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대선 지지후보 총투표로 결정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정권교체 없이 노동존중 경제민주화 없다”

2017-02-23     강호석 기자
▲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의장석에서 2017년 정기대의원 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한국노총 홈페이지]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정권 심판과 친노동자정권 수립을 목표로 전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지지 후보를 결정하고, 이렇게 결정된 후보의 당선을 위해 전조직적인 실천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23일 서울시 양재동 한국교총회관에서 2017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같은 정치방침을 확정했다. 한국노총은 총투표에 앞서 각 정당의 대선 후보를 대상으로 노동관계법, 성과연봉제 등 노동 현안에 대한 입장과 주요 노동정책에 대한 평가를 진행, 그 결과를 총투표 대상 선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책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 결과는 조합원 총투표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현장에 자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한국노총은 조합원 총투표로 결정된 지지 후보와 정책협약식을 체결하고 그의 당선을 위해 전조직적인 당선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조합원 총투표 대상 및 기간 등 세부계획은 박근혜 탄핵과 대선 일정이 유동적인 점을 감안해 향후 회원조합 대표자회의를 통해 확정키로 하고, 투표방식은 임시총회를 열어 단위노조별 조합원 총투표 방식으로 진행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대선방침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대의원대회 직후 사무총국 내에 대선기획단을 설치하고, 위원장을 비롯한 임원 현장순회, 사무총국 간부 지역 파견 등을 진행하는 한편, 3월 중 전국 단위노조대표자대회, 5월1일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등 투쟁 일정도 이날 확정했다.

한국노총은 정치방침에 대한 공정성과 현장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이날 대회에서 위원장을 포함한 상임 임원의 정계 진출을 차단하는 규약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규약 개정안에 따르면 “위원장과 상임 임원은 임기 중 어떠한 경우에도 특정 정당의 당적, 당직 겸임을 포함한 정당 활동, 국회의원 등 정당 소속의 선출직 공직, 또는 국무위원 등 임명직 공직을 담당할 수 없다”고 못 박고, 만약 위원장과 상임임원이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즉각 직무가 정지된다.

앞서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한국노총은 부패재벌정권 심판과 친노동자 정권 창출, 노동존중 경제민주화, 사회개혁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며 “노동자와 노동의 미래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대선투쟁에 모두 함께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지키고, 고용불안에 시달리지 않으며, 노동존중, 노동가치가 구현되도록 하는데 뼈를 묻을 각오로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하곤, “백만 한국노총의 힘으로, 노동자 민중의 이름으로 정권을 교체하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