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정권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에 대한 긴급규탄 기자회견[부산]

일본 정부가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를 단행하자 부산에서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8월 2일 오후 2시 ‘일본 아베정권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에 대한 긴급규탄 기자회견’이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진행되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역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 없이 지속적인 경제 침탈을 이어오고 있는 일본정부를 강하게 규탄하며 아베정부의 진정성 있는 반성과 한일정보보호협정의 즉각적인 폐지를 촉구했다. 일본 영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반일행동 부산청년학생 실천단의 김명신 단장은 발언을 통해 “일본이 지금 하고 있는 행위는 보복이 아니라 엄연한 도발이자 침략이다.”라며 “우리는 침략의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고 민중들의 행동을 깔보고 무시하는 아베정권과 일본제국주의 세력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부산 겨레하나 지은주 대표는 “박근혜 정부시절 벼락치기로 맺었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당장 폐기하라.”고 이야기 하며 “아베는 촛불로 살아있는 권력을 끌어내린 우리 국민들의 힘이 이렇게 위대하고 강인할 줄 몰랐을 것이다. 완강한 불매운동과 반일과 애국으로 똘똘뭉쳐 싸우고 있다. 반일의 기치 높이 들고 국민의 힘으로 주권을 수호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발언이 끝나고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김재하 상임대표 주관으로 기자회견문 낭독이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금 아베가 강요하는 것은 한국의 무조건적인 굴종이다. 이러한 아베 정권에게 돌려줄 답은 단 하나 뿐이다.”고 말하며 “허리띠를 졸라맬지언정 다시는 식민의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 온 겨레의 한결같은 대답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다시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개헌의지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요구는 아베정권의 재침략 야욕을 잘 드러낸 것”이며 “박근혜 친일정권이 탄핵 직전에 저지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오로지 아베정권만을 위한 굴욕적인 매국협정이다.”고 강조하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회견문 낭독이 끝나고 참가자들은 일본 영사관 정문을 바라보며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사과와 반성을 요구하는 구호를 제창하였다. 끝으로 8월 3일(토) 일본 영사관 옆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진행될 ‘2차 일본규탄 부산시민 궐기대회’를 알리면서 기자회견은 마무리 되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