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지지율 폭락? 다 자기 할 탓!

호남과 수도권서 10%대 폭락… ‘새누리 연정론’ 반감 확산

2016-05-08     김동원 기자
▲ 국민의당이 지난 4일 한 화장품 제조사에서 정책역량강화 집중워크숍을 갖고 있다.[사진 출저 : 국민의당 홈페이지]

총선 직후 상한가를 쳤던 국민의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지속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최근 공개된 여론조사기관 두 곳의 정례 조사결과를 보면 국민당은 3%에서 많게는 5%까지 지지율이 급락했다. 6일 한국갤럽이 공개한 2~4일 사흘간 전국의 성인 10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18%를 기록했다. 이는 한 주 전 지지율 23%에서 5%포인트 추락한 수치다. 당초 국민의당은 총선 직후 지지율이 25%까지 치솟아 더불어민주당을 추월하기도 했다. 하루 전인 5일 리얼미터가 공개한 2~4일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국민의당 지지율은 한 주 전에 비해 3.3%포인트 하락한 21.6%를 나타냈다.

그런데 국민의당 지지율 하락에서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된다. 폭락에 가까운 지지율 하락을 주도한 곳이 바로 호남과 수도권이란 점이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의당 지지율이 서울에서 그 전 주보다 무려 11%포인트(28%→ 17%) 추락했다. 광주·전라 지역은 8%포인트(48%→ 40%)가 줄었다. 리얼미터의 호남권 조사 결과는 더 충격적이다. 수도권은 전 주와 비슷했는데 광주·전라 지역은 50.6%에서 35.8%로 자그마치 14.8%나 폭락한 것이다.

4.13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수도권과 호남지역에서 당 지지율이 급락한 이유는 뭘까. 리얼미터는 “박지원 신임 원내대표의 ‘새누리당 국회의장 가능’ 발언과 ‘이희호 여사 대선출마 권유’ 발언, 안철수 상임대표의 ‘교육부 무용론’ 발언 등 일부 언론 인터뷰와 개인적 발언이 논란으로 확대되고 새누리당의 (지지율)회복세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뿐일까. 4.13총선 결과에 한껏 고무돼 있던 국민의당에서 지난달 말 마구 쏟아져 나온 게 있다. 조선일보가 깃발을 들고 여론몰이에 나선 바로 ‘연립정부론’이다. 조선은 사설과 기사는 물론, 외부 기고까지 동원해가며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의 연립정부론을 고창했다. 그러자 국민의당도 호응해 나섰다. 이상돈 전 공동선대위원장이 박근혜 현 정권 아래서 대연정을 주장하더니 안철수 공동대표의 공인 최측근인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도 “새누리당과는 안 되고, 꼭 더불어민주당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며 새누리당과 연정 가능성을 공식 거론했다.

물론 이태규 본부장은 새누리당과 연정론이 논란을 부르자 한발 물러섰다. 그는 6일 MBC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당에서 더 이상 연합정부론(연정)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자꾸 연정 얘기를 하는 것이 공학적으로 비춰서 불필요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최근 수도권과 호남지역에서 지지율 급락의 주 원인이 바로 ‘새누리당과 연정론’ 때문임을 간접적으로 인정한 셈이다. 

4.13총선에서 호남 민심이 국민의당을 선택한 것은 ‘지역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심판하기 위해서란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정권교체의 담당자는 고사하고 호남권에서 비민주적, 패권적 행태가 새누리 저리 가라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수도권도 일부 새누리 지지자들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절대 다수 야권 성향의 민심이 정당투표에서 국민의당을 ‘전략적 선택’한 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의 더민주에게서 정권교체의 희망을 찾기 어렵다는 경고인 셈이다. 그런데 국민의당이 조선일보의 장단에 춤 추며 새누리와 연정을 떠들다니 반감을 자초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재주복주(載舟覆舟)’란 고사성어가 있다. 순자에 나오는데 ‘물은 배를 띄우지만 배를 뒤집어엎기도 한다’는 뜻이다. 4.13총선에서 민심은 새누리당과 더민주를 심판만 한 게 아니다. 경고 메시지가 더 크다. 국민의당도 예외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