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적폐청산 위해 이명박 구속 수사해야”

김종훈·김창한 상임대표, 18일 국회 회견서 “구속촉구 국민행동 필요” 호소

2017-12-18     김동원 기자
▲사진 : 민중당 대변인실

민중당이 적폐청산을 위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하라고 18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민중당 김종훈·김창한 상임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지 못하면, 적폐청산은 사실상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 상임대표는 이어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이명박 정권이다. 국민들은 오래전부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는 한 몸이라며 ‘이명박근혜 정부’라 불러왔다”고 환기시키곤 “나아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국정원 댓글,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블랙리스트-화이트리스트 정치공작, 문화예술계 탄압, 방송장악,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업체) 비리 의혹 등이 밝혀지지 못한다면 적폐청산 수사는 결국 가지만 건들고 뿌리는 뽑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불어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된다. 국민들은 수개월째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는 질문으로, 이명박 정권의 적폐를 밝히라고 말씀하시는데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해진 사이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한 일에 잘못이 없다’며 뻔뻔하게 나오고 있다”고 검찰의 보다 강력한 수사 노력을 촉구했다. 

두 상임대표는 또 이날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이 연례모임을 갖는 사실을 알리며 “모여서 할 일이 무엇이겠습니까? 진실을 가리고 수사를 회피할 방법을 간구하는 것 말고 이들이 할 일 무엇이 있겠습니까?”라고 비판하곤 “역사의 심판 대상들이 이런 식으로 법망을 빠져나가면 대한민국은 적폐세력들이 살아 숨쉬기 좋은 땅이 될 것”이라고 개탄했다.

그래서 두 상임대표는 “지금은 국민들의 행동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법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한 적폐세력의 저항은 더 거세질 것”이라고 우려하곤 “정부와 검찰, 사법부를 믿고 기다리는 식만으로는 철저한 적폐청산을 이룰 수 없습니다. 박근혜를 퇴진시켰던 때처럼, 이명박을 보내야 새해가 온다는 ‘송MB영신(送MB迎新)’의 심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이명박 구속수사 촉구의 행동이 필요하다”고 국민들의 직접 행동을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