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정기대의원대회... 사업계획은 임시대대로

민주노총이 28일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67차 정기대의원대회(정기대대)를 열고 ▲2018년 사업평가 및 결산 ▲2019년 사업계획 및 예산 등에 대한 안건을 토론했다. 재적 대의원 1,273명 가운데 1,046명이 참석한 역대 최대 규모 정기대대다.

이날 안건으로 상정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포함 2019년 민주노총의 사업계획에 쏠린 관심을 그대로 반영하듯 대회장은 대의원과 참관인으로 발 딛을 틈이 없었다. 언론들의 관심도 물론 뜨거웠다.

▲ 사진 : 선현희 기자

‘태안화력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군 투쟁승리를 위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지난해 사업평가를 마친 대의원들은 오후 5시30분부터 올해 사업계획에 대한 토론을 시작했다. 관심을 모았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와 사업계획 관련 토론은 다섯 시간이 넘도록 이어졌다.

민주노총 대의원들은 세 가지 수정동의안에 대한 격론을 펼쳤다. ▲경사노위에 불참하고 즉각 대정부 투쟁에 나선다는 ‘불참안’과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노조법 개악 철회와 노정교섭 정례화 등의 선결조치 없이는 불참한다는 ‘조건부 불참’ ▲경사노위 참가 후 정부가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노동법 개악 국회 강행처리 시 즉시 탈퇴 후 총파업 투쟁 돌입이라는 ‘조건부 참가’ 안을 놓고 치열한 찬반토론을 벌인 결과 세 개 수정안은 모두 부결됐다.

경사노위 참여 또는 불참을 주장한 대의원들 모두가 지적했듯, 자본에 편향된 반노동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쟁’과 ‘교섭’ 계획을 토론하는 과정에 경사노위에 들어갈 수도, 안 들어갈 수도 없는 민주노총 대의원들의 치열한 고민이 세 개의 수정안 표결결과(투표인 대비 찬성표 1안 958/331, 2안 936/362, 3안 912/402)에 그대로 반영돼 나타났다. 현장의 고민과 의견이 대의원들의 토론과 결정에 표출 된 것이다.

이날 민주노총 정기대대는 경사노위 참여 여부와 올해 사업계획을 결정하지 못하고 자정을 넘은 시간 산회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질서 있는 토론 과정에서 경사노위 참여에 대한 대의원의 의지는 확인했으나 아쉽게도 결정하지 못했다. 이 같은 결과는 문재인 정부의 기업 편향적인 정책 행보에 따른 현장의 분노가 반영된 것”이라며 “(경사노위 참가)원안을 놓고 더 이상 토론을 진행하지 않고, 조속한 시일 내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해 경사노위 참여를 전제하지 않는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 이후 방안 등을 재구성해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100만 조합원 시대를 연 민주노총이 20년 만에 사회적 대화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정기대대에서 민주노총 대의원들은 장장 10시간에 달하는 대회시간동안 흐트러짐이 없었다.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토론에도 끝까지 자리를 지킨 대의원들. 9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세 가지 수정안 표결에 책임있게 참여했다. 토론하는 대의원들의 입에서도 “민주노총 대대 역사상 가장 크고, 가장 치열한 대의원대회 토론”이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나왔다.

100만 조합원 시대를 넘어 200만 조합원을 조직하고, 재벌체제 극복과 사회안전망 확충,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등 올 한해 사업장 담장을 넘어 한국사회의 ‘대개혁’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혀온 만큼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심도 깊은 토론을 펼친 민주노총. 이 힘으로 민주노총은 다시 심기일전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