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에서 ‘주한미군 생물무기 실험 훈련의 실태와 위험성’ 전문가 공청회 열려

민중당과 김종훈 의원실, 감만동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철거 남구지역대책위, 평택평화시민행동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주한미군 생물무기 실험 훈련의 실태와 위험성>을 주제로 전문가 공청회를 열었다.

2015년 살아있는 탄저균반입사건을 통해 미국이 한국 땅에서 세균무기실험을 해왔음이 드러났다. 최근 미 국방부가 한국에서 살아있는 샘플을 이용한 세균무기실험에 예산을 책정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에 부산, 평택 등의 주민들이 실험실 폐쇄를 요구하자 미군당국은 아예 실험실의 존재자체도 부인하고 나섰다.

민중당 김양현 자주통일 위원장은 “미군당국이 감추는 세균무기실험의 실태와 그 위험성을 한국 정부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실험중단과 실험실폐쇄 등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에 나서야 한다”며 “오늘 자리를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며 공청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첫 번째로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가 생물무기의 개념과 미래, 그 위험성을 발표했다.

우희종 교수는 “서울인구 50%를 사망시키는데 핵무기는 2.6 메가톤, 사린 신경가스는 1,700톤이 필요한 반면 생물무기인 탄저균은 17kg으로 동일한 효과를 낸다”며 위력을 설명했다.

우 교수는 “생물무기 개발은 방어용일 뿐”이라는 미국의 입장에 대해 “생물무기는 만들기가 쉽고, 백신개발을 필수로 병행하기 때문에 방어용이 곧 공격용이 된다”고 꼬집어 비판했다.

그는 또 2018년 8월 28일 북한 가상지역을 대상으로 한 훈련을 벌인 사실 짚으며 ”생물무기가 방어용이 아닌 공격용임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김원식 주피터 프로젝트 탐사 전문기자는 “탄저균 배달사건을 통해 한국이 미국의 생화학 실험장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원식 기자는 “도심 한복판에 생화학 실험실이 있는 유일한 나라는 ‘대한민국’”이라며 “그럼에도 국방부도, 언론도, 심지어 주한미군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주피터 프로젝트는 단순 탐지 장비 도입이 아니라 총체적 생화학 실험장을 도입한 것”이라며 “생화학 실험실은 한국에 대한 완전한 주권파괴의 상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다음으로는 생화학 실험실이 위치한 부산과 평택에서 벌어지는 주민 운동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손이헌 감만동 8부두 미군부대세균무기실험실 남구지역대책위 상임공동대표는 주민대책위를 꾸려 미군 출근저지 투쟁을 비롯한 실험실 폐쇄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8부두 인근 주민들도 이날 공청회에 여럿 참여했다.

김성기 평택평화시민행동 상임대표는 1인 시위와 대시민 선전전, 주한미군기지 환경감시활동을 이어오고 있고, 평택시의회를 통한 강연회와 9월 시의회 7분 발언 조직화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민중당은 향후 생물무기 실험장의 심각성과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국 내외에 알리고 주권회복 차원에서 세균실험실 추방운동을 적극 벌여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