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북 제재완화요구 과장했다

▲ AP통신은 1일 보도에서 "미 관계자들이 트럼프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제재완화요구를 과장(overstated)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사진 : AP캡처]

AP통신은 1일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 “이번에는 북한 주장이 맞는 것 같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누가 진실을 말하는가”라고 질문하고, 이번에는 “북한 주장이 맞는 것 같다”며, “북측은 실무급 회담에서 몇 주 동안 추진해왔던 요구”라고 밝혔다.

▲ AP통신은 "그럼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라고 묻고, "이번에는 북이 맞는 것 같다"고 보도했다.[사진 : AP캡처]

지난 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2차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문 서명을 거부하고 회담을 결렬시킨 바 있다. 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측이 영변 핵시설 일부 폐기를 조건으로 전면적 대북제재 해제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북측은 이용호 외무상, 최선희 부상의 기자회견을 통해 “영변 핵시설 폐기”를 조건으로 “대북제재 가운데 민수경제와 인민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 등 일부분 해제를 요구했다”고 반박했다.    

AP통신은 미 고위 관계자가 "언론에 공개적으로 협의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언론에 알리지 않은 상태로 브리핑했다"면서 "북한은 기본적으로 모든 제재 해제를 요구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그러나 그는 북의 요구가 2016년 3월 이후 부과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해제를 요구한 것이라면서, 이전 10년 동안 다른 결의안을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 국무부 관계자는 “평양이 추구한 것은 리(이수용 외무상)가 주장한 바와 같이 민간 경제와 민중의 생계를 저해하는 제재를 해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을 겨냥한 결의안을 약 10가지를 부과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심하게 제재를 받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고 밝히고,  “김 위원장은 금속, 원자재, 명품, 해산물, 석탄 수출품, 정제된 석유 수입품, 원유 수입품 거래 등”에 대한 제재해제를 요구했을 뿐, “군비에 대한 제재 해제를 요구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요구를 과장해서 해석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