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안전은 뒷전… 갑질은 여전

민주노총 ‘추석 불법행위 감시 및 갑질 신고센터’ 발족

2016-08-25     강호석 기자
▲ 민주노총 유통서비스전략사업단은 25일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의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추석이 가까워지니 대형마트들이 돈벌이에 눈이 멀었다. 스프링쿨러가 있는 천정까지 박스를 적재하질 않나, 소화전 앞에 물건을 적치해 완전히 가려 놓질 않나, 안전교육도 안된 협력업체 직원을 아무데나 배치하질 않나. 화재가 나면 어쩌려고 저러는지 불안하기 짝이 없다.”

25일 오전 이마트 구로점 앞에서 마트노조준비위(이마트노조, 민주롯데마트노조, 홈플러스노조) 등 9개 단체가 공동으로 가진 ‘대형마트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 및 갑질 신고센터 발족’ 기자회견에서 전수찬 이마트노조 위원장은 이런 불법사례들을 발표하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 기자회견장에서 소방관련 불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는 장면을 사진으로 제출했다 [사진출처 서비스연맹]

전 위원장은 이어 ‘갑질행위’와 관련해서 “추석을 앞둔 마트노동자의 한숨은 단순히 일거리가 많아지기 때문만은 아니다”고 전제한 다음 “협력업체 직원에 대한 임금체불. ‘고객의 소리(민원접수창구)’에 올랐다고 퇴점 조치하는 행위, 추석명절에 협력업체 노동자에게 무조건 출근을 명령하는 행위, 상품권 강매 행위, 냉동고 청소를 위해 2시간 먼저 출근시켜 무료봉사를 강요하는 행위, 타사 상품 및 PB상품의 진열 판매를 강요하는 행위, 주 12시간을 초과해 연장근무를 지시하는 행위가 다반사로 일어난다”고 발표했다.

한편, 지난 20일 양재동의 한 대형마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고객들에게 알리지 않고 거짓방송을 한 사실이 뒤늦게 공개돼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앞서 지난 5월엔 대형마트 3사가 ‘갑질논란’으로 200억원 가량의 과태료 처분을 받기도 했다. 

김기완 홈플러스 노조위원장은 “돈벌이에 눈이 먼 대형마트의 불법적인 영업행태는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명절기간을 빌미로 벌어지는 각종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의 발족한다”고 선포했다. 사실 지난 2013년 홈플러스노조가 설립될 당시 상품권과 선물세트 강매행위를 신고 받아 대형마트 불법영업 실태를 상당부분 개선했고 특히 상품권 강매행위는 완전히 근절시킨 사례가 있다.

민주노총은 불법적인 영업행위를 목격하면 홈페이지(http://martnojo.org) 또는 전화(070-4866-0930)로 언제든지 신고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