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등 ‘경찰 투입반대’ 1만 시민 서명결과 경찰청에 전달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갑을오토텍 직장폐쇄 사태와 관련해 경찰에게 경력을 투입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전국금속노조, 갑을오토텍 충남도민대책위원회 등은 1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이처럼 경찰력 투입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뒤 갑을오토텍 경찰력 투입에 반대하는 시민 1만여 명의 서명결과를 민원실에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회견문에서 “평화적인 쟁의행위를 하고 있는 사업장에 경찰력 투입은 불법을 자행하고 있는 사측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장기화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사측이 공권력 투입에 대한 헛된 기대를 접고 직장폐쇄 철회와 성실교섭에 나서도록 갑을오토텍에 대한 경찰력 투입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혀라”고 촉구했다.

성삼순 갑을오토텍 노동자가족대책위원회 회원은 “든든한 배경을 믿고 안하무인 기고만장하다가도 믿고 있던 배경이 힘을 보태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인간유형이 있다”며 “경찰은 더러운 자본과 한통속이 돼 선량한 노동자를 치는 방망이가 되지 말고 국민을 보호하는 민중의 지팡이 돼 달라”고 호소했다.

김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장은 “제대로 된 법치국가라면 공권력은 부당노동행위를 행한 경영자에게 집행돼야 한다. 그런데 차라리 경찰은 가만히 있어 달라고 부탁해야 하는 현실이 법조인으로서 부끄럽다”며 “위법한 공권력이 투입되면 민변 노동위는 금속노조 법률원 등과 함께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종오 국회의원(무소속)은 “경찰이 물리력을 행사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사측이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노동조합의 권리를 찾는 데서 여야가 따로 없다. 다른 의원들과 함께 어떻게든 이 문제가 대화로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현재 갑을오토텍의 직장폐쇄는 18일째를 맞고 있으며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측은 대체인력 투입이나 기계 반출을 막기 위해 한 달 넘게 공장 안에서 숙식, 파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