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향신문 ‘정부와 자본 향한 구애와 욕망’ 채우는 조직 아냐” 논평

▲ 사진 : 경향신문 홈페이지 갈무리

“민주노총은 경향신문의 ‘정부와 자본을 향한 구애와 욕망’을 채우는 조직이 아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5일 오후 늦게 발표한 논평 제목이다. 경향신문을 정면 비판하고 있다. 개혁성향으로 분류되는 경향신문에 대고 ‘정부와 자본을 향한 구애와 욕망’ 운운하며 힐난한 걸 보면 문제의식의 강도가 세다. 

발단은 민주노총의 대통령 자문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이다. 헌데 이날자 대부분 신문들이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불참 문제를 사설로 다뤘는데 민주노총은 유독 경향신문만 꼭 집어 문제 삼았다. 

논평 부제목 <‘편견과 왜곡’으로 민주노총의 ‘오만’을 트집 잡는 경향신문을 비판한다>는 데서 짐작할 수 있듯 경향신문이 나가도 너무 나갔다고 본 때문 같다. 

논평에서 “언론의 기본사명인 비판적 분석과 입장엔 이의를 제기할 생각이 전혀 없다”는 민주노총이 경향신문을 정면 비판하고 나선 건 “사회적 대화기구를 ‘금과옥조’의 성역으로 바라보며, 지금 당장 경사노위 참여를 결정하지 않으면 나라가 절단날 것 같은 위기를 전제로 민주노총의 불참조건과 상황을 매도”하고 있다고 본 탓이다. 민주노총 보기에 “경향의 사설은 그 중에서도 화룡점정”이란다. 

민주노총은 특히 경향이 사설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기정사실화한 데 반발했다. 경향이 사설에서 “덩치에 걸맞은 책임 의식은 되레 후퇴한” 사례로 “민주노총은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에 산하 조합원들이 연루됐다는 비판에는 함구하고 있다”고 꼬집은 데 대해 “민주노총의 ‘오만’을 힐난하고 있지만 그 근거는 역설적이게도 조선일보가 쏟아 낸 왜곡보도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른바 조중동 등의 채용비리 의혹 보도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 상태다. 

민주노총은 또 이런 경향 사설의 주장은 “현재까지 노동조합이 개입 된 채용비리는 밝혀진 것이 없으며, 단 하나의 비리라도 밝혀진다면 일벌백계해야 한다는 것과 전면적인 감사원 감사에 동의한다는 민주노총의 입장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이어 경향이 자신들에 대해 “노사 상생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구상에도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하자 “아무리 언론사의 주의주장을 하는 사설이라고 하지만 정부 입장에 충실하고픈 경향의 주관적 욕망이 가득한 사설(私設)임을 보여준다”고 힐난했다. 

또 경향이 사설에서 “금강산 남북 민화협 공동행사 참여가 불발되자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집단이기주의 행태가 아닐 수 없다”거나 “민주노총은 경사노위 출범 전날인 오는 21일 사회적 총파업을 하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비정규직 철폐와 적폐청산, 재벌개혁 등을 정부에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일자리 감소와 경기침체로 나라 전체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이런 요구를 내건 민주노총의 파업에 공감하는 시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선 “경향답지 않게 질 떨어지는 급조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과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ILO 핵심협약 비준 등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을 것을 환기시키곤 “경향은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는 만큼 ‘노동존중 사회를 표방한 정부와 정부여당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엄정하게 하길 바란다. 방향 잃은 사실왜곡과 비난의 칼날은 다시 자신에게로 향할 수밖에 없음을 경향은 알아야 한다”고 거듭 질타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