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인터뷰… 아사히 “미, 2월 베트남서 2차 정상회담 갖자고 북에 제안”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조선)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세부사항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중동지역을 순방 중인 폼페오 장관은 이날 미국 CBS 방송의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보좌관이 1월 또는 2월에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했는데 언제 두 정상이 마주앉는 것을 볼 수 있냐’는 진행자 질문에 “세부사항을 도출하고 있는 중(We're working out the details)”라고 답했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뉴시스가 14일 전했다. 

앞서 13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 미국 정부가 오는 2월 셋째 주 베트남에서 2차 정상회담을 갖자고 북한(조선)에 최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북은 아직 미국에 대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말 김정은 위원장에게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냈다.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냈고,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다시 답장을 보냈다고 미 정부 관계자들은 아사히에 전했다. 이 과정에서 정상회담 개최 제안이 이뤄진 것으로 아사히는 추정했다. 특히 북한(조선)과 미국은 최근 미국 뉴욕에서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접촉을 가졌는데 아직 공식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 

요미우리신문도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이 북에 2월 중순쯤 베트남에서 정상회담을 갖자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싱가포르 언론인 스트레이츠타임스는 하루 전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로 베트남이 가장 유력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이 베트남을 정상회담 개최지로 염두에 둔 이유는 북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는 당초 김정은 위원장이 유학했던 스위스 등 유럽의 도시를 후보지로 여겼는데 북이 장거리 이동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고 한다. 베트남이 1차 회담 개최지 싱가포르처럼 양국 대표단과 각국의 미디어 관계자를 수용할 능력을 갖춘 점도 개최지로 거론되는 이유라고 아사히는 전했다. 북이 미국의 제안에 아직 답하지 않는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다. 외교 관계자 사이에선 미국의 명확한 양보를 기다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