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중행동, '평화보다 대결·전쟁 택한 회담' 규탄 목소리 더욱 높아질 것

한미정상회담을 규탄하는 민중의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전국민중행동은 28일 ‘평화보다 대결·전쟁 택한 회담'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투쟁의 시작을 알렸다. 정상회담에 대한 규탄은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 28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평화보다 대결·전쟁 택한 한미정상회담 결과 규탄’ 기자회견 퍼포먼스.
▲ 28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평화보다 대결·전쟁 택한 한미정상회담 결과 규탄’ 기자회견 퍼포먼스.

민중행동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워싱턴 선언’은 “대북 핵압박, 군사위협을 강화하는 선언”이라고 규정했다.

또 “이번 회담이 노골적으로 중국, 러시아,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고, 한미일 군사 협력을 강조함으로써, ‘미·일·한’ 대 ‘북·중·러’의 진영대결을 가속화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반도 주변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에 아첨하기 위해 일본에 굴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너무나 치욕스러운 평가”라고 분노하곤, “바이든 앞에서 박수받고 노래 부른 값으로 인해, 우리 5천만 국민이 감당해야 할 몫이 너무나 크고 막중하다”고 개탄했다.

한 상임대표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대한민국을 맡겨 둘 수가 없다”고 했다. “종교계와 시민이 나서서 윤석열 심판 투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심판, 퇴진 투쟁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임을 예고했다.

함재규 금속노조 부위원장(통일위원장)은 “미국의 자국이기주의 횡포가 도를 넘었다. 동맹으로서의 의리도, 주권도, 국익도 없는 굴욕외교에 한반도 미래는 어둡기만 하다”고 혀를 찼다.

그는 “한국이 내세우는 대표적인 국가기간산업인 반도체와 자동차산업이 적자를 보고 있다”면서 “그 원인이 미국의 블록경제와 약탈경제에 있다”고 지적했다.

함 부위원장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대한 그 어떤 조치도 없이 미국과 일본의 동맹에 전위대를 자처하는 윤석열 정권의 국익은 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묻곤 “윤 정권은 국익이 무엇인지, 평화가 무엇인지 구분해야 하며, 전쟁과 평화는 절대 공존할 수 없음을 상기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민중행동은 “한미의 확장억제로는 전쟁을 막을 수 없고, 한반도를 국제분쟁의 복판으로 밀어넣을 뿐”이라며 “전쟁 위기를 해소하기는커녕 위기만 더욱 높여가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앞서 민중행동은 워싱턴선언이 발표 직후 성명을 내 “윤석열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밝히며 “오로지 미국을 위해 권력을 휘두르고, 미국에 의지해 정권을 유지하고, 이를 위해 100여 년의 역사를 버린 윤석열 대통령을 매국노라 부를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