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대사, 유엔총회 제4위원회서 “합법 권리 위반”

▲ 김성 유엔주재 북한(조선) 대사.[사진 : VOA 홈페이지]

북한(조선)이 유엔 제재로 우주개발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 대북제재위원회의 반대로 올해 열린 우주 관련 국제회의에 참석 못했다는 것이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조선) 대사는 지난 23일(현지시각) 유엔총회 제4위원회 회의에서 유엔 우주업무사업국(UNOOSA)의 올해 국제학술회의에 자기네 전문가들이 초청 받았지만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반대로 참석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대사는 “국제 우주법과 유엔헌장이 명시한 합법적 권리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고 VOA가 전했다.

김 대사는 이어 “우리 대표단은 평화로운 위성 발사를 완강하게 막고 있는 대북제재위원회의 터무니없고 비도덕적인 결정에 강력하게 항의한다”면서 “유엔 우주업무사업국이 이런 부적절한 주장을 인정하고,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데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북의 모든 활동을 금지하고 있다. 특히 북이 밝힌 평화적 위성발사 역시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것이라며 위반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실제 북이 지난 2016년 2월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면서 인공위성인 ‘광명성-4호’라고 밝혔지만 유엔 안보리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채택했었다. 

김 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북의 우주 관련 기술이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다고 강조했다. 

김 대사는 “조선은 자립과 자기개발력으로 현대과학 기술의 기초를 쌓았으며 이를 토대로 완전한 위성발사 가능국이 됐다”면서 지난해 북에서 열린 우주과학과 기술 세미나에서 280개가 넘는 관련 논문이 제출됐다고 알렸다.

그는 이어 “우주는 더 이상 몇몇 선진국의 독점 대상이 아니”라며 “최첨단 우주과학에 대한 문호도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게 열려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