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시민평화대표단, 유엔 아태국장 공식면담

‘종전선언 및 대북제재 중단’ 촉구 서한과 서명용지 전달

2018-09-28     김병규 대표단 집행위원장
▲ 조성우 단장의 대표발언을 듣고 있는 유엔본부 관계자. 왼쪽부터 차례로 아시아태평양국 정치국 매리 야마시타 국장, 손쟈 바크만 부장, 새뮤얼 마텔 부장, 클라라 위르지코브스카 부과장.[사진 : 시민평화대표단]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종전선언 및 대북제재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주관 시민평화대표단은 27일(현지시각) 오후 유엔본부 처치센터에서 유엔사무총장을 대리해 아시아태평양국장을 공식 면담하고 ‘종전선언 및 대북제재 중단’을 촉구하는 서한과 서명지를 전달했다.

유엔 총회기간 유엔에 등록되지 않은 NGO가 본부와 공식 면담을 갖는 것은 드문 일로 알려져 있다. 이날 면담은 시민평화대표단을 공동 구성하고 있는 6.15미국위 김동균 사무국장이 6.15남측위와 함께 공동 노력해 성사됐다.

면담엔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대리해 유엔 사무국 산하 아시아태평양국(Asia and the Pacific Division) 정치국(Department of Political Affairs) 매리 야마시타(Mary Yamashita) 국장, 손쟈 바크만(Sonja Bachmann) 부장, 새뮤얼 마텔(Samuel A. Martell) 과장, 클라라 위르지코브스카(Klara Wyrsykowska) 부과장 4명이 참석했다.

면담은 류경완 KIPF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첫 순서로 시민평화대표단장인 조성우 6.15남측위 상임대표가 발언을 했다. 조성우 대표는 “한반도 핵문제의 본질은 미국의 적대정책이므로 적대정책 해소가 중요하다. 그런데 대북제재는 적대정책의 상징이다. 뿐만 아니라 협상의 관계로 들어선 북미간의 공정하지 않은 관계의 상징이기도 하다. 대북제재 중단을 위한 유엔의 공정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발언 뒤 아태국장을 비롯한 4명에게 서한을 직접 전달했다. 다음으로 노정선 연세대 명예교수가 서한 전문을 낭독했다.

대표 발언과 서한 낭독에 이어 야마시타 국장이 발언했다. 야마시타 국장은 먼저 ”구테흐스 사무총장에게 이 서한은 사전에 전달됐다. 사무총장이 총회 기간 시간을 내는 것이 불가능해 논의한 결과 본인들이 참석하게 됐다“며 양해를 구했다.

야마시타 국장은 대북제재 사안은 유엔사무총장과 사무국이 해결할 수 없는 유엔안보리, 특히 상임이사국(5개국)이 결정하는 사안이라 유엔 사무국의 역할이 제한적이란 점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이어 손쟈 부장은 ”유엔 사무국은 한반도 문제 당사자인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미국과의 관계에서 공정하고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비록 유엔안보리 대북제재는 지속되고 있지만 유엔 사무국 차원으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성우 대표는 그렇다면 시민평화대표단이 대북제재 위원회를 직접 만나겠다는 강력한 의사를 전달했다.

야마시타 국장과 손쟈 부장은 대북제재위원회는 유엔안보리이사국 15개국 중 8개 국가의 전문가로 전문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고 밝히며 시민평화대표단의 요구를 수용해 28일(현지시각) 대북제재 전문위원회 실무책임자와 면담을 주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김병규 6.15남측위 조직부위원장이 서명지를 전달했다. 김병규 부위원장은 ”대북제재가 유엔사무국의 권한 밖이라는 입장은 한국민 입장에선 무책임한 답변일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은 남북 정상이 종전과 평화를 약속하고 전면적인 남북관계 발전을 약속하는 시점인데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가 그것을 막는 것에 대해 한국민들의 분노의 표현이 바로 이 서명용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