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민중당

여수산단의 남해화학이 비정규직을 집단해고하며 한국노총 조합원은 고용승계하고 민주노총 조합원만 대량해고했다. 

회사의 민주노조 파괴 공작이 계획적이었다는 것이 녹취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해고된 노동자들은 공장에서 파업농성 중이다.
민중당 전남도당 등이 참여하는 ‘남해화학비정규직 집단해고 철회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는 17일 정론관에서 국회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생존권 보장’, ‘노동존중과 노조할 권리’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방향이며, 누구도 막아 나설 수 없는 국민의 기본권이자 노동자의 권리”라며, ▲노동탄압, 반헌법적 범죄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남해화학 책임자·관련자들을 엄중하게 처벌할 것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서 국회차원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노동탄압의 전모를 밝혀낼 것 ▲국회의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남해화학 책임자·관련자들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 채택, 반복되고 있는 노동탄압, 부당해고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국회 정론관에 남해화학 직원들이 들어와 회견 내용을 감시하고 녹화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명백한 사찰행위, 억눌려있던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하려던 노동자들에게는 매우 큰 압박이자 폭력”이라고 비판하곤 “불법적으로 노조를 파괴하는 반헌법 반민주행위도 모자라 정론관까지 쫓아 들어와 버젓이 사찰행위를 하는 남해화학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민중당은 남해화학측이 무슨 목적으로 기자회견 내용을 감시했는지, 어떤 절차를 통해 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