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리차드 클라크 미국 특수전사령관과 만나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 등에 대해 논의한 것과 우리 공군이 하와이에서 실시되는 훈련에 수송기 2대 등을 파견한 것과 관련해 “남조선군부가 미국상전과 마주앉아 동족을 반대하는 《동맹》강화방안을 모의하고 미국주도의 다국적공군훈련에 참가한것은 우리에 대한 적대행위이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기 위한 엄중한 군사적도발이다.”며, “남조선군부세력은 우리를 해치려는 어리석은 기도를 버려야 하며 북남선언들과 북남군사분야합의서를 성실히 리행하려는 립장에 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얼마전 오끼나와현에서 주일미군에 대한 항의집회가 벌어졌다. 지난 4월 미해병대소속 병사가 40대의 일본인녀성을 살해한것과 관련하여 소집된 집회에는 수백명의 각계층 군중이 참가하였다. 집회참가자들은 미군에 의해 현민들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있으며 인권은 계속 유린되고있다고 개탄하면서 일본당국과 미국정부에 제출할 항의문을 채택하였다.

◯ 이란 이슬람교 혁명지도자 쎄예드 알리 카메네이가 13일 한 외교석상에서 미국과의 어떠한 협상도 배격하는 립장을 강조하였다. 그는 자기 나라가 이란 핵합의의 틀거리내에서 미국과 진행하였던 이전 협상들에서 쓰디쓴 경험을 얻었다고 하면서 이를 절대로 되풀이하지 않을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이란은 계속 발전할수 있다고 언명하였다.

◯ 미 재무성은 베네수엘라의 국영원유회사에 희석제를 수출하는 외국회사들은 미국의 제재대상으로 될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베네수엘라가 수출용원유를 생산할수 없도록 하기 위해 이 회사와 외국회사들간의 련계를 완전히 차단시키려 하고 있다. 미국은 베네수엘라를 지지성원하는 꾸바에 대한 제재압박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은 외국회사들이 꾸바와 경제무역관계를 가지지 못하도록 하여 꾸바경제를 질식시키자는데 목적을 두고 제정한 《헬름즈-버튼법》을 전면가동시켰다.

◯ 평양국제건강 및 의료기구부문 과학기술전시회가 17일 과학기술전당에서 개막되였다. 전시회에는 우리 나라와 중국, 로씨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100여개 단체들이 출품한 기능성건강제품들, 질병치료에 효과가 좋은 의약품들, 진단 및 치료예방기구들과 다양한 위생용품들이 전시되였다. 전시회기간 기술토론회와 지적제품류통, 전시품판매 등도 있게 된다.

◯ 내각부총리 리룡남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대표단이 나이제리아련방공화국의 《민주주의의 날》경축행사에 참가하고 17일 귀국하였다.

[수필]  주 추 돌

조선로동당, 그 이름 조용히 불러보면 한없이 따사로운 어머니의 손길이 온몸을 포근히 감싸는듯싶고 그 이름 숭엄히 되새겨보면 산도 떠옮기고 바다도 메울 거인의 힘이 가슴속에서 용솟음친다.

천만자식을 품어안아 운명도 미래도 다 맡아 보살펴주는 자애로운 어머니 우리 당, 력사의 온갖 도전과 풍파를 뚫고헤치며 인민을 광명한 미래에로 손잡아 이끌어주는 위대한 우리 당!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당원은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당과 수령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쳐 싸울것을 맹세하고 당에 들어온 자각적인 혁명투사들입니다.》

우리 당대오에는 조선로동당원이라는 고귀한 부름을 생명처럼 간직하고 인적드문 깊은 산중에서, 수천척지하막장에서, 외진 섬초소에서 그 어떤 명예나 보수도 바람이 없이 삶을 빛내여가는 당원들이 참으로 많다.

여기에 한 당원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지난 세기 60년대 중엽부터 오늘까지 50여년을 한 일터에서 애국의 구슬땀을 묵묵히 바쳐가고있는 문평제련소 작업반장 리연식동무,

몸소 제련소를 찾아오시여 문평제련소는 우리 나라의 보배공장이라고 하신 위대한 장군님의 크나큰 믿음에 접하던 그때 20대 초엽의 애젊은 청년이였던 리연식동무는 당세포위원장에게 격정에 넘쳐 말하였다.

《이 보배공장의 동음을 지켜 한생을 다 바치겠습니다.》

리연식동무는 그날의 맹세를 순간도 잊지 않고 살았다.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한 헌신에서 더없는 삶의 보람을 느끼며 그는 좋은 날, 행복했던 시기는 물론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때에도 자기의 초소를 굳건히 지켰고 언제나 어렵고 힘든 일에 앞장서며 일흔고개를 훨씬 넘긴 오늘까지 변함없는 한길을 걷고있다.

이런 참된 당원이 어찌 리연식동무뿐이랴.

당원은 죽는 순간까지 당원이여야 한다며 순결한 당적량심으로 나라의 부강번영을 위한 좋은 일을 찾아하고있는 곽산군의 로당원과 조국의 래일을 위한 밑거름이 될 불타는 지향을 안고 후대들의 심장속에 애국열, 투쟁열을 더해주고있는 동창군안의 전쟁로병들과 로당원들…

하늘높이 치솟아 설레이는 거목에도 억센 뿌리가 있듯이 내 조국의 모든 창조물, 이 땅에 흐르는 행복한 생활의 갈피마다에는 이렇듯 당과 수령을 위해 자기의 모든것을 다 바치는 참되고 아름다운 인간들, 당원들의 투쟁과 헌신이 뜨겁게 슴배여있다.

그렇다.

이름난 기념비도 억세게 떠받든 주추돌이 있어 그처럼 든든한것이 아니랴.

로동당원들이여, 초석처럼 살자, 뿌리처럼 살자!

세상에서 가장 존엄높고 위대한 당의 한 성원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심장깊이 간직하고 우리 당의 위업을 맨 앞장에서 받들어나가는 전위투사로 한생을 빛내이자.

 

[제목으로 보는 로동신문]

-우리 나라 도서 기증식 로씨야에서 진행

-긴장완화 흐름을 해치는 도발소동

-보수단체들의 란동을 규탄하는 투쟁 전개

-민족공동의 자주통일대강

-일본에서 만연하는 미군에 의한 범죄

-이란, 미국과의 협상을 배격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베네수엘라문제

-실력향상사업을 실정에 맞게 : 압록강제1중학교에서

-련대적혁신의 불길 더욱 세차게 : 북창 화력발전련합기업소

-인류자주위업의 승리적전진을 힘있게 추동하는 불멸의 기치 : ‘혁명과 건설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할데 대하여’

-사랑과 헌신으로 이어가는 복무의 길

-사회주의길로 줄기차게 나아가는 강위력한 당

-렬차운행의 안전성보장에 기여 : 철도성 철도연구원 철도차량연구소에서

-평양국제건강 및 의료기구부문 과학기술전시회 개막

-기능성남새연구에 바쳐가는 탐구의 열정 : 농업연구원 평양 남새 과학연구소에서

-인간사랑의 화원에 넘치는 향기 : 금야군 제2인민병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대표단 나이제리아련방공화국방문을 마치고 귀국

-전투력있는 집단의 미더운 기수들

-참된 당원들의 모습 : 광량만제염소 2직장에서

-군인기질, 군인본때로 : 선교 영예군인 철제일용품공장에서

-한생의 재부 : 강원도 군민발전소 건설지휘부 직속련대 김창록동무

-조선의 힘-일심단결

-수십년을 변함없이 : 경성 갱목생산사업소 공무직장 로동자 리봉섭동무

-견인불발의 투쟁으로 열어가는 진격의 돌파구 : 북창 화력발전련합기업소

-주체사상이 밝힌 사회의 성격

-김재룡동지 덕천지구탄광련합기업소 현지료해

-과학기술로 활성화의 지름길을 : 북창 화력발전련합기업소에서 고온공기연소 안정화기술 도입 마감단계

-설비마다 만부하! : 북창화력발전련합기업소 청년직장에서

-증산투쟁에 앞장선 위훈의 창조자들 : 북창화력발전련합기업소 전기보수직장 보수공 조명철동무

-동력기지를 향하여 전속 앞으로 : 북창기관차대 《붉은기》4007호

-우리의 돌격로는 오직 직선 : 남덕청년탄광 2갱 채탄2중대 탄부들

-제힘으로 발전소를 일떠세워 아름다운 생활 꾸려간다 : 전천군을 찾아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 베네수엘라 까라보보주 나구아나구아시가 최고훈장을 수여해드리였다

-봄누에치기 한창

-농촌지원열풍을 세차게 일으킨다

-위대한 혼연일체의 력사에 길이 빛날 불멸의 대강

-김일성주석회고위원회 여러 나라에서 결성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동지가 우리 나라를 방문한다

-영광넘친 행로에 빛나는 어머니당의 모습

-논 2회, 강냉이밭 3회 김매기 적극 추진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