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구명위)가 26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이석기 의원 삼일절 특사 배제’를 규탄했다. 구명위는 “이명박-박근혜 적폐 정권 국가폭력 피해자 대사면이라는 시민사회의 기대에 반의 반도 못미치는 참으로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평했다. 구명위는 “박근혜정권으로부터 최대 정치탄압을 받은 진보정치인에게 ‘정치인 프레임’을 씌워서 사면 배제의 이유로 든다는 것은 참으로 옹색하기 짝이 없다”, “3.1운동과 임시정부 100주년이란 역사적 출발점 앞에 ‘정치공학’으로 배제 이유를 찾았다”고 규탄했다.

민중당도 ‘이석기 의원과 양심수 석방 외면한 3.1절 특사’라는 논평에서 “이번 특사로 사회적 갈등과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되어 사회통합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정부의 입장에서 봐도 이석기 전 의원과 양심수들이 제외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7대 종단 수장들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의 청원이 이어지고 엄동설한에 모인 2만 명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대통령과 정부라면 촛불정부라는 호칭부터 버려한다”고 비판했다.

◯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서울본부와 서울남북정상회담 환영 서울시민환영위원회가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 대북제재 해제, 평화협정체결”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정상회담 결과가 종전선언을 비롯해 북미 관계정상화 및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실천적인 합의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히곤 “특히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은 남북교류를 가로막고 있는 대북제재를 완전히 해제해야 한다”, “한반도에 불어오는 평화에 역행하는 처사인 한미연합 군사훈련은 영구히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 민중당, 전농, 한국진보연대 등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평화행동)도 26일 2차 북미정상회담에 바라는 입장을 발표하고 각계를 대표하는 100인의 평화행동을 펼쳤다. 평화행동은 “1차 (북미정상)회담이 원칙을 합의한 것이라면 2차 회담에서는 실행방안을 합의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합의 그 자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신뢰에 기초하여 그 합의가 철저하게 이행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항구적이며 공고한 한반도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체결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정면으로 가로막고 있는 대북제재 중단을 촉구했다.

◯ 민중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는 논평을 냈다. 민중당은 “회담 결과에 따라 한반도 평화는 물론이고 동북아시아의 안보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을 ‘세기의 회담’이라 칭하곤 “양 정상이 용단을 내려 70년 적대와 반목을 청산하고 평화의 한반도, 번영의 한반도를 활짝 열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 금속노조는 25일 47차 정기대의원대회 열어 올해 사업계획을 의결하고 오는 3월6일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해 “금속노조 전체 사업장은 두 시간 이상의 총파업 투쟁을 진행한다”는 총파업 투쟁방침을 확정했다. 또, 올해 산별교섭(임단협)을 ‘재벌 개혁을 위한 원하청불공정 개선 투쟁’을 중심으로 설계한 금속노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동자 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투쟁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 지난 23일 전국대의원대회를 마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9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전교조는 ‘서른 살 전교조, 법적 지위를 회복하고 교육이 가능한 학교, 삶을 위한 교육으로 나아가자’는 기조 아래 ▲법외노조 취소 해고자 복직 ▲교육권을 확보, 교육적폐 청산 ▲교섭과 투쟁으로 참교육 실천의 노동조건 개선 ▲조합원이 주인 되는 직접 민주주의 확대를 올해 사업 목표로 정했다. 창립 30주년에 맞는 기념사업도 준비할 예정이다.

기자회견문·논평 전문보기 : https://drive.google.com/file/d/18flbzNl1_12OYZrsVe-3Dbjl7ekvtUZo/view?usp=sharing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