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7일 평양 회담서 “신뢰관계 구축이 먼저… 종전선언 해야”

▲ 사진 : 조선신보 홈페이지

김정은 북한(조선)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평양을 찾은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에서 핵 목록 신고를 거부하고 종전선언과 경제제재 해제를 요구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김정은 “신뢰관계 우선”… 핵목록 신고 거부>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미일 회담 소식통을 인용, 이같이 전하곤 “북미 양국이 주요 요구사항을 놓고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의 성패는 향후 열리는 실무자 협의의 진전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회담에서 “핵 목록의 일부만으로도 제출해 달라”는 폼페오 장관의 요구에 김정은 위원장이 “신뢰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선 목록을 제출해도 미국이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다시 신고를 요구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싸움이 될 것”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 조치는 북미간 신뢰구축이 우선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하곤 “종전선언을 통해 북미간 신뢰가 구축되면 비핵화는 미국이 걱정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요미우리는 또 김 위원장이 “조선은 미군의 유해 반환 등 성의 있는 조치를 취했다”며 “미국도 거기에 응하기 위해 경제제재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폼페오 장관은 “북한(조선)이 9·19 남북 평양공동선언에서 밝힌 영변 핵시설 폐기만으로는 종전선언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뿐만 아니라 폼페오 장관은 생화학 무기를 포함한 모든 대량파괴무기 계획 제거도 요구하고 보유 핵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이동식 발사대를 일부라도 폐기 또는 국외 반출하면 종전선언 등 북한(조선)이 납득할 행동을 취할 것이란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폼페오 장관은 또 “영변 핵시설은 폐기 전에 핵 활동 기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 전문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요원에 의한 조사도 요구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영변에 대한 사찰 수용은 실무자 협의에서 논의하자”고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실무자 협의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조선) 외무성 부상이 담당하며 조만간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지만 난항이 예상된다고 요미우리는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