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국대사 해리 해리스의 막말이 또 논란에 휩싸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언급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것.

해리스 대사는 지난 9월 23일 미 대사관저에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소속 의원(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1명, 더불어민주당 1명)을 만난 자리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이념 성향을 걸고 드는 ‘행패’를 부린 사실이 알려지자 파장이 커졌다.

북 민간단체 ‘아리랑협회’ 홈페이지 ‘메아리’에는 ‘식민지 총독의 행패질’이라는 제목으로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 사람들을 노예처럼 취급하며 마구 호통치던 왜놈 총독의 행태를 방불케 하는 경악할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힐난하면서, “저들의 식민지로 여기지 않는다면 어떻게 일개 외교관 따위가 (한국) 정치인들을 이렇게 행패질을 할 수 있단 말인가”고 반문했다.

이어 “미국은 저들의 말에 순종하지 않을 때는 아무리 대통령이라고 하여도 ‘이 양반’, ‘저 사람’ 하는 모욕적인 언사까지 써가면서 마구 협박한다”며, “미국은 (한국을) 한갖 식민지 노복, 머슴꾼, 하수인으로밖에 여기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해리스 대사의 행패질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7일에도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을 대사관저로 불러 지금보다 5배에 가까운 방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에 따르면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한국에 부임한 후 통일외교안보정책에 대해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미국의 요구를 강요하기 위해 마치 총독처럼 행세해왔다.

김 의원은 해리스 대사의 추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해리스 대사는) 2018년 9월 평양정상회담에 참여한 총수들의 기업관계자들을 불러들여 뒷조사를 하는가 하면 한국 내 미국기업의 이익을 위해 국내법을 고치라고 대놓고 압력을 가했다"며, "우리국민 96%이상이 반대하는 방위비인상요구와 지소미아 파기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여론을 본국에 잘 전달해야 할 외교관의 신분을 망각하고 협박과 여론공작을 벌였다"고 비판했다.

한편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날 해리스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북미회담이 내년 총선 전엔 열리지 않으면 좋겠다”고 말한 데 이어 촛불집회 등을 설명하며 ‘종북좌파’라는 단어를 여러 차례 언급해 해리스 대사의 막말에 원인제공을 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회장인 김학용 한국당 의원은 해리스 대사의 막말에 대한 유감 표명 대신 비공개 회동 내용이 알려진 데 대해 되려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