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건설노조 “안전대책 공동 수립하자” 제안

▲ 지난달 28일 고려아연 황산누출 사고로 부상 당한 하청업체 노동자가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 : 플랜트건설노조]

고려아연 황산누출 사고 보름만인 12일 한 명의 노동자(49)가 세상을 떠났다. 함께 사고를 당한 여섯 명 가운데 중환자실에 있는 다른 한 명도 생명이 위독하다. 비교적 경상을 입은 네 명도 수술 후 일하는 게 가능한지 의사 소견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달 28일 황산누출 사고가 발생하자 고려아연은 하청업체 노동자의 실수라며 사건을 왜곡·축소 했다. 작업허가 표식인 ‘V마킹’이 없는 맨홀에 공사를 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경찰도 사고 후 맨홀사진을 언론에 공개해 ‘V마킹’이 없다는 원청의 주장에 동조했다. 이후 목격자의 진술과 작업실적 증빙서류 등으로 반론이 제기되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사고 맨홀에 대한 정밀 감식을 의뢰했다. 경찰은 뒤늦게, 누출된 황산으로 인해 ‘V마킹’이 부식됐다는 감식 결과를 발표했다. 이로써 황산누출 사고의 책임은 원청인 고려아연에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 경찰은 고려아연 현장관리 책임자에 대한 고강도 수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20일쯤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한다고 전했다.

▲ 작업을 허가한다는 V자 표식이 있는 목격자들의 증거 사진. 경찰은 황산에 의한 부식으로 V자 마킹이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사진 : 플랜트건설노조]

황산 누출 사고 피해자가 사망에 이르자, 발뺌하던 고려아연도 움직임이 바빠졌다. 플랜트건설노조와 배상문제 등을 본격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 플랜트건설노조는 유가족에게서 고려아연과 협상에 필요한 전권을 위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유가족들은 플랜트건설노조가 모든 협상을 마무리할 때까지 장례 절차를 밟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플랜트건설노조는 △고려아연의 실질적 책임자가 부상자와 가족 앞에 고개 숙여 사죄할 것 △경찰은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수사해 산재 책임자를 엄벌할 것 △고려아연은 재발방지 대책 전반 사항을 노동조합과 협의할 것 △고려아연은 차후 노동조합의 현장 안전보건 활동을 보장 할 것 △정부는 건설현장 중대재해의 근본적 원인인 최저 입찰제, 불법 하도급 근절 대책을 마련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13일 오전 플랜트건설노조는 고려아연 현장책임자와 만남에서 유족과 부상자 5명을 포함해 일괄 합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고려아연측은 이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려아연측은 재발방지 대책을 공동으로 세우자는 노조의 제안에 대해선 ‘논의해 보겠다’는 애매한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