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련’은 어떤 조직인가

[기획연재] 총련과 그 역사를 알아보다(1) - 총련 개황

2018-08-21     오규상 재일조선인역사연구소 부소장

현장언론 민플러스는 4.27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해 ‘3대(북▪민족▪미국) 바로알기운동’을 펼치려 한다. 먼저 민족 바로알기 일환으로 재일조선인역사연구소 오규상 부소장의 ‘총련과 그 역사를 알아보다’를 기획연재한다. 4세대에 걸쳐 민족성을 지켜온 재일동포들의 삶을 통해 우리 민족을 새롭게 알아 나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흔쾌히 기고해주신 오규상 부소장께 감사드린다.[편집자] 

※ 내용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에서 두음법칙, 띄어쓰기 등 국어 맞춤법을 적용했다. 

독자 여러분, 재일조선인운동 연구자인 오규상이라고 합니다. 일본에 있는 총련이라는 조직과 그 역사에 대한 해설 글을 요청받아 서술하게 되었습니다. 여덟 차례에 걸쳐 연재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총련의 성격

일본 법무성 통계에 의하면 재일조선(한국) 동포들은 2017년 12월 현재 48만1522명이 등록돼있다고 한다. 필자는 귀화한 사람, 국제결혼을 한 사람 등을 포함하면 재일동포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은 100만 명을 훨씬 넘는다고 본다. 

재일동포들 속에서 동포들의 권리를 위하여, 조국과 민족의 통일과 번영을 위하여, 결성 이래 일관하게 헌신적으로 활동해 온 동포단체가 있다. 이것이 바로 총련이다. 

총련의 정식명칭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며 약칭은 <조선총련> 또는 <총련>이라 부른다.

총련에 대하여 좋지 않게 보고 있거나 적대시하는 사람(일본 사람들까지도 포함)들은 대체로 <조총련>이라고 부르고 있다. 

총련은 1955년 5월25일에 결성되었으며 오늘까지 63년을 넘게 활동하고 있다. 

총련은 한마디로 재일동포들의 권익옹호단체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공화국)의 해외공민단체라고 말할 수 있다. 

재일동포들은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계속 차별과 멸시 속에서 살고 있으며 동포들은 일반 외국인 이하로 처우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총련은 재일동포들의 민주주의적 민족권리와 이익을 옹호하고 확대하기 위하여 활동하는 것을 자기 단체의 선차적 과업으로 제기하고 활동하는 단체이다. 

총련을 공화국(북조선)의 해외공민단체라고 하는 것은, 공화국을 지지하고 활동하는 단체라는 것이다. 공화국과 일본이 국교를 맺지 못하고 있는 조건에서 총련은 공화국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공화국 해당 기관의 위임을 받아 재일동포들에게 여권을 발급하는 경우나 일본인의 공화국 방문에 관하여 편의를 도모하는 경우이다. 또한 공화국의 대표가 일본의 원수폭금지대회나 여러 행사에 참가하지 못할 경우 위임을 받아 공화국의 대표로 참가할 수가 있다. 그렇다고 하여 총련은 공화국 정부의 해외기관이나 출장소와 같은 행정기관이라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또한 총련의 성격은 동포들의 대중단체, 계몽단체이며 평화애호단체이다. 총련은 동포들 속에서 우리 민족성을 고수하는 단체이다. 민족교육을 실시하며 우리 민족의 고상한 민족적 전통과 풍습을 지키고 계승하며, 계속 발전시키기 위하여 사업하는 동포단체라고 말할 수 있다.

총련은 평화와 친선, 연대를 강화하려는 일본 인민을 비롯한 세계 각국 인민들과 단체와의 친선, 교류를 강화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평화애호단체이다.

▲ 총련 결성 이후에도 한동안 회관을 임대해 사용하다가 1956년7월6일에 총련 회관을 구입하여 이전했다. 이후 1960년6월19일, 방화에 의하여 소실됐다. 현재의 회관은 1963년4월15일에 준공했고, 1986년9월25일에 재건했다.
▲ 현재의 회관은 1963년4월15일에 준공했고, 1986년9월25일에 재건했다.

총련의 기구

총련 조직은 총련의 각급 기관과 산하단체, 사업체와 개인으로 구성돼 있다.

총련의 각급 기관이라는 것은 총련의 중앙, 지방본부, 지부, 분회 등을 의미한다. 지방본부는 일본의 47도 도부현과 도쿄도에 도쿄도 본부와 니시도쿄 본부를 두고 있는 것으로 48개의 본부가 있다.

총련 지부는 본부관(산)하 일본의 행정구역과 동포 인구수 등 실정에 따라 나눈 단위이며, 총련분회는 지부관(산)하 동포들의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나눈 동포 생활단위이다. 지부는 관할지역 동포사회와 제반 사업의 종합적 거점이며 총련조직의 말단 지도기관이다. 분회는 동포들의 생활단위이며 총련의 기층조직이다. 

다음으로 총련은 각계층 동포단체가 망라돼 있는 산하단체가 있다.

단일단체라고도 부른다. 경제인, 상공인들의 단체는 재일본조선상공련합회, 청년들의 단체는 재일본조선청년동맹(조청), 여성들을 망라한 재일본조선민주녀성동맹, 청년상공인들을 망라한 재일본조선청년상공회(청상회), 조선학교 교원, 직원들을 망라한 재일본조선교직원동맹(교직동), 학교운영 담당자들의 조직인 재일본조선인교육회, 언론·보도 관계자들로 꾸려진 재일본조선언론출판인협회, 사회과학자들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사협), 과학자, 기술자들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인과학기술협회(과협), 의학, 약학분야의 종사자와 의료봉사하는 사람들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의학협회(의협), 법률가, 세리(무)사 등의 재일본조선인인권협회, 문학가, 예술가 등을 망라한 재일본조선문학예술가동맹(문예동), 체육인과 체육애호가들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체육연합회(체련), 유학생들을 망라한 재일본조선유학생동맹(유학동), 불교도들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인불교도협회(불협) 등이 있다.

이러한 산하단체들은 총련의 강령과 규약을 찬동하고 총련의 지도하에 활동하면서도 자체의 독자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총련 조직에는 사업기능에 따른 사업체도 있다.

언론출판기관으로 해방 직후인 1945년 10월10일에 창립되어 계속 활동하는 조선신보사(창립 당시는 민중신문사)가 있으며 조선중앙통신을 송수신하는 조선통신사(창립은 1948년 10월1일)가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교과서, 학생잡지 등을 편집발간하는 학우서방이 있으며 조청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출판물을 편집 발간하는 조선청년사(1959년 6월15일 창립)가 있다. 

또한 동포사회의 문화예술활동을 선도하는 금강산가극단(1974년 8월29일 창립, 전신인 재일조선예술단은 1955년 6월6일 창립)이 있다. 그리고 동포들의 보험적 권익을 위한 금강보험주식회사(1977년 4월18일 창립)가 있으며 재일조선합영경제교류협회(1972년 2월16일 창립), 동해상사주식회사(1961년 8월7일 창립) 등의 경제무역회사들이 망라돼있다. 여행사로는 주식회사 중외여행사(1968년 2월13일 창립)도 있다. 

총련의 최고결의기관은 전체대회이며 중앙위원회, 중앙상임위원회이다. 총련의 최고책임자는 중앙상임위원회 의장이다. 결성 당시 ‘의장단제’였으나 1957년 4월부터 현재까지 책임자는 의장, 지방본부는 위원장이다. 

일본 당국의 총련에 대한 인식

일본의 혁신계, 진보적 정당, 사회단체들, 그리고 광범위한 양심적인 일본인민들은 총련의 활동과 재일조선인의 활동에 대하여 일정한 지지와 이해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와 압도적 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총련에 대하여 적대적이거나 비우호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공화국이 창건된 때로부터 일관하게 공화국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공화국에 대한 적대시 정책, 비우호 정책을 펴고 있으며, 미국의 조선분단화(남북분단) 정책에 추종하여 그 연장선에서 총련에 대해서도 적대적으로 대하고 있다. 

일본 정부당국은 총련에 대하여 일제시기의 ‘치안유지법’의 전후 판이라고 할 수 있는 ‘파괴활동방지법’(파방법)의 용의적용 단체라는 것을 감추지 않고 있으며 총련 조직에 대한 감시, 정탐, 미행 등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현 일본 집권자인 아베 총리는 “조선총련은 구성원이 납치를 비롯한 범죄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명확히 되어 있다. 파괴활동방지법의 대상으로도 되어 있다”(아사히신문 2007년 6월14일자)고까지 말하고 있다. 일본 총리가 총련에 대하여 이러한 발언을 한 예는 역사상 없었다. 문제는 근거도 들지 않고 이러한 발언을 하니 망발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을 것이며, 또 그러한 망발이 사회적으로 허용되고 있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일본 당국은 공화국의 핵과 미사일 그리고 납치문제와 총련을 의도적으로 연결해 대대적인 반총련 책동을 감행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일본 헌법은 언론, 출판, 집회, 결사 등 초보적인 민주주의적 권리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으며 내외인 평등의 원칙을 견지하고 있는 것처럼 돼 있다. 또한 일본은 자본주의 선진국이며 다문화 공생을 표방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일면에 지나지 않는다. 서구 나라에 대한 사대주의와 아시아 특히 조선인에 대한 배타주의와 모욕적 자세는 세기를 넘어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 진실일 것이다. 따라서 총련의 활동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조건에서 전개하고 있다.

재일동포들을 두고 말한다면 일본 정부로부터 안겨 받은 그 어떤 혜택도 없었다. 있다면 그것은 모두 총련과 재일동포들이 일본 당국에 대한 강력한 요청 활동을 전개한 결과, 투쟁에서 획득한 것이라고 단언한다. 

총련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 민족의 존엄과 자부심을 안고 동포들의 권익과 나라의 통일을 위한 사업의 제1선에서 활동하는 재일동포들의 강력한 단체이다. (2부에 계속)

1948년12월 가나가와현에서 출생했고, 본적 경상북도 의성군으로 동포 2세다.

1955년4월 가나가와현 조선학교에 입학해 1967년3월 졸업했다. 1971년3월 조선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16년간 민족교육을 받았다.

1979년7월 김일성종합대학 통신박사원 준박사과정 수료하고, 1998년10월8일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국가 학위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학준박사(1979.09.03.), 사회정치학박사(1998.12.0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부교수(1991,05.15), 교수(2001.05.02)

1971년4월부터 2004년6월까지 조선대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교수, 정치경제학부 학부장, 경영학부 학부장, 교무부장 등을 역임했다.

2004년7월부터 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에서 연구부장으로 근무하다, 2010년5월에 부소장이 되었다. 현재 조선대학교 비상근 강사로 출강한다.

 

저서

『기업권확립의 궤적 재일조선상공인의 바이타리티』朝鮮商工新聞社、1984・2

『재일조선인기업형성사』雄山閣、1992・3 

『아세아를 뛴다 화교・재일코리안』朝鮮青年社、1996・6

『다큐멘트 재일본조선인련맹1945-1949』岩波書店、2009・3

『기록・조선총련60년』2015・12(私家版)

편저

『입문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雄山閣、1998.9 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