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도, 통일도 시야에 없나 - 민단중앙 단장의 광복절경축사를 두고

2019-08-29     오규상 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 부소장
한일경제전쟁, 역사전쟁이 벌어지는 시기에 재일동포들의 동향도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번 8.15관련 <민단의 경축사>에 대한 오규상 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 부소장의 비판글이  조선신보에 실렸다. 이에 신보기사를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 사진 : 민단누리집 전자신문 캡처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의 중앙단장이 광복 74주년에 제하여 경축사를 내놓았다. 그는 올해가 3.1절 100주년이라고 한마디 하고는 <한일관계는 사활적 문제>, <북한은 비핵화실현을>, <‘북송’은 인권문제>라고 하였고, 과제로 <새로운 민단의 모양>, <모국과 일본사회에 기여>를 언급하였다. (<민단신문>의 2019년 8월15일부의 표제를 참고) 이것을 읽어보고 솔직히 놀랐고 한탄스러움을 금치 못했다.

민단의 책임자라는 사람의 말인가, 동족이 하는 소리인가, 도대체 어떤 단체의 책임적인물의 하소연인가 위구심만이 앞섰다.

경축사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아마도 <한일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정식명칭은 없고 '북한'이라고 하고 있다)과 재일본조선인총련합회(총련)에 대한 책임추구와 공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축사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한일우호의 유대'가 끊기지 않기>를 바라는 절절한 외침이다.

광복을 기념하는 축사인데 일본제국주의자들의 36년간의 식민지지배의 그 죄과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없이 <우호>요 <유대>인가. 무엇으로부터의 광복인가 의심스러웠다. 지금 일본사회에서 횡행하고 있는 <징용공>문제나 <위안부>문제가 계속 해결되지않고 소위 안보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근본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일본제국주의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지배의 전모를 해명하려 하지 않고 광복이 되어 74년이 지나도 계속 사죄와 보상은 커녕 종주국처럼 행세하는 일본당국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너무나도 명확하다. 그런데 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하나 없는 것을 보니 참 기이한 언행이라 하지않을 수 없다.

심지어는 한일관계가 중요하다고 <한국은 낳아준 부모이고 일본은 길러준 부모>라고까지 단언하였다.

일본이 길러준 부모란 무슨 의미가 있느냐, 일본을 부모처럼 섬기라고 하는가. 일본에서는 <낳아준 부모보다 길러준 부모>라는 말도 있다. 재일동포들에게 있어서 일본이 더 중요하다고 하고싶었던가. 한국도 일본도 어느 한쪽의 편도 들 수 없다니 민단조직의 모국은 어디냐고 묻고 싶다.

이 말을 듣고 1960년대 한일회담 당시 생각이 되살아났다. 한일회담 과정은 수많은 막후공작이 있었는데 자민당부총재였던 오오노반보꾸가 한일관계에 대하여 한일간은 <부자지간>이며 <일본은 형이고 한국은 막내동생>이라고 한 말이나, 또 회담의 성사를 구걸한 김종필도 오오노에게 <부자지간의 입장에 서서 꼭 협조해달라>고 청한 말들이 상기되었다. 경축사의 문맥이 문제성이 많은 <한일조약>을 주도한 친일파들과 사상정신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된다. 더 나아가서 <동조동근론>,<내선일체론>이 근저에 있는가 하는 우려까지 하게 된다.

일본에 살아있다고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고 일본당국에 구걸하면서 사는 것은 굴욕적인 삶이 아닌가.

경축사에서 주목한 것은 또한 공화국과 총련에 대한 비판과 공격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북의 비핵화>에 대해서 운운하고 있는데 <조선반도의 비핵화>이다. 틀리지 말아야 하는 것은 북남간이나 조미간의 선언과 성명 등은 다 조선반도의 비핵화라고 쓰여 있다. 동족보다 일본이 더 귀중하고 공화국에 대해서는 공격하는 것이 그들의 입장인가.

특히 재일동포들의 귀국사업에 대하여 총련에 무슨 <전면적 책임>이니 하면서 시비하고 있는데 도대체 귀국운동의 발생과 본질을 알면서 하는 소리인가.

공화국에로의 귀국사업이란 것은 당시의 재일동포들의 현실적 요구나 북남정부당국의 해외동포정책, 재일조선인정책이 낳은 결과이며 공화국과 일본의 두정부의 승인 밑에 적십자간의 협정에 의하여 실현된 숭고한 인도주의적사업이다. 귀국사업을 놓고 공화국이나 총련을 비난하는 것은 전혀 맞지 않는 소리이다. 지어 당시 이남정권은 재일동포들에 대한 정책도 없었고 민단도 재일동포들의 곤란한 처지를 해결하려고 한 일이 별로 없었다고 본다.

공화국과 총련을 비난하고 공격함으로써 자기 조직의 존재가치를 인정받자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민단조직의 정체성이란 것이 무엇인가고 의심하게 된다. 물론 그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반대와 공격을 업으로 하는 조직도 있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부언하면 민단조직은 귀국사업뿐이 아니라 조선대학교의 인가 때도 현시기 조선학교 고급부학생에 대한 수업료에 관한 <고교무상화>문제도 일본보수계와 우익들과 함께 계속 반대, 방해하고 있다.

민단이 정말로 <새 시대에 부응한 민족단체>로 되자면 조선반도를 둘러싼 대세에 역행하지 말고 북과 남의 수뇌분들이 서명한 <4.27판문점선언>, <9월평양선언>의 실현을 위하여 함께 힘쓰는 것이 선차적 과업이고 또 그것이 현시기 우리 겨레의 최선의 의무라고 보고 행동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