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으로 노동자 길들이기 안돼… 할머니들 명예회복과 일본 책임규명 써달라”

정부가 공공부문에서 성과연봉제를 강행해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한국노총 소속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 김주영 위원장과 이경호 사무처장이 자신들이 받은 성과연봉제에 따른 ‘추가’ 성과급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후원금으로 전달해 화제다.

▲ 한국노총 공공노련 김주영 위원장과 이경호 사무처장이 지난 29일 정부가 지급한 추가 성과급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후원금으로 전달하고 있다. [사진 : 정대협 제공]

지난 29일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할머니들의 쉼터인 서울 마포구 연남도 ‘평화의 우리집’을 찾은 김 위원장과 이 사무처장은 김복동 할머니 등을 만나 두 사람이 받은 성과급 570여만 원을 전달하고 12.28한일 ‘위안부’ 문제 졸속합의로 상처받은 할머니들을 위로했다.

이들은 “정부가 공공기관 종사자들에게 돈으로 줄 세우고 돈으로 길들이기 위해 성과연봉제를 불법적으로 강제 도입하고 추가성과급을 지급했다”며 “노동의 대가가 아닌 정부가 부당하게 지급한 성과급인 만큼 할머니들의 명예회복과 일본 정부의 책임을 규명하는 사업에 써달라”며 두 사람 몫으로 나온 추가성과급을 모두 전달했다.

▲ 후원금을 전달한 뒤 할머니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 : 정대협 제공]

이와 관련해 정대협측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10억 엔에 졸속 합의하는 행태나 돈 몇 푼으로 노사갈등과 노동자간 경쟁만 부추기는 행태나 같다. ‘돈이면 다 된다’는 식의 정부 처사가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