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사법개혁안 본회의에 신속하게 상정할 것”

국회의장과 여야5당 대표의 정례모임 ‘초월회’, ‘정치협상회의’ 발족

2019-10-07     강호석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야당 대표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정례모임인 ‘초월회’ 회동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사법개혁 법안을 추후 절차대로 본회의에 상정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문 의장은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전개된 집회를 언급하며 “장관이 누구든, 국회가 내일이라도 합의만 하면 사법개혁에 대한 논쟁이 없어지는 것”이라며 “국회법에 따라 의장으로서 모든 권한을 행사해 사법개혁안을 본회의에 신속하게 상정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치가 실종되고 국회가 자기 역할 못하니 국민들이 또 촛불 드셨다”며, “지금이라도 머리 맞대고 검찰개혁을 위해 노력하라는 것이 대다수 국민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정치개혁 위한 5당 정치협상회의를 소집을 문 의장에게 요청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0월3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해 국민들의 절규를 들었다면서 “국민들이 광장으로 뛰쳐나간 이유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회를 철저히 무시하고 권력으로 우리를 짓누르는 행태에서 비롯되었다”고 문 의장과는 다른 주장을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초월회가 민생을 도모하는 장이 아닌 정쟁을 위한 성토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이날 모임에 불참했다.

한편 한국당은 논평을 내 “사법개혁은 국회의장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하는 것”이라며 자중할 것을 주문했고,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국회 의사봉이 무슨 요술봉이라도 되는 줄 아시나보다. 의사봉을 쥐었다고 모든 것을 국회의장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문 의장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