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노동자·진보단체 회원 7명 등 대상… “노동진보정치 탄압” 반발

▲ 윤종오의원이 13일 4번째 압수수색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검찰이 14일 오전 6시 울산지역 노동자 5명과 진보단체 회원 2명, 그리고 노동단체 사무실 1곳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윤종오 국회의원(울산 북구)의 공직선거법 위반 수사가 (압수수색의)목적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지난 4월 7일과 14일, 20일에 이어 벌써 4번째다. 더욱이 이번은 총선이 끝난 지 3개월이나 지난 시점에 이뤄져 검찰의 의도가 의심 받고 있다.

윤 의원에 대한 선거법 수사 관련 압수수색은 이미 총선을 전후해 3차례에 걸쳐 10여명과 사무실 2곳에서 진행됐다. 특히 윤 의원 명의의 휴대폰까지 압수해 간 검찰에게 더 어떤 증거가 필요한지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압수 대상이 현대자동차 노조 관계자와 관련 단체라는 점에서 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압수수색 당한 현대자동차 노동자모임 ‘민주현장’의 이양식 의장은 “오늘 새벽 쟁의 찬반투표 결과가 나왔다. 85%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이런 시점에서 민주현장을 압수수색하고, 의장인 내 휴대폰을 압수한 것은 노동계 투쟁의 예봉을 꺾으려는 검찰의 기만 전술”이라고 비판했다.

▲ 윤종오의원이 7월20일 울산 노동자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 노동계는 현재 현대중공업에서 진행되는 구조조정 저지와 현대자동차 재벌개혁을 임단투와 결합해 공동파업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노조는 14일 새벽 파업투표 개표결과가 나왔고, 현대중노조는 15일 저녁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파업이 가결된다면 오는 20일 20년만에 현대차와 현대중 노조의 공동파업이 성사된다. 울산 노동계의 이런 행보에 정부와 공안기관이 긴장한 것도 사실이다.

금속노조 울산지부는 긴급 성명을 내어 “명백한 민주노조운동 탄압이며 노동자의 진보정치운동을 압살하려는 공안몰이”라고 규정하곤 “윤종오 의원에게 잡을 꼬투리가 없으니, 총파업 투쟁에 찬물을 끼얹을 불순한 의도”라고 검찰을 규탄했다.

울산은 지난 총선에서 현대차노조, 현대중노조,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공동선대본을 꾸려 무소속 김종훈(동구), 윤종오(북구) 후보를 당선시킨 바 있다. 이후 김·윤 두 의원은 현대차·현대중 노조의 구조조정 저지, 재벌개혁 투쟁에 함께하면서 공동파업 성사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