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정책당대회, 당원 5천여 명 결집해 성황리에 진행

민중당 정책당대회가 당원 5천여 명의 뜨거운 열기 속에 28일, 29일 양일간 치러졌다.

민중당은 이번 정책당대회에서 강령·정치전략·조직발전 토론을 거치고 정치선언문을 채택해 ‘자주의 정치’를 전면화할 것을 선포했다. 또 불안정노동 지지기반을 확대하고 민중직접정치를 실현해 2020 총선에서 촛불혁명의 민의를 반영한 입법권력을 교체할 것을 결의했다.

28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정책당대회는 의제별 토론회와 19개의 정책토론회 및 계급계층 행사로 구성됐다. 5천여 명의 당원은 자신의 의제,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토론회에 참석하며 배우고 토론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전 위원장, 문경식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김옥임 전국여성농민회장, 최영찬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 등 다양한 계급계층을 대표하는 인사들도 참석하여 새로운 진보의 길을 함께 모색했다.

이상규 상임대표는 “모든 토론회가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과 여성, 청년 등 다양한 당원이 자신의 의제를 직접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었다”라며 “이는 기성 정치권에서는 볼 수 없는, 흉내조차 내기 힘든 새로운 정치 형식”이라고 평가했다.

8시 30분부터 더케이호텔 야외 운동장에서 이어진 당원 한마당은 5천 명의 당원이 서로를 격려하고 총선승리를 다짐하는 자리였다. 400명의 울산 당원, 100명의 청년 당원이 직접 만든 무대는 당원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특히 김종훈 국회의원은 직접 쓴 편지를 낭독하여 “다가오는 자주의 시대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롯이 우리의 힘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진보정치의 새로운 부흥의 역사, 단결의 역사를 만들어가자”고 호소했다.

 

29일에는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에서 대의원대회를 열고 민중당의 강령과 성평등 강령을 채택했다.

민중당 강령은 “일하는 사람이 주인인 나라 – 자주국가 평등사회 통일세상을 향해”라는 제목으로 당의 성격과 역사성, 집권전략, 당의 목표와 구체적인 사회상을 담고 있다.

민중당 강령은 민중당이 ▲자주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운 당 ▲노동중심의 당 ▲진보적 요구의 대변자를 넘어 민중의 직접정치를 실현하는 ‘직접정치정당’임을 확고히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성평등강령 채택은 한국정당사 최초의 일이며, 차별과 혐오를 넘어 모두를 위한 평등사회를 만들겠다는 당의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최나영 강령제정위원장(민중당 공동대표)은 “소수의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고 8개월간 당원 토론과 의견수렴으로 한 문장 한 문장을 정했다”고 강령제정 과정을 밝혔다. 또 “보통의 길고 어려운 강령이 아닌, 모든 당원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매우 간략하게 만들어진 강령“이라고 특징을 강조했다.

29일 오후에는 울산 동구에서 거점별 정치 퍼레이드와 정치대회가 이어졌다.

당원들은 현중사태로 어려워진 동구 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5천 당원이 동구 곳곳의 식당을 이용해 점심식사를 했다.

이어서 동축사 입구, 현대중공업 입구, 울산과학대학교, 대왕암공원에서 각각의 대오가 출발하여 정치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일산 해수욕장에서 정치대회를 열었다.

김종훈 의원과 당원들은 정치대회에서 현중 법인분할 투쟁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하청 노동자의 기본권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대회에는 현대중공업 노동자들도 함께 자리해 민중당이 그들과 함께 가장 헌신적으로 싸우는 당임을 증명해주었다.

아래는 정책당대회에서 채택한 정치선언문.

<2019 민중당 정책당대회 정치선언문>

 

1. 자주의 정치

한반도 정세가 요동치고 있다.

70년 이어온 북미 적대관계가 이완되고 평화체제 논의도 활발하다. 남북 간에는 사실상의 종전선언도 이뤄졌다. 바야흐로 한반도 정세에 대전환기가 왔다. ‘북미는 평화로’, ‘남북은 통일로’, 모두 이 방향을 세게 틀어쥐어야 한다. 한국전쟁 직후 체결되어, 미국의 필요에 의해, 미국의 적국을 상대로 무모하게 확장되고 있는, 한미군사동맹도 파기해야한다. 동맹에도 유효기간이 있다. 영구적인 동맹은 없다.

분단적폐세력의 발악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사대와 굴종에 찌든 관료들의 태도도 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대의 도도한 흐름을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강대국들에 빌붙어 고개 숙이고 살지 않겠다는 민족의 기상을 느껴야한다. 일본 재무장을 저지하고 한미일 삼각동맹에 편입되지 않겠다는 민중의 거대한 외침을 지난여름 모두가 확인했다. 지금은 민족자주의식이 급격하게 고양되고 있는 시기다. 민중당은 진보정치세력이 오래도록 벼려왔던 한미동맹해체·비동맹중립국가노선을 전면에 제기한다. ‘자주’의 정치를 본격적으로 펼쳐낼 것이다.

 

2. 새로운 계급기반 확대

촛불혁명이 가져온 정치적 변화가 적지 않다. 하지만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확대되고 있는 것은 불평등의 문제다. 지금은 극단적인 양극화와 불안정노동의 시대다. 가구당 한명 이상은 주 40시간에 더해 잔업·특근까지 일해도 혼자 살아남기 어렵고 미래설계도 불가능한 상태다. 그 중 400만 명이 넘는 근로기준법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들은 당연히 누려야할 최소한의 기본권마저 유린당하고 있다.

민중당은 1천만 명에 달하는 불안정노동 종사자들과 함께 당의 새로운 계급기반을 확대하고 노동중심정당으로 재도약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민주노총 200만 시대를 주동적으로 개척할 것이다.

나아가 성평등과 인권의 시대에 눈높이를 맞추고 억눌린 소수자들의 분출하는 목소리를 담은 새 진보의제로 미래대안정당의 위상을 확보할 것이다.

 

3. 직접정치 실현

한국에서 직접민주주의는 제도적으로 마련되어있지 않다. 하지만 촛불혁명으로 불의한 권력에 맞서 승리한 경험을 축적한 민중들은 누구에게도 함부로 자신의 권리를 위임하지 않고 스스로 정치의 주인으로 서겠다는 자각이 높아졌다. 우리가 이런 현상을 ‘민중 직접정치 시대’라 선언한 이유다.

민중들은 4년 또는 5년마다 1표를 행사할 권리 밖에 없는 현실을 타파하고, 자발적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법률을 발의하고, 정부에 요구하고, 민중의 의사에 반하는 공직자를 소환하고, 국가적 문제에 대해 총의를 모아 결정하겠다는 주권자로서의 권리행사에 집중하고 있다.

현실의 제도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민중의 이런 바람은 반드시 실현돼야한다. 민중당의 준비된 간부들이 각계각층 삶의 현장과 지역에 들어가 조직하고 민중의 정치역량을 키워야한다. 당원 모두가 민중의 직접정치실현의 안내자가 돼야한다.

 

4. 촛불혁명의 민의를 반영한 입법권력 교체

탄핵당한 정권과 함께 심판받지 않고 살아남은 국회 내 적폐세력의 준동을 반드시 제압하고 입법권력을 교체해야한다. 하지만 민중당의 성공적 의회진출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촛불혁명의 민의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없다. 민중당의 총선승리로 더 나은 미래를 염원하는 민중의 의사에 화답해야한다.

거대양당의 독과점 정치가 유지되고 진보정치도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총선승리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의심받고 있다. 하지만 조직화된 민중의 힘이 민중당의 총선전략이라는 것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한다. 방송 카메라와 엘리트들 눈에는 좀처럼 보이지 않는 거대한 힘이 아래로부터 꿈틀거린다.

민중당은 총선을 앞두고 노동자, 농민, 여성-엄마, 청년, 빈민과 지역의 풀뿌리 민중들이 각 현장과 지역에서 민중당의 100만 지지자를 조직할 것이다.

 

5. 집권의 길

민중당은 자주의 정치를 전면화할 것이다. 불안정노동을 당의 공고한 계급기반으로 확대하여 노동중심정당으로 거듭날 것이다. 차별받는 소수자의 울분을 희망과 기대, 환희로 바꿔낼 것이다. 당원 모두가 직접정치실현의 안내자가 되어 민중의 정치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민중공동행동]을 강화하여 당과 함께하는 민중운동과 완전히 한 몸이 될 것이다.

이것이 집권의 초석을 쌓는 민중당의 정치전략임을 확신한다. 어려운 길이지만 반드시 이기는 길, 그 길 위에 우리의 피와 땀과 눈물을 바치자.

 

2019 정책당대회 참가자 일동

2019년 9월 29일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