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년 동안 CIA는 동맹국과 적의 암호화된 통신을 해독했다.

▲ 스위스에 위치한 트립토AG 회사 전경[사진 : 워싱톤포스트 기사 캡처]
▲ 스위스에 위치한 트립토AG 회사 전경[사진 : 워싱톤포스트 기사 캡처]

미국 CIA가 2차 세계대전부터 반세기 넘게 전 세계 정부를 상대로 암호장비를 팔아온 스위스 회사를 소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2월 11일(현지시각) 독일의 ZDF 방송과 함께 CIA 기밀문서를 입수해 미국과 서독이 당시 세계 최고의 암호장비 업체였던 스위스의 '크립토AG'라는 회사를 운영했었다고 폭로했다.

WP는 CIA와 서독 정보기관 BND가 크립토AG라는 회사를 통해 암호장비를 판매해왔다고 전했다. 문서로 확인된 국가만 한국을 포함해 62개국에 달했는데, 전체 세계 120개국 정부가 고객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에는 미국의 적과 동맹을 가리지 않았다. 고객 명단에는 미국과 대립하던 이란, 당시 핵 위협을 벌이던 인도와 파키스탄, 심지어 유엔과 바티칸도 올라와 있었다.

CIA와 BND는 암호장비의 프로그램과 알고리즘 등을 미리 조작한 뒤 이를 통해 오가는 각국의 기밀 정보를 매우 쉽게 빼냈다. 장비 판매를 통해서도 엄청난 수익도 올렸다. 이와 관련 영국, 스위스, 스웨덴, 이스라엘 등 최소 4개국은 크립토AG의 실체를 알고 있었거나 이들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미국은 이란에 판매한 장비를 통해 1979년 이란에서 발생한 미국대사관 인질 사건과 관련해 CIA는 지미 카터 당시 대통령에게 암호장비를 통해 입수한 이란 측 반응을 바로 전달했다.
포틀랜드 전쟁 당시에는 아르헨티나 군사 정보를 빼내 영국에 넘겨주기도 하였다. 
1986년 로널드 레이건 미 대통령이 독일 베를린 나이트클럽 폭탄테러에 대한 대응으로 리비아 공습을 결정하는 데도 크립토AG의 루비콘 작전이 영향을 미쳤다.

독일 BND와의 공조는 1992년 사건을 계기로 종료되었다. 크립토AG의 판매 담당 직원 한스뷔러가 이란에서 구금 당한 후 풀려나,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의 직장이 정보당국과 연계된 것 같다는 의심을 흘림으로써 세상에 공개되었다. 이를 계기로 BND는 루비콘 작전에서 손을 뗐다.
 
미국과 독일은 어느 나라를 대상으로 정보를 캐낼 것인지를 두고 자주 다투었는데, 미국은 "동맹이든 적이든 구분하지 않고 장비를 사게 해야 한다", "첩보의 세계에 친구란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WP는 전했다. 첩보 활동 가담자로 활동했던 인먼 전 NSA 국장은 WP에 "미국 정부는 루비콘 작전과 관련해 거리낌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WP는 구소련과 중국, 북한은 "거의 뚫을 수 없는 수준의 암호 시스템을 사용"해 첩보 대상이 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도했다. 

 

아래에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WP기사 전문을 번역하여 덫붙인다. 
매우 긴 기사이나 나누어 올리지 않고 전제한다. 
기사 끝에 워싱톤포스트 기사를 링크하였다. 다양한 사진자료가 나오는데 사진저작권문제로 번역문에 올리지 못해 기사를 링크하였다.
(구글 번역을 이용하여 사진을 참조하면 기사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번역은 4.27시대연구원 국제분과 이승규 연구위원이 수고해주셨다.[편집자 주]

필자 그렉 밀러 (Greg Miller)는 워싱턴 포스트 (Washington Post)의 국가 안보 특파원이자 퓰리처상을 두 번 수상했습니다. 그는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러시아의 간섭과 트럼프 행정부의 몰락에 관한 책인 "도제"의 저자이다.

반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전 세계 정부는 스파이, 군인 및 외교관의 통신을 지키기 위하여 한 회사를 신뢰하였습니다.

Crypto AG(크립토 에이지)라는 회사는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군을 위한 암호화 기계를 구축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첫 번째 정점을 찍었습니다. 현금이 넘쳐나며 수십 년 동안 암호화 장치의 지배적인 제조업체가 되었으며 기계식 기어에서 전자 회로, 실리콘 칩 및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모색했습니다.

이 스위스 회사는 21세기까지 120여 개국 이상에 장비를 판매하여 수백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고객으로는 이란, 라틴 아메리카의 군사정부, 핵 라이벌인 인도와 파키스탄, 바티칸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 중 누구도 알지 못했던 것은 크립토 AG가 서독 정보국과 고도로 기밀분류된 파트너십을 맺고 CIA에 의해 비밀리에 소유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들 스파이 기관들은 각국이 암호화된 메시지를 보내는 데 사용한 코드를 쉽게 해독할 수 있도록 회사의 장치를 조작했습니다.

냉전의 가장 철저한 비밀 중 하나인 수십 년 동안의 계획이 워싱턴 포스트와 독일 공영 방송사인 ZDF의 공동보도 프로젝트에 의해 기밀적이고 포괄적인 작전에 대한 CIA 역사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프로그램을 실행한 CIA 직원과 이를 실행하도록 위임된 회사 임원을 확인했습니다. 그 기사는 사업의 시작과 그것을 상당히 탈선시킨 내부 갈등을 추적합니다. 미국과 동맹국들이 수년 동안 다른 나라의 무지몽매함을 어떻게 이용하고, 돈을 빼앗고, 비밀을 훔쳤는지 묘사하고 있습니다.

코드 이름 "Thesaurus" 및 이후 "Rubicon"으로 처음 알려진 이 작전은 CIA 역사상 가장 대담한 작전 중 하나입니다.

CIA 보고서는 “이것은 세기의 정보 쿠데타였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외국 정부들이 적어도 2개(아마도 5, 6개) 이상의 다른 나라의 가장 비밀스런 통신을 해독할 수 있는 특권을 얻기 위해 미국과 서독에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었습니다."

1970년부터 CIA와 CIA의 코드보안 동료인 국가안보국NSA은 크립토 운영의 거의 모든 국면을 통제했습니다. 독일 파트너와 함께 고용 결정을 내리고 기술을 설계하며 알고리즘을 파괴하고 판매 목표를 주재했습니다.

그런 다음 미국과 서독 스파이들은 뒤로 물러나서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들은 1979년 인질위기 동안 이란의 물라(*물라는 이슬람교의 법과 교리에 대해 정통한 사람을 가리켜 쓰는 존칭이다. 이란과 중앙아시아에서는 종교 학자나 성직자에게 붙여주는 칭호로서 사용되고 터키에서는 재판관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역자 주)들을 감시하고, 포클랜드 전쟁 중 아르헨티나 군에 대한 정보를 영국에 공급했으며, 남미 독재자들의 암살 캠페인을 추적했으며, 1986년 베를린 디스코장 폭파를 자축하는 리비아 당국자들을 포착해 냈습니다.

그 프로그램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과 중국을 포함한 미국의 주요 적들은 결코 크립토의 고객이 아니었습니다. CIA의 역사에 따르면 미국 스파이가 다른 국가의 모스크바 및 베이징과의 상호대화를 모니터링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고 시사함에도 불구하고, 소련과 중국이 회사와 서구와의 관계에 대해 의심이 많았기 때문에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크립토를 의심의 구름 아래(*원인과 결과가 불분명한 어떤 사건이라는 의미-역자 주)에 두는 보안 위반도 있었습니다. 1970년대에 발표된 문서는 NSA 개척자와 크립토 설립자 사이에 광범위하고 성가신 상관관계를 보여 주었습니다.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을 포함한 부주의한 공무원의 성명으로 외국의 목표에 대한 비밀이 누설되었습니다. CIA의 역사에 따르면, 1992년 이란에 조작된 장비를 판 사실을 몰랐던 크립토 직원을 체포함으로써 파괴적인 “선전의 폭풍”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CIA와 독일의 회사와 관계가 어느 범위까지인지는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독일 스파이기관인 BND(Bundesnachrichtendienst, 베엔데, 독일연방정보원-편집자 주)는 노출위험이 너무 크다고 믿게 되었고 1990년대 초에 작전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CIA는 독일정부의 지분을 매입하고, 회사의 자산을 매각한 2018년까지 모든 스파이활동에서 크립토를 계속 사용하였습니다.

온라인 보안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글로벌 보안 시장에 대한 회사의 중요성은 줄어들었습니다. 한때 정부와 주요 기업 단위에서 강력한 암호화는 이제 휴대폰 앱처럼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립토 작전은 현대 스파이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도달범위와 기간은 2013년 에드워드 스노든 폭로에 의해,  미국이 만족할 줄 모르는 욕구를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러시아의 안티바이러스 회사인 카스퍼스키, 아랍에미리트연합 및 중국 통신 대기업인 화웨이와 연계된 문자메시지 앱을 포함해 외국 정부와 연계된 현대 기업들 주변에서 소용돌이치는 의혹에는 크립토의 메아리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CIA의 역사와 병행해 워싱턴포스트와 ZDF가 얻은 BND 기사를 기반으로 하며, 전현직 서방 정보관련 관리 및 크립토 직원과의 인터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제의 민감성을 언급하면서 익명의 상태로 이야기했습니다.

CIA와 BND의 역사가 얼마나 특별한 지 과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민감한 정보자료는 주기적으로 기밀 해제되어 공개됩니다. 그러나 전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 은밀한 작전의 권위 있는 내부 이력을 엿보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워싱톤포스트는 모든 문서를 읽을 수 있었지만, 자료의 출처는 발췌분만 출판할 것입니다.

CIA와 BND는 논평을 거부했지만 미국과 독일 관리들은 문서의 진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는 2004년 CIA의 정보연구센터에 의해 작성된 96쪽의 작전기록입니다. 두 번째는 2008년 독일 정보관리가 수집한 구전 역사입니다.

중복되는 기사는 돈, 통제 및 윤리적 한계에 대한 두 파트너 간의 마찰을 드러내며 서독은 종종 미국 스파이가 동맹국을 표적으로 삼는 열의에 크게 놀라게 됩니다.

그러나 양측은 이 작전이 거친 예측을 뛰어넘어 성공한 것으로 기술했습니다. 문서에 따르면 1980년대를 포함하여 때때로 크립토는 NSA의 암호 분석가들이 암호를 해독하고 채굴한 외국 정부의 외교 케이블 및 기타 전송의 약 40%를 담당했습니다.

그동안 크립토는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는데, CIA와 BND가 각기 다른 작전으로 나눠 가졌습니다.

크립토 제품은 여전히 전 세계 12개 국가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주황색과 흰색의 광고판은  스위스 추크(Switzerland Zug) 근처의 회사 본사 건물 위에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2018년에 해산되었는데, 케이만 제도와 같이 금융비밀로 명성을 얻고 있는 작은 유럽 국가인 리히텐슈타인의 비잔틴 법에 따라 신분이 완전히 보호된 주주들에 의해 청산되었습니다.

두 회사가 대부분의 크립토 자산을 구매했습니다. 첫 번째로 CyOne Security는 관리 인수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이제는 스위스 정부에 독점적으로 보안 시스템을 판매합니다. 또 다른 Crypto International은 이전 회사의 브랜드 및 국제 비즈니스를 인수했습니다.

각 회사는 어떤 정보기관과도 지속적인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CIA 소유권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단 한 명입니다. 그들의 진술은 워싱턴포스트, ZDF 및 스위스 방송사 SRF의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문서에도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원(CyOne)은 현재 해체된 크립토보다 더 많은 실질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새 회사의 최고 경영자가 거의 20년 동안 CIA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던 크립토 최고경영자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도 포함됩니다.

사이원 대변인은 크립토 AG의 역사에 대한 어떤 측면도 언급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 새 회사는 "외국 정보 서비스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크립토의 국제 제품과 사업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에서 회장을 맡고 있는 안드레아스 린데는 이 기사를 통해 사실에 직면하기 전까지 CIA와 BND와의 관계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터뷰에서 "크립토 인터내셔널에서 우리는 CIA나 BND와 어떤 관계도 맺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당신이 하는 말이 사실이라면, 나는 절대적으로 배신감을 느끼고, 우리 가족도 배신감을 느끼고, 나는 고객들뿐만 아니라 배신감을 느낄 직원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위스 정부는 화요일 CIA와 BND와의 크립토 AG의 관계에 대한 조사를 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달 초 스위스 당국은 크립토 인터내셔널의 수출 허가를 취소했습니다.

스위스의 움직임이 나타난 시기는 궁금해집니다. CIA와 BND 문서를 보면 스위스 관리들이 크립토가 미국과 독일 스파이 서비스와의 관계에 대해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음에 틀림없지만, 뉴스 기관들이 그 협정을 폭로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야 개입했음을 보여줍니다.

CIA가 언제 또는 언제 그 개입을 끝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이 역사는 작전설계자들의 관점에서 쓰여진 문서로서의 불가피한 편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들은 루비콘을 냉전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수십 개의 권위주의 정권을 감시하며 미국과 동맹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PD 도움을 준 스파이의 승리로 묘사합니다.

신문들은 미국이 암살 음모, 인종청소 캠페인, 인권 유린에 크립토 기계를 사용한 나라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등 더 불안한 질문을 피합니다.

이 문서의 폭로는 미국이 국제 잔학 행위에 개입하거나 적어도 폭로할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때때로 귀중한 정보 흐름에 대한 접근을 보존하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을 선택했는지를 재검토할 이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는 작전의 핵심인 적, 동맹국 및 수백 명의 무의식적인 크립토 직원의 속임수와 착취와 같은 명백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안전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그렇게 하고 있다는 어떠한 단서도 없이 장비를 판매하거나 수리하기 위해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최근 인터뷰에서, 크립토에서 근무하는 동안 회사가 서구 정보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의심하게 된 직원들조차도, 이 문서에 담긴 폭로는 자신과 고객에 대한 배신감을 심화시켰다고 말했다.

크립토에서 16년을 보낸 전기 엔지니어 주르그 스포른들리는 "당신은 당신이 좋은 일을 하고 안전한 것을 만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 고객들을 속였다는 걸 깨닫게 되는 거죠.”

비밀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람들은 사과하지 않고 있다.

“나한테 양심의 가책이 드냐구? 없어.”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 NSA의 이사 겸 CIA 부국장을 역임한 바비 레이 인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미국 정책 입안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세계 각지의 매우 귀중한 통신 원천이었다."

거부 작전

이처럼 넓고 정교한 작전은 미군이 조잡하지만 소형인 암호화 장치를 필요로 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크립토의 창립자인 보리스 하겔링은 러시아에서 태어나 볼셰비키가 권력을 잡자 스웨덴으로 도망친 기업가이자 발명가였습니다. 1940년 나치가 노르웨이를 점령했을 때 그는 다시 미국으로 도망쳤습니다.

그는 강화된 뮤직박스처럼 보이는 암호화 기계를 가지고 왔습니다. 옆면에는 튼튼한 크랭크가 달려 있고, 단단한 금속 케이스 아래에는 금속 기어와 핀휠이 조립되어 있었습니다.

나치가 사용하는 애니그마(Enigma) 기계만큼 정교하거나 안전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겔링의 M-209는 알려진 바와 같이 이동 중인 군대에 휴대 가능하고 수동식이며 완벽했습니다. 사진들은 두꺼운 책 크기의 8파운드 상자를 가진 군인들이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겔링의 장치 중 많은 부분이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의 개인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 장치로 보안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지루했습니다. 사용자는 문자 하나하나를 다이얼로 돌리고 크랭크를 내리쳤습니다. 숨겨진 기어는 돌아가며 종이에 암호화된 메시지를 뱉어낼 것입니다. 통신 장교는 그 타고 내려오는 메시지를 모스 부호로 시퀀스를 변환시킬 수 있는 수신자에게 전송해야 했습니다.

보안이 너무 약해서 거의 모든 적들이 충분한 시간 안에 코드를 깨뜨릴 수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데는 몇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주로 군대 이동에 관한 전술적 메시지에 사용되었기 때문이고, 나치가 해독할 때쯤에는 그 가치가 아마도 사라져 버리는 이유 때문에 사용되었다.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약 140,000개의 M-209가 미국 시라쿠스에 있는 스미스 코로나 타자기 공장에서 크립토에 대한 820만 달러의 미군 계약 하에 만들어졌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하겔링은 스웨덴으로 돌아와 공장을 재개하면서 개인 재산과 평생의 충성심을 미국에 돌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스파이들은 그의 전후 작전에 대해 경계심을 유지했습니다. 1950년대 초, 그는 전쟁 시기의 기계보다 진보된 버전을 개발하여 미국의 암호 해독가를 잠시 어지럽히는 새롭고 "비정규적인" 기계 시퀀스를 개발했습니다

새로운 CX-52 및 크립토가 구상한 기타 장치의 기능에 놀라면서 미국 관리들은 소위 "하겔링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CIA 역사에 따르면 이 시기는 "미국 암호학의 암흑기"였습니다. 소련, 중국, 북한 사람들은 거의 뚫을 수 없는 암호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미국 스파이 기관들은 만약 다른 국가들이 하겔링으로부터 안전한 기계를 살 수 있다면 세계의 나머지 지역도 어두워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미국인들은 하겔링에 대해 몇 가지 견해르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미국에 대한 그의 이념적 친화력, 미국이 주요 고객으로 남을 것이라는 그의 희망, 그리고 그들이 전쟁에서 남은 M-209로 시장을 범람시킴으로써 그의 사업전망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숨은 위협이었다.

미국 역시 더 중요한 자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윌리엄 프리드먼. 미국 암호학의 아버지로 널리 간주되는 프리드먼은 1930년대부터 하겔링을 알고 있었습니다. 드 둘은 러시아의 유산과 암호화의 복잡성에 대한 매혹을 포함하여 공유한 배경과 관심사에 대해 평생 우정을 쌓았습니다.

1951년 워싱턴의 코스모스 클럽에서 열린 만찬에서 두 사람이 하겔링과 미국 정보부 간의 첫 비밀 협정을 체결하지 않았다면 루비콘 작전은 결코 없었을 것이다.

이 계약은 회사를 스위스로 이전한 하겔링에게 의장 정교한 모델의 판매를 미국이 공인한 국가로 제한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 목록에서 제외된 국가들은 더 낙후질 것입니다. 하겔링은 선행 판매 손실에 대해 70만 달러까지 보상받을 것입니다.

CIA의 최고 관리들과 NSA의 전임자가 이 계획의 조건과 지식에 대해 논쟁을 벌이게 되면서, 미국은 이 거래를 최종적으로 살리기까지 수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하겔링은 처음부터 합의를 준수했고, 그 후 20년 동안 미국 정보기관과의 비밀 관계는 깊어졌습니다.

1960년 CIA와 하겔링은 구두거래에 대한 약속을 갱신하기 위해 855,000 달러를 지불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기관은 그에게 연간 7만 달러를 지불했고, 암호화 사업의 다른 신생 기업들이 아닌 크립토가 세계 대부분의 정부와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그의 회사에 "마케팅" 비용으로 1만 달러의 현금을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정보의 관점에서 볼 때 고전적인 “거부 작업”이었습니다. 이는 적들이 무기나 기술을 습득할 수 없도록 하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크립토와 미국 정보부간의 협력의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10년 안에 전체 운영은 CIA와 BND에 속하게 됐습니다.

용감한 새로운 세계

미국 관리들은 처음부터 하겔링에게 미국 암호학자들이 기계를 조작하도록 허락할 용의가 있는지 물어볼 생각으로 장난을 쳤습니다. 그러나 프리드먼은 하겔링이 그것을 아주 멀리까지 볼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그들을 기각했습니다.

CIA와 NSA는 1960년대 중반 전자회로의 확산으로 인해 하겔링이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도록 외부의 도움을 받든 지, 기계식 장비 제조에 집착하며 멸종에 직면하든지 하는 새로운 국면에 봉착했습니다.

NSA 암호 전문가들은 집적회로의 잠재적 영향에 대해 똑같이 우려했으며, 이는 깨지지 않는 암호화의 새로운 시대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 기관의 수석 분석가인 피터 젱크스는 잠재적인 취약점을 발견했습니다.

만약 “영리한 암호수학자에 의해 조심스럽게 설계된다면”, 회로 기반 시스템은 무작위로 생성된 문자의 끝없는 스트림을 생산할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NSA 전문가들과 그들의 강력한 컴퓨터가 패턴을 해독하기에 충분히 짧은 간격으로 반복될 것입니다.

2년 후인 1967년에 크립토는 새로운 전자식 모델인 H-460을 출시했습니다. 이 모델의 내부 작업은 NSA가 완전히 설계했습니다.

CIA 역사는 이 문턱을 넘는 것에 대해 거의 기뻐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정부가 외국 제조업체에게 지렛대 장비를 선호하도록 설득한다고 상상해 보라.” 역사는 말한다, "용감한 새로운 세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라"고.

NSA는 조잡한 "백 도어"를 설치하거나 암호화 키를 뱉어내는 장치를 비밀리에 프로그래밍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 기관은 신호를 공중에서 뽑아내거나 나중에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여 다른 정부의 통신을 가로채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크립토 알고리즘을 조작하면 암호해독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수개월이 걸리는 작업을 몇 초로 줄였습니다. 이 회사는 항상 최소한 두 가지 버전의 제품, 즉 친숙한 정부에 판매될 안전한 모델과 나머지 세계에 대해 조작된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미국-하겔링 파트너십은 거부에서 “적극적인 조치”로 발전했습니다. 크립토는 더 이상 최고의 장비판매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를 배신하도록 설계된 장치를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 대가는 장치의 침투를 넘어 섰습니다. 크립토의 전자제품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뻥튀기되어 NSA에 의존하는 데 중독되게 되었습니다. 외국정부는 구식 기계장치보다 분명히 우월해 보이지만 실제로 미국 스파이가 읽기가 더 쉬운 시스템을 요구했던 것입니다.

독일과 미국 파트너

1960년대 말까지, 하겔링은 80세에 가까워졌고 180명 이상의 직원으로 성장한 그의 회사의 미래를 확보하려고 안달했습니다. CIA 관계자들도 하겔링이 갑자기 팔거나 죽는다면 작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걱정했습니다.

하겔링은 한때 그의 아들 보(Bo)에게 통제권을 넘겨주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미국 정보 관리들은 그를 "와일드 카드"로 간주하고 그에게 파트너십을 감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보 하겔링은 1970년 워싱턴 벨트웨이에서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의혹은 없었습니다.

미국 정보 관리 관계자들은 수년간 크립토를 매입하는 아이디어를 논의했지만 CIA와 NSA 사이의 충돌로 인해 다른 두 스파이 기관이 설전에 참가할 때까지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프랑스, 서독 및 기타 유럽 정보국은 미국과 크립토의 계획에 대해 들었거나 독자적으로 파악했습니다. 일부는 당연히 질투심이 많았고 비슷한 거래를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967년, 하겔링은 프랑스 정보국에 의해 독일 정보국과 제휴하여 회사를 구매하겠다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하겔링은 제안을 거부하고 CIA 담당관에게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2년 후, 독일인들은 미국의 승인으로 후속 입찰을 하기 위해 다시 돌아왔습니다.

1969년 초 워싱턴의 서독 대사관에서 열린 이 회의에서 암호서비스 책임자인 빌헬름 괴잉은 이 제안을 설명하고 미국인들이 “파트너가 되기에 관심이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몇 달 후, CIA의 리차드 헴스(Richard Helms ) 이사는 크립토 구매 아이디어를 승인하고 서독의 수도 본에 부하 직원을 파견하여 한 가지 중요한 경고와 조건을 협상했습니다. : 프랑스의 CIA 관계자는 괴잉에게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독은 이 미국의 권력 플레이를 묵인했고, 1970년 6월 뮌헨에서 파킨슨병 초기 단계에 있던 CIA 사건 담당관의 불안정한 서명과 그의 BND 상대측의 읽기 힘든 메모를 담은 두 스파이 기관 간의 거래가 기록되었습니다.

두 기관은 하겔링에게 약 575만 달러를 주고 인수하기로 동등하게 합의했지만, CIA는 거래의 흔적이 공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독일인들에게 주로 맡겼습니다.

리히텐슈타인의 법률 회사인 <마르쿠제와 구프>는 등록 문서에 이름이 필요하지 않은 일련의 가짜와 “무기명”주식을 통해 크립토의 새로운 소유자의 신분을 숨길 수 있었습니다. BND의 역사에 따르면 이 회사는 “광범위한 업무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침묵과 수용”의 대가로 연봉을 받았습니다. 현재의 이름인 <마르쿠제와 파트너>라는 이 회사는 의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그 회사를 감독하기 위해 새로운 이사회가 설립되었습니다. 하겔링이 일상적인 경영권을 넘겨준 이사회의 한 명인 스투르 나이버그(Sture Nyberg)만이 CIA의 개입을 알고 있었습니다. CIA 역사는 “이 메커니즘을 통해 BND와 CIA가 크립토의 활동을 통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나이버그는 1976년에 회사를 떠났습니다. 워싱턴포스트와 ZDF는 그를 찾아내거나 그가 아직 살아 있는지 판단할 수 없었습니다.

두 스파이 기관은 자신의 취득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논의하기 위해 정기회의를 개최했습니다. CIA는 뮌헨의 비밀기지를 사용했는데, 처음에는 미군이 사용하는 군사 시설에, 나중에는 미국 영사관에 인접한 건물의 다락방이 작전에 관여하기 위한 본부로 사용되었습니다.

CIA와 BND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구성 요소에 대한 일련의 코드 이름에 동의했습니다. 크립토는 CIA 역사의 제목인 “Minerva”라고 불렸습니다. 이 작전은 처음에는 코드 이름이 "Thesaurus"인 반면 1980년대에는 "Rubico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독일 역사에 따르면 매년 CIA와 BND는 크립토가 벌어들인 모든 이익을 나누었습니다. BND는 회계를 처리하고 지하 주차장에서 CIA에 빚진 현금을 전달했다고 말합니다.

처음부터 파트너십은 사소한 의견 불일치와 긴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CIA 요원들에게 BND는 종종 이익을 얻는 데 집중하는 것처럼 보였으며, 미국인들은 독일인에게 “이것은 돈을 버는 기업이 아니라 정보운영이다는 것을 일관되게 상기시켰습니다.” 독일은 가장 가까운 동맹국을 제외한 나토 회원국인 스페인, 그리스, 터키, 이탈리아를 포함해 목표물로서 모든 것을 감시하려는 미국인들의 의지에 놀랐습니다.

하이테크 회사를 운영하는 능력에 대한 한계를 고려해서, 두 기관은 외부인을 회사에 고용했습니다. 독일인들은 뮌헨에 본사를 둔 대기업인 지멘스를 참여시켜 회사 매출의 5%를 대가로 비즈니스 및 기술 문제에 대해 크립토에 조언하게 했습니다. 미국은 나중에 모토로라를 참여시켜 고장난 제품을 고치게 했습니다. 미국은 회사의 CEO에게 이것이 미국의 정보기관에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지멘스는 언급을 피했습니다. 모토로라 관리들은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좌절스러운 것이지만, 독일은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및 캐나다와 관련된 오랜 정보협정인 '파이브 아이즈'에 결코 받아들여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크립토 파트너십을 통해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의 여파에서 가능했던 것보다 미국의 스파이 조직에 더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세계 최고의 정보조직 두 곳의 비밀 지원과 세계 최대 대기업 두 곳의 지원으로 크립토의 비즈니스는 번창했습니다.

CIA 역사의 표에 의하면 1970년 1,500만 스위스프랑에서 1975년에 5,500만 스위스프랑, 즉 1,900만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회사의 규모는 250명 이상의 직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CIA의 역사는 이 시기에 대해 “미네르바 구매는 노다지를 생산했다. 이 작전은 외국정부의 통신에 대한 전례 없는 접근을 20년 동안 지속했다.

이란의 의심

NSA의 도청 제국은 수년 동안 세 개의 주요한 지리적 대상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고유한 알파벳 코드가 있습니다. 소련은 A, 아시아는 B, 거의 모든 곳에서 G입니다.

1980년대 초 G그룹에 대해 수집한 정보의 절반 이상이 크립토 머신을 통해 새고 있었습니다. 이는 미국 관리들이 위기가 닥칠수록 의존했던 기능이었습니다.

1978년 이집트, 이스라엘, 미국의 지도자들이 평화협정에 관한 협상을 위해 데이비드 캠프에 모였을 때, NSA는 이집트 대통령 안와르 사다트와 카이로의 통신을 비밀리에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1년 후, 이란 무장세력이 미 대사관을 강타하고 52명의 미국 인질을 잡은 후 카터 정부는 알제리를 거치는 백 채널 통신을 통해 석방을 모색했습니다. 당시 NSA 국장으로 근무한 인먼은 지미 카터 대통령으로부터 아야톨라 호메이니 정권이 최신 메시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묻는 전화를 정기적으로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인먼은 “우리는 그의 질문에 약 85% 응답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란과 알제리가 크립토 장치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인먼은 그 작전이 정부 일을 하는 중에 만난 가장 까다로운 상황 중 하나에 그를 빠뜨렸다고 말했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NSA는 리비아 통신을 가로채서 대통령의 형제 빌리 카터가 리비아의 워싱턴에 대한 관심을 진전시키고 있으며 지도자인 모암마르 가다피의 급여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인먼은 이 문제를 법무부에 회부했습니다. FBI는 카터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는데, 카터는 정직하지 못하게 급여지급에 대해 부정했습니다. 결국 그는 기소되지 않았지만 외국 에이전트로 등록하기로 동의했습니다.

1980년대 내내 크립토의 주요 고객목록은 글로벌 문제 지점의 카탈로그처럼 읽혔습니다. 1981년 사우디아라비아는 크립토의 가장 큰 고객이었으며 이란,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이라크, 리비아, 요르단 및 한국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 문서에 따르면, 시장 지위를 보호하기 위해 크립토와 비밀 소유자는 경쟁 회사들에 대한 미묘한 비방 캠페인에 참여했고, 정부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었다고 합니다. 크립토는 10개의 롤렉스 시계를 가방에 담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경영진에 보냈으며, 나중에는 스위스의 사우디인들을 위해 참가자들의 “즐거운 취미인 매춘 업소를 방문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회사는 자금도 조달했습니다.”

때때로 인센티브 때문에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는 국가에도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나이지리아는 대량의 크립토 기계를 구입했지만 2년 후 정보국에 여전히 상응하는 보상이 없자 회사 대표가 조사를 보냈습니다. 독일 문서에 따르면, 그는 창고에서 장비를 원래 포장 상태로 찾았습니다.

1982년, CIA 역사에 따르면, 레이건 행정부는 포클랜드 제도에 대한 양국의 짧은 전쟁 동안 영국에 정보를 주는데 있어서 크립토 장비에 대한 아르헨티나의 의존성을 이용했는데, 이 문서는 어떤 종류의 정보가 런던으로 전달되었는지에 대한 세부사항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문서는 일반적인 운영에서 얻은 정보를 광범위한 용어로 설명하고 사용 방법에 대한 통찰력은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레이건은 리비아가 1986년 서독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에게 인기 있는 서베를린 디스코장 폭탄 테러에 연루된 후 크립토 작전을 위태롭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공격으로 두 명의 미군과 터키 여성이 사망했습니다.

레이건은 10일 후 리비아에 대한 보복 공격을 명령했습니다. 보고된 피해자 중에는 가다피의 딸 중 한 명이 있었습니다. 레이건 대통령은 공격을 알리는 연설에서 미국은 리비아의 공모가 “직접적이고 정확하며 반박할 수 없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레이건은 동베를린 리비아 대사관이 일주일 전에 공격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폭파 다음 날 “그들은 그들의 큰 임무성공에 대해 트리폴리에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레이건의 말에 따르면 동독과 트리폴리 간의 통신이 가로채여 해독되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그러나 리비아가 레이건이 제공한 단서를 기록한 유일한 정부는 아니었습니다.

리비아도 크립토 머신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던 이란은 장비의 보안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테헤란은 6년 후까지 그 의심에 대해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문서에 따르면 120개 이상의 국가에서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크립토 AG의 암호화 장비를 사용했습니다. 파일에는 포괄적인 목록이 포함되지 않지만 적어도 62명의 고객을 식별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이스라엘, 스웨덴, 스위스, 영국 등 4개국 이상이 미국이나 서독에 의해 작전을 알고 있었거나 정보를 제공받았습니다.

대체 할 수 없는 남자

CIA와 BND 인수 이후, 비밀 파트너들에게 가장 골치 아픈 문제 중 하나는 크립토의 직원이 순응적이고 의심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는 동안에도, 에이전시들은 하겔링의 자비로운 소유권 행사를 유지시키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직원들은 보수를 잘 받았으며 회사는 본사 근처의 추크 호수에 있는 작은 범선을 이용할 수 있는 등 특전이 풍부했습니다.

그러나 암호화 설계를 가장 잘 연구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작전의 핵심 비밀을 밝히는 데 가까워지는 것 같았습니다. 프로토 타입 모델 개발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는 종종 신비한 외부 실체에 의해 알고리즘이 만들어지는 것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크립토 경영진은 종종 직원들에게 지멘스와의 컨설팅 계약의 일부로 디자인이 제공되고 있다고 믿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었더라도 암호화 결함이 쉽게 발견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크립토 엔지니어가 일상적으로 이를 수정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977년 CIA와 BND의 진정한 역할을 알고 있던 하인즈 바그너 크립토 최고 경영자는 NSA가 시리아에서 나오는 외교적 통신이 갑자기 읽을 수 없게 되었다고 불평하자 갑자기 다루기 힘든 한 엔지니어를 해고했습니다. 피터 푸루티거라는 엔지니어는 오랫동안 크립토가 독일 정보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의심했습니다. 그는 다마스쿠스를 여러 차례 방문하여 크립토 제품에 대한 불만을 해결했으며 본사의 허가 없이 취약점을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CIA의 역사에 따르면 푸루티거는 “미네르바의 비밀을 알아냈지만 그에게는 안전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국은 회사 급여로 그를 침묵시킬 방법을 찾기보다는 프루티거를 해고한 바그너에게 격분했습니다. 푸루티거는 이 이야기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습니다.

1978년 바그너가 멩기아 카플리쉬라는 영재 전기 기술자를 고용했을 때 미국 관리들은 아주 놀랐습니다. 그녀는 미국에서 메릴랜드 대학교의 방사선 천문학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스위스로 돌아와서 크립토에서 일자리를 신청하기 전까지 몇 년을 보냈습니다. 바그너는 그녀를 고용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NSA 관계자는 그녀가 “아무 생각이 없기에는 너무 밝다”는 우려를 즉시 제기했습니다.

카플리쉬가 곧 자사 제품의 취약점을 조사하기 시작하면서 경고는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그녀와 연구부서 동료인 스포른들리는 모토로라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된 텔레타이프 모델 HC-570을 포함한 장치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와 "일반 텍스트 공격"을 수행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스포른들리는 "내부 운영과 각 단계에 따른 의존성을 살펴봤다"고 말하며 암호화되지 않은 텍스트의 100자만 기본 메시지와 비교함으로써 코드를 해독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스포른들리는 지난 달 인터뷰에서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의 보안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알고리즘은 항상 어리둥절해 보였습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카플리쉬는 계속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한 시점에서, 그녀는 NSA 관계자가 읽을 수 없을 것이라고 걱정할 정도로 강력한 알고리즘을 설계했습니다. 회사 경영진이 개발을 발견하고 중단하기 전에 공장에서 출고되는 50대의 HC-740 기계에 설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카플리쉬는 지난 달 인터뷰에서 그녀는 의심의 근원에 대해 “이상한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조사가 인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모든 질문이 환영받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회사는 조작된 알고리즘을 나머지 생산 공정에 복원시키고 50개의 보안 모델을 외국 정부의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은행에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개발과 다른 개발들은 방어하기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바그너는 연구개발 부서의 선택된 일부 구성원에게 크립토에서는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인정은 엔지니어들을 억제하는 것 같았고, 엔지니어들은 이 회사의 기술이 독일 정부에 의해 부과된 제약에 직면했다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러나 CIA와 BND는 일상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간섭을 지속할 수 없다는 점을 점점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크립토는 직원들이 커튼 뒤에 무엇이 있는지를 조사하는 오즈와 같은 작업이 되어 갔습니다. 1970년대가 끝나갈 무렵, 비밀 파트너들은 연구부서를 길들이기에 충분한 논리적 영향력을 가진, 크립토 알고리즘의 더 진보적이고 덜 감지될 수 있는 약점을 고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마법사같은 인물을 찾기로 결정했습니다.

두 기관은 스웨덴의 정보 서비스가 제시한 사람을 정하기 전에 잠재적인 후보자를 위한 다른 스파이 서비스로 눈을 돌렸다. 하겔링과 국가의 관계로 인해 스웨덴은 처음부터 이 운영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스톡홀름의 수학교수인 크젤오브 위드먼은 암호학 연구를 통해 유럽 학술계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려 왔습니다. 위드먼은 또한 스웨덴 정보 관리들과 긴밀히 협력한 군사 예비군이었습니다.

CIA에게 위드먼은 훨씬 더 중요한 특성을 가졌습니다. : 미국 워싱턴 주에서 교환 학생으로 1 년을 지냈을 때 형성한 친화력이라는.

그의 가족은 스웨덴 이름을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헨리라고 불렀습니다.

위드먼의 채용에 관여한 관계자는 거의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스웨덴 정보 관리들에 의해 관리된 후, 그는 1979년에 뮌헨으로 와 크립토와 지멘스의 경영진들과의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위드먼이 호텔 회의실에서 테이블 주위에 앉은 6명의 남성들로부터 질문에 직면했을 때 이 소설은 계속 고수되었습니다. 그룹이 점심을 먹기 위해 나가자 두 남자가 위드먼에게 사적인 대화를 위해 뒤에 머물러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ZfCh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BND의 사건 담당관인 젤토 버마이스터는 독일 암호 서비스의 약어를 사용하여 물었습니다. 버마이스터는 위드먼이 자신의 답변에 대해 대답했을 때 “이제 크립토 AG를 누가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위드먼은 크립토에 대한 기관의 개입을 관리하기 위해 뮌헨에 주재한 CIA 책임자인 리처드 슈뢰더에게 소개되었습니다. 위드먼은 나중에 정보국 역사가들에게 그 순간에 그의 "세계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고 그는 주저하지 않고 작전에 참여했습니다.

방을 떠나지 않고 위드먼은 악수로 그의 채용을 인증했습니다. 세 사람이 점심시간에 나머지 그룹과 합류했을 때 “엄지 손가락”신호가 모임을 축하로 바꾸었습니다.

크립토는 위드먼을 바그너에게 직접 보고하는 "과학 고문"으로 배치했습니다. 그는 비밀 스파이 요원이 되어 NSA와 ZfCh 대표들과의 비밀회의를 위해 6주마다 추크에 갔습니다. CIA 책임자인 슈뢰더가 참석하여 그들의 기술적인 논쟁을 조율했습니다.

그들은 수정에 동의하고 새로운 암호화 체계를 만들 것입니다. 그런 다음 위드먼은 청사진을 크립토 엔지니어에게 전달합니다. CIA의 역사는 그를 “대체 불가능한 사람”, “미네르바 프로그램 역사상 가장 중요한 채용”이라고 부릅니다.

그의 키는 부하들을 겁먹게 했고 “CAG에 대해서는 아무도 도전할 수 없는 기술적 탁월성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또한 외국 정부의 조사를 빗겨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BND 역사에 따르면 위드먼이 정착함에 따라 비밀 파트너는 조작된 알고리즘에 대한 일련의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그것들은 “통상적인 통계 테스트로 탐지할 수 없어야”하고 발견된 경우에는 “구현 또는 사람의 실수로 쉽게 가려져야 한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크립토 경영진은 문제가 생겼을 때 직원이나 우둔한 사용자를 비난할 것입니다.

1982년 아르헨티나가 크립토 장비가 비밀 메시지를 밀고해서 포클랜드 전쟁에서 영국군을 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위드먼은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파견되었습니다. 위드먼은 NSA가 아르헨티나가 사용하고 있는 구식 음성 스크램블링 장치를 깨뜨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지만 크립토에서 구입한 CAG 500의 주요 제품은 “깨지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CIA의 역사는 “속임수가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아르헨티나인들은 심하게 침을 삼켰지만 CAG 장비를 계속 구입했습니다.”

위드먼은 현재 은퇴했으며 스톡홀름에 살고 있습니다. 그는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CIA 문서에 따르면 그는 채용된 지 수년이 지난 후 미국 관리들에게 자신이 “서양 정보의 이익을 위해 중요한 투쟁에 관여했다”고 말했습니다. “집같이 편안한 순간이었고 인생의 사명이었습니다.”

같은 해에 90세였던 하겔링은 스웨덴 여행 중 병에 걸렸고 입원했습니다. 그는 스위스로 돌아올 정도로 충분히 회복되었지만 CIA 관계자는 추크의 사무실에 있는 하겔링의 광범위한 비즈니스 기록 및 개인서류 수집에 대해 걱정하게 됐습니다.

슈뢰더는 하겔링의 허락을 받아 서류가방을 들고 와서 며칠 동안 서류철을 뒤졌습니다. 방문객들에게 그는 하겔링의 삶을 추적하는데 관심이 있는 역사학자로 소개되었습니다. 슈뢰더는 역사에서 “범죄를 범한” 문서를 꺼내어 “오늘날까지 비치된 곳”인 CIA 본부로 다시 옮겼다.

하겔링은 1983년에 사망할 때까지 법적으로 무효한 채로 남아 있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바그너를 찾거나 아직 살아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슈뢰더는 10년 전에 CIA에서 은퇴했으며 조지타운 대학에서 파트타임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기자의 연락을 받았을 때 그는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히드라 위기

크립토는 1980년대에 손실을 보며 몇 년을 견뎌냈지만 정보국은 급류 속으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미국 스파이기관은 지난 10년간 이라크와의 전쟁에서 크립토 기계를 통해 전송된 19,000건 이상의 이란 통신을 가로채서 테헤란의 테러리스트 연결고리와 반체제 인사를 목표로 삼으려는 시도와 같은 주제에 대한 보고서를 발굴했습니다.

CIA 문서에 따르면, 이란의 통신은 미국 스파이들에게 "80%에서 90%까지 파악될 수 있었고" 테헤란이 크립토의 위태로운 기기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한 자리수로 떨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1989년 바티칸의 크립토 장치 사용은 파나마의 지도자 마누엘 안토니오 노리에가에 대한 미국의 수색에서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독재자가 교황 대사관과 동등한 사도직 수녀원에서 피난처를 찾았을 때 그의 행방은 바티칸 시국에 보낸 선교 메시지에 의해 드러나 버렸습니다.

그러나 1992년에 크립토 작전은 첫 번째 중요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 이란은 뒤늦게 의심을 품고 회사 세일즈맨을 구금했습니다.

당시 51세인 한스 뵈러는 회사 최고의 영업사원 중 한 명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란은 이 회사의 가장 큰 계약 중 하나였으며 뵈러는 수년간 테헤란을 출입했습니다. 디스코장 폭탄테러와 리비아에 대한 미국의 미사일 공격 이후인 1986년에 이란 관리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심문을 받았을 때를 포함하여 긴장된 순간이었습니다.

6년 후, 그는 테헤란으로 가는 스위스항공 비행기를 탔지만 제때에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그가 행방불명 되었을 때, 크립토는 스위스 당국에 도움을 요청했으며 이란에 의해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CIA의 역사에 따르면 스위스 영사관은 뵈러를 면회할 수 있었습니다.

뵈러는 크립토가 이란인들에게 1백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한 지 9개월 후 마침내 풀려났습니다. BND가 비밀리에 제공한 금액입니다. CIA는 인질에 대한 몸값 요구에 굴복하지 않는  미국의 정책을 인용하면서 지불을 거부했습니다.

뵈러는 CIA 및 BND와 크립토의 관계 또는 장치의 취약성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란이 자신보다 자신이 일한 회사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의심을 품고 돌아 왔습니다. 뵈러는 자신의 시련과 의혹에 대해 스위스 뉴스 기관에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기사는 1969년 프리드먼이 사망했을 때 버지니아 군사 연구소에 기증된 프리드먼의 대규모 개인 논문 모음집에 있는 "보리스 프로젝트"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여 오랫동안 잊혀진 단서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버지니아의 렉싱톤에 배달된 72개의 상자 중에는 하겔링과의 평생 서신 사본이 있었습니다.

1994년, 뵈러가 세간에서 사라진 프루티거를 특집으로 한 보도가 나온 스위스 텔레비전에 출연하면서 위기는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뵈러는 2018년에 사망했습니다. 몇 년 전에 시리아의 암호화 시스템을 수정해서 해고된 푸루티거는 의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바그너의 CEO를 이어받은 마이클 그루프는 스위스 텔레비전 출연을 수락하고 그가 사실적으로 혐의를 알았는지 여부에 대해 논쟁을 벌였습니다. “그루프의 (*방송)능력은 신뢰할 수 있었고 그 프로그램을 살렸을 수도 있습니다”고 CIA의 역사는 말합니다. 그루프는 의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사는 1970년대 중반 NSA 관계자가 크립토 경영진과의 비밀회의를 위해 추크를 방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임원들은 “Intercomm Associates”라는 표면적인 회사의 컨설턴트로 입장을 취했지만 회사 직원이 보유한 회의 메모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그들은 진짜 이름으로 자신을 소개했었습니다.

대중의 맹공격 속에서 일부 직원들은 다른 곳에서 일자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및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최소 6개 국가가 크립토 계약을 취소하거나 중단했습니다.

CIA 파일에 따르면 놀랍게도 이란은 그들 중의 하나가 아니었고 “CAG 장비구매를 거의 즉시 재개했다”고 말했습니다.

뵈러사건에 부여된 코드 이름인 “Hydra”사태의 주요 희생자는 CIA-BND 파트너십이었습니다.

수년 동안 BND 관계자는 적을 동맹국과 구별하는 것을 거부한 미국에 대해 반발했습니다. 두 파트너는 종종 크립토 제품의 안전한 버전을 받을 자격이 있는 국가를 놓고 싸웠는데, 미국 관리들은 종종 이 조작된 장비가 그것을 사도록 속일 수 있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보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독일 역사에서, BND의 전 국장인 울버트 스미트는 미국이 “제3세계 국가를 상대하는 것처럼 동맹국을 상대하고 싶어 했다”고 불평했고 미국인에게는 "정보의 세계에는 친구가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냉전은 끝났고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으며 통일 독일은 다른 민감성과 우선순위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크립토 운영의 위험이 훨씬 더 직접적으로 노출될 것을 알았습니다. 히드라는 독일인들을 괴롭혔습니다. 그들의 개입에 대한 공개가 유럽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막대한 정치적, 경제적 후과로 이어질까 두려워했습니다.

1993년, BND의 책임자인 콘라드 포르즈너는 CIA 국장 제임스 울시에게 독일 정부 상부의 지지가 후퇴하고 있으며 독일은 크립토 파트너십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9월 9일 CIA 역사에 따르면 독일의 CIA 지역장인 밀턴 베어든은 BND와 CIA가 1,700만 달러에 독일 주식을 구입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독일 정보 당국자들은 자신들이 원래 구상했던 작전에서 이탈했다고 후회했습니다. 고위 정보 당국자들은 독일 역사상 BND가 참여해 온 가장 성공적인 간첩 프로그램을 끝내기 위해 정치 지도자들을 비난합니다.

그들의 이탈과 함께, 독일인들은 곧이어 미국이 계속 수집하는 정보로부터 차단되었습니다. 버마이스터는 독일 역사에서 독일이 여전히 “미국이 해독하지 않는 소수의 국가들”에 속해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스노든 문서는 미국의 정보기관이 독일을 대상으로 간주했을 뿐만 아니라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핸드폰을 모니터링했다는 것을 보여 주면서 불안한 대답임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려줬습니다.

잘 살아 있다

CIA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독일이 프로그램에서 탈퇴한 것으로 결론내리고 있는데, 2004년에 끝났지만 여전히 운영이 진행 중이라는 명확한 징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IA의 역사는 예를 들어, 뵈러 사건은 "프로그램 역사상 가장 심각한 보안 침해"였지만 치명적이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것의 죽음을 초래하지 않았다.” “그리고 세기의 전환기에 미네르바는 여전히 살아있고 건강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작업은 장기적인 쇠퇴 기간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이익의 날은 오래 전에 지났고" 크립토는 "미국 정부의 주입물만 빼고는 사업을 중단했을 것입니다."

그 결과 CIA는 비즈니스 기업보다 정보 플랫폼 쪽으로 더 실행 가능한 작전을 수년간 지원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라인이 줄어들었고 매출과 고객기반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와 전 관리들은 부분적으로 관료적 관성 때문에 정보부가 계속 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정부들은 1990년대와 그 이후의 새로운 암호화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없었고 크립토 장치의 플러그를 뽑지 못했습니다. 문서에 따르면, 이것은 특히 저개발 국가들에서 사실입니다.

CIA와 BND 역사에서 확인된 대부분의 직원은 70대 또는 80대이며 일부는 사망했습니다. 지난달 스위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 문서에 언급된 일부 전직 크립토 직원들은 회사에 참여했던 것에 대한 불안감을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정보 서비스와의 진정한 관계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확고한 의혹을 가지고 있었으며 여전히 그들이 기만에 빠뜨린 것으로 여겨지는 회사에 머물기로 한 그들의 결정이 가지는 윤리적 함의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1995년 회사를 떠났지만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헛간에서 수년간 반전문(semiprofessional) 오페라를 공연했던 개조된 직조 공장이 있는 추크 외곽에서 계속 살고 있는 75세의 카플리쉬는 "떠나야 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받아들여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떠난 데는 이유가 있었어.” 그녀는 의심에 대한 불편함과 아이들을 위해 집에 더 많이 있고 싶은 욕구를 포함해 말했습니다. 최근 폭로가 있은 후, 그녀는 말했습니다. "내가 더 일찍 떠났어야 했는지 궁금합니다."

스포른들리는 자신의 합리화를 후회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의 선량한 사람들이 이제 3세계 독재자들 사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자기변명입니다. 결국 이 방법은 아닙니다.”

문서에 따르면 작전에 직접 관여한 대부분의 경영진은 이데올로기적인 목적에 동기를 부여했으며 크립토 급여보다 많은 대가를 거부했습니다. 위드먼은 몇 가지 예외 중 하나였습니다. “퇴직이 가까워질수록 은밀한 보상이 크게 증가했다”고 CIA의 역사는 말합니다. 그는 또한 CIA 인장이 박힌 메달을 받았습니다.

전 서방 정보 당국자들에 따르면 BND가 탈퇴한 후 CIA는 암호화 부문에서 비밀리에 회사를 확장했습니다. 크립토 사업에서 축적된 현금을 사용하여 이 기관은 비밀리에 두 번째 회사를 인수하고 세 번째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문서는 이러한 실체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BND 역사는 크립토의 오랜 라이벌 중 하나인 스위스에 있는 그레타 AG는 “미국인에 의해 인수되었고 2004년에 이름이 바뀌고 청산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크립토 자체가 뒤죽박죽이 되었습니다. 크립토는 금속상자에서 전자회로로의 전환에서 살아  남았으며, 텔레타이프 기계에서 암호화된 음성시스템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러나 암호화 시장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함에 따라 기반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미국 정보기관들은 NSA의 관심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버라이즌, 그리고 다른 미국의 기술력들의 글로벌 범위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으로 옮겨갔음에도 불구하고 크립토 작전을 실행하는 데 만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추크 근처에 있는 크립토의 오랜 본사 건물은 상업용 부동산 회사에 판매되었습니다. 2018년에 회사의 나머지 자산(거의 1세기 전에 시작된 암호화 사업의 핵심 부분)이 분할되어 판매 되었습니다.

이 거래는 CIA 출구를 마련하기 위해 고안된 것 같습니다.

사이온이 스위스 사업부를 인수하고 경영권 매입으로 구조화시켜 크립토 최고 직원들이 스파이 위험으로부터 격리된 새로운 회사로 변화하고 믿을 만한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항상 크립토 시스템의 보안 버전을 판매했던 스위스 정부는 이제 사이온의 유일한 고객입니다.

2001년부터 해체까지 크립토 AG의 CEO로 근무한 줄리아노 오트는 스위스 자산을 인수한 후 사이온에서 동일한 직책을 맡았습니다. 크립토에서의 재직 기간을 감안할 때, 그는 그 회사의 모든 전임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 회사의 CIA 소유권에 재치있게 행동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회사는 성명을 통해 "CyOne Security AG나 오트 씨도 크립토 AG의 역사에 대해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크립토의 국제 계좌와 사업 자산은 상업용 부동산 보유가 있는 부유한 가정 출신인 스웨덴 기업가 린데에게 팔렸습니다.

린데는 지난달 취리히에서 열린 회의에서 스웨덴에서 여전히 공명되고 있는 과거의 유산과 하겔링의 연결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 회사에 끌렸다고 말했습니다. 린데는 크립토를 인계받자마자 하겔링의 역사적인 장비 일부를 창고에서 공장 입구의 전시실로 옮기기까지 했습니다.

크립토가 CIA와 BND의 소유라는 증거에 직면했을 때 린데는 눈에 띄게 흔들리는 것처럼 보였고 협상 중에 회사의 주주들의 신원을 결코 알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해외 직원이 있어 그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이 이야기가 언제 출판될 것인지 물었습니다.

이후 인터뷰에서 린데는 자신의 회사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숨겨진 취약점이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는 크립토와 관련된 모든 것을 최대한 빨리 잘라 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린데는 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크립토 주장에 대해 어떤 진실이 있는지에 대해 오트 등 매매에 관여한 다른 사람들과 맞서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단지 소문"이라고 여겼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크립토가 외국 정부와 상당한 계약을 계속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을 강력하게 테스트했으며, 문제가 있다면 폐기했을 것이라고 믿는 나라들로부터 확신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회사의 생존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하면서 ”나는 브랜드 이름인 '크립토'도 획득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제 정보가 밝아지면서 “내 경력에서 가장 어리석은 결정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의 청산은 48년 전 하겔링이 CIA와 BND에 매각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던 동일한 리히텐슈타인 법률 회사에서 처리했습니다. 2018년 거래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재 및 전 공무원은 총 가치가 5천만 달러에서 7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CIA에게 이 돈은 미네르바의 마지막 배당금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 기사 작성은 독일 쾰른에 있는 기자이자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인 피터 F. 뮬러와 공동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워싱턴의 줄리 테이트가 이 보고서에 공헌했습니다.

▲ 워싱톤포스트 기사 표지[사진 : 워싱톤포스트 기사 캡처]
▲ 워싱톤포스트 기사 표지[사진 : 워싱톤포스트 기사 캡처]

‘The intelligence coup of the century’ For decades(WP기사 원문)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