”

팻말 퍼포먼스를 벌인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이런 나 후보를 향해 “국민들의 친일청산 의지가, 반일이 촌스럽습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그리고 “정말로 아베편이 아니라면, 그리고 친일정치인으로 규정되는 것이 억울하고 부당하다면 친일청산 의지를 보여주면 된다”고 일갈했다.

▲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수출규제 조치로 보복한 일본정부를 향해 NO아베 촛불을 들고 ‘친일적폐 청산’의 목소리를 높여온 아베규탄 시민행동. 700여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행동은 21대 총선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검증하기 위해 ‘친일정치인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전국 7500여명의 시민들이 ‘친일정치 불매선언’에 동참하고 있으며, 21대 국회에 ‘친일청산을 위한 4대입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전국 각지에서 울려 퍼지고 있다.

시민행동은 21대 국회에 꼭 반영되어야 할 친일청산 4대입법(▲친일극우망언 피해자 모욕 처벌법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 ▲친일반민족행위자 훈장 서훈 취소 ▲친일반민족행위자 국립묘지 이장)과 강제동원 배상판결에 대한 입장 등 다섯 가지 사안에 대해 전체 후보자에게 공개질의서를 발송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시민행동의 ‘친일청산 후보 검증’ 활동을 놓고 미래통합당과 나경원 후보는 “조직적 선거방해”라는 억지를 부리는가 하면, 동작구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정책 검증 활동에 대해 ‘선거법 위반’이라며 제지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시민행동은 25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통합당과 나경원 후보, 선관위에 다시 한번 질문을 던졌다.

‘사사건건 아베편’ 팻말을 직접 들었던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이 먼저 입을 열었다.
권 위원장은 “사사건건 아베편, 이게 왜 안되는가? 국회의원들은 나라의 중대사에 다 한표씩 행사하고, 국회의원 자격으로 외교문제도 개입하는데, 구의원 선거도 아니고 구청장 선거도 아니고, 국회의원 선거인데, 내가 동작구민이 아니라서 안되는가, 아니면 본인들이 아베편이라서 안되는가”라고 분노했다.

권 위원장은 또 “할머니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팔아넘긴 한일‘위안부’합의를 외교적으로 잘한 합의라고 하고, ‘위안부는 일본군 매춘이었다’고 공공연히 주장하는 일본 자민당을 끊임없이 개혁해오는 대표보수정당로 치켜세우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일본을 자극했다고 말하는 행위”를 조목조목 짚으며 “국민들이 얼마나 우스웠으면 그것을 두고 친일 반일프레임 논란을 만들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이 선관위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이 선관위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한편, 이날 서울시 선관위는 시민행동에 ‘사사건건 아베 편’이 공직선거법 위반행위에 해당된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팻말을 들고 있던 당시 “선관위원에게 어떤 문구가 문제인지 물었고, 문제가 된다면 문구를 수정하겠다고 까지 말했지만 무조건 장소를 이동하라는 답변만 받았다. 오늘 공문에도 무엇이 왜 위반인지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시민행동은 전했다.

시민행동은 “현재까지 친일정치인이나 친일정당을 특정후보, 특정정당이라고 지명한 바가 없다. 친일정치인의 기준을 친일반민족행위자 후손 등으로 보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과거 발언을 꼬투리 잡고 있지도 않다”면서 “대신 후보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국민들과 검증”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발언에 나서 “국민들은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검증할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군‘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며 목숨걸고 싸워온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를 더럽힌 자들, 강제동원으로 끌려가 목숨을 잃은 수많은 피해자를 모욕한 자들, 국회에서 대놓고 그들을 옹호하는 사람들, 아베를 두둔하는 자들을 다시 국회로 들여보낼 수 없다”면서 “피해자들의 인권이 존중받는 세상을 원하는지, 피해 복구를 위해 노력하겠는지 국민들이 묻고 바로 잡으려는 것”이라며 “후보들 스스로가 정정당당하면 직접 의견을 밝히라”고 외쳤다.

시민행동은 후보자들에게 보낸 공개질의에 대한 후보자들의 답변 여부와 답변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국민평가를 진행한 후 4월 초 ‘친일정치인 낙선명단’을 발표하고 온라인 낙선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선관위는 이에 대해서도 ‘친일’이라는 말이 특정후보, 특정정당을 유추하게 한다며 선거법 위반을 거론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안진걸 민생연구소 소장은 4년 전 총선시민네트워크의 활동을 언급하며 “선거법 위반이 아니”며 “시민행동의 검증활동은 정당한 활동”이라고 힘을 실었다.
안 소장은 “4년 전 1000여 개 시민단체가 총선시민네트워크를 만들어 국민 온라인 투표를 거쳐 최악의 후보 10위를 선정했고, 나경원 후보도 포함돼 있어 나경원 후보 지역구에서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알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시 선관위는 낙선운동을 할 때 홍보물을 뿌리거나 행진, 서명운동은 안 되지만 기자회견 통해 낙선대상자를 발표하고 온라인에 널리 알리는 것 가능하다고 했다. 현장에서 문제없다고 말한 선관위는 어디서 압박을 받은 것인지 갑자기 선거를 하루 앞두고 총선넷을 고발한 사례가 있다”고 예를 들었다.

안 소장은 그러면서 “시민행동은 어떤 정당과 후보를 특정하지 않고,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고 잘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선관위가 친일에 분노하는 유권자들의 정당한 행위를 재단하고 억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경고했다.

▲ 동작구 주민 이현영 씨는 “반일이 촌스럽다고 얘기하는 건 동작주민에 대한 모독이고 명예훼손”이라고 나 후보를 규탄했다.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 동작구 주민 이현영 씨는 “반일이 촌스럽다고 얘기하는 건 동작주민에 대한 모독이고 명예훼손”이라고 나 후보를 규탄했다. [사진 : 아베규탄 시민행동]

회견엔 동작주민도 참여해 나경원 후보가 “동작구민의 선거”라고 강조한 것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17년 동안 동작구민으로 살고 있다는 이현영 씨는 “친일 반일 프레임이 촌스럽다는 둥, ‘외지인이 동작선거에 영향을 주지 마라’고 한 후보가 우리 동네 후보라는 게 창피해서 이 자리에 나왔다”면서 나 후보를 향해 “동작주민은 친일 청산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동작주민은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그런 사람들은 동작주민이 아니라고 하며, 반일이 촌스럽다고 얘기하는 건 동작주민에 대한 모독이고 명예훼손”이라고 나 후보를 규탄했다.

시민행동은 끝으로 나경원 후보를 향해 “국민들을 촌스럽다고 비아냥대고 무시할 것이 아니라, 친일청산 4대 입법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밝히고, 국민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촌스럽다’며 막말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외쳤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