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미국대사관 인근에서 청년민중당, 한국청년연대 회원들이 트럼프 ‘5.24조치 해제 관련발언’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청년민중당 페이스북]

주한 미국대사관이 지난달 북한(조선)을 방문했던 삼성 등 국내 4대 기업과 대북사업을 추진하는 산림청과 직접 접촉한 사실이 알려지자 민중당은 31일 “겉보기에는 현황파악이지만 ‘미국이 지켜보고 있음’을 주지시키는 무력시위나 다름없다. 내정간섭”이라고 비난했다.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은 이날 <미국은 대북제재를 빌미로 한 내정간섭 중단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 이같이 밝히곤 “외국 정부가 우리 정부의 해당 부처를 거치지 않고 직접 당사자에 접촉하는 것은 월권행위다. 동맹국을 대하는 게 아니라 관리 하에 둔 식민지를 대하는 태도”라며 “미국은 한국 정부와 협박당한 기업들에 정식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당은 이어 “미국은 여전히 한반도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가”고 묻곤 “오늘의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 이전의 관계와 전혀 다르다. 남북 정상이 ‘우리민족끼리 한반도의 미래를 떠밀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미국은 (중략)대북제재를 빌미로 남북관계를 진전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