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공동으로 “대통령 즉각 사퇴!” 외쳐

“사퇴사유 차고도 넘쳐”… 70여개 단체 참여

2016-10-26     허수영 기자

7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각 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이러한 입장을 알렸다.

회견문에서 “최순실은 통일·외교·안보 등 중요한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국가의 안위를 위태롭게 했을 뿐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 주요부처의 인사까지 개입한 사실도 드러났다”며 “그러나 대통령은 침묵을 지키다가 겨우 90초 동안 사과문을 읽고 기자들의 질문도 받지 않았으며 이마저도 녹화로 방영됐다. 그래서 우리는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는 말의 진정성을 우리는 전혀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사퇴해야 할 사유는 차고도 넘치도록 쌓여왔다. 처음 당선될 때부터 국가기관의 총체적 부정선거 시비로부터 자유롭지 않았으며 창조경제라는 허울 아래 경제를 파탄내고 노동악법 추진 등을 포함해 국민들의 삶을 나락으로 빠뜨렸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본인이 입만 열면 강조했던 애국심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하루 빨리 대통령직을 사퇴하라. 그것만이 국가와 민족공동체의 평화와 안전에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여소야대 체제의 세 야당은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라. 새누리당 안에도 일말의 양식을 가진 의원이 있다면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라며 “아울러 우리는 현 정권 퇴진, 내각총사퇴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포함한 정국 수습을 위해 각계각층과 시민사회, 정치권을 아우른 비상시국회의를 즉각 결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정진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소장은 “세월호 참사가 터졌을 때, 이 정권의 속성을 분명 보았다. 그때 사실 이 정권은 끝난 것”이라며 “만시지탄이라는 말이 있는데 너무 늦었다. 대통령 한 사람이 아니라 주변에서 그를 보필한 세력을 하루빨리 뿌리째 뽑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현찬 가톨릭농민회 회장은 “대통령이 입만 벌리면 민생, 민생 거리지만 많은 노동자와 농민이 죽어가고 있다”며 “대통령은 청와대에 앉아 있을 자격이 없다. 더 이상 국민을 괴롭히지 말고 지금 즉시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동족대결 정책이 이 정권의 일관된 정책이었다. 전쟁이 나면 우리민족을 절멸하고 말 것인데 외세를 끌어들여서 전쟁을 일으켜 보려 안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동석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박 대통령에게 물어야 할 것은 형법적 책임이 아니라 헌법적 책임”이라며 “이제 와서 대통령이 행위에 대한 사과나 여당 탈당, 내각 교체, 특검 도입을 해 봐야 실질적인 효과는 없다. 대통령의 실정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남은 것은 사퇴밖에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