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종교계, 인권단체, 시민사회단체, 노동안전보건단체 등 92개 단체로 긴급 구성된 ‘태안화력 비정규직 청년노동자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유가족 긴급 요구사항 등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유가족은 “태안화력의 죽음의 컨베이어벨트를 당장 멈춰야 한다”면서 태안화력발전소의 1-8기도 작업을 중지할 것을 긴급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도 “정부가 운영하는 공기업, 한국서부발전이 죽였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사과 ▲철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 및 배상 ▲위험의 외주화 금지법안인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및 중대재해기업처벌법 12월 임시국회 내 처리 ▲비정규직 노동자의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 ▲현장 시설 개선 및 안전설비 완비를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또 “위험의 외주화에 분노하는 시민들과 함께 할 것”이라며 서울 광화문광장에 시민 분향소를 설치했다. 19일엔 안전한 사회만들기 토론회를 열고, 오는 22일엔 광화문광장에서 고인을 추모하는 1차 범국민추모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각지에서 각계각층의 추모활동도 예고돼 있다. 청년단체들은 19일 ‘청년 추모의 날’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1일 ‘1100만 비정규직 촛불행진’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